안식일은 저항이다
월터 브루그만 지음, 박규태 옮김 / 복있는사람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음이란 용기다!

 

  안식일은 저항이라는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 일주일을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있어서 쉼이란 우리가 마당히 누려야할 권리이다. 잠시 멈추어 서서 우리의 인생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의 인생의 방향을 점검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이렇게 대단한 것은 아니라고 할지라도 우리의 몸이 자시 일을 하기 위해서 쉬는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지만 이렇게 쉬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그 권리를 누리는 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쉴 권리를 말하는 우리들에게 세상이 하는 말이 무엇인가? 이 시대의 자본가들이, 시스템들이 하는 말이 무엇인가? 네가 그렇게 살아가는 것은 네가 게으르기 때문이다가 아닌가? 몇년 전에 주 5일제를 시작한다고 할 때 사회적으로 얼마나 많은 우려와 걱정들이 있었는가? 근면과 성실을 이야기하는 세상 속에서 쉼이라는 것은 당연한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드러내놓고 말하는 것은 게으름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비난을 받지 않는가?

 

  성경은 분명히 우리에게 쉼을 이야기한다. 잠시 멈추어서서 모든 일을 내려놓고 쉬라고 말한다. 안식은 말 그대로 평안히 쉰다는 것이다. 일을 내려놓고 우리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머릿 속으로 하는 오만가지 생각들도 내려놓으라고 말한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명령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왜 그럴까? 쉬고 싶은 마음이 없어서? 아니다. 쉬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두려워서 이다. 혹시 밀려나는 것은 아닌가? 혹시 쉼으로 인하여서 내가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닌가?

 

  만나 사건을 통하여 이 사실에 대해서 분명하게 깨닫게 됩니다. 매일 아침에 나가서 만나를 주웠던 그들의 마음을 가득 채운 것은 무엇일까? 주어진 만나에 대한 감사?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인간의 속성에 대해서 너무 나이브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내 눈 앞에 있는 만나를 보면서 그날 먹을 것만 거두어들이라는 명령은 하나마나한 명령이다. 그들의 마음을 가득 채우고 있는 것은 내일에 대한 두려움이다. 내일은 만나가 안 내일 수도 있다는 두려움!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최선을 다해서 거두어 들일 수 있을만큼 거두어 들였다. 그리고 그 결과가 무엇인지 하루가 지난 후에 깨닫게 된다. 썩었다. 악취가 난다. 이러한 일을 반복하면서 그들은 내일에 대한 두려움을 억누르면서, 마음 속에서부터 스물스물 피어오르는 내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억누르고 그날 그날의 양식을 얻는 것에 최선을 다했다. 이렇게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한다는 것은 용기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 사회가 우리의 마음 속에 심어 주는 것이 무엇인가? 내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아닌가? 젊은 시절에 노후 준비를 하지 않으면 너의 노후는 불안할 것이다. 언제까지 자녀에게 짐이 될 것인가라는 공포 마케팅이 횡행한다. 심지어는 장례 비용도 미리 준비하라고 자녀에게 짐이 되지 말라고 말한다. 이러한 말에 속아서 미래를 열심히 준비하다. 그런데 그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는 행복한가? 아니다. 미래를 위해 담보잡힌 나의 현재는 불안하고, 두렵고, 초조하다.

 

  그런 우리에게 안식일은 저항이라는 말은 정말 의미가 깊은 말이다. 우리의 삶을 근본에서부터 뒤집어 엎어 버리는 말이다. 안식일의 의미에 대해서, 멈추어 서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던져주는 책이다. 저자의 이름 값에 부끄럽지 않는 묵직한 가르침을 던져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