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 수업 - 지적이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언어를 배우는 것은 사실 재미가 없다. 학창 시절 영어를 배우는 것도 꽤나 재미없는 일이었고, 독일어는 배우는 것도 재미없는 일이었다. 어쩔 수 없이 배웠기 때문에 영어는 띄엄띄엄 대화를 나눌 정도는 되고(그것도 고급 영어는 구사하지 못하고 그저 단어를 나열하는 수준이다.) 독일어는 이것이 독일어이구나 알아들을 정도만 된다. 언제가 흥미가 생겨서 헬라어를 공부하다가 포기하고, 라티어를 배워보려던 마음도 접었다.


  그러다가 라틴어 수업이라는 책이 나와서 "라틴어 문법책이구나" 생각하고 지나갔다. 그런다가 갑자기 문화상품권이 생겼고 많은 사람들이 읽은 책이기 때문에 한번 사서 읽었는데 꽤나 재미있게 읽었다.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만큼 재미있다는 이야기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책은 라틴어 문법책이 아니다. 라틴어를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절대로 사서 보라고 권하고 싶지 않은 책이다. 그렇지만 인생의 지혜에 대해서 배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책을 열면서 라틴어를 왜 배우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저자의 "있어 보이려고 배운다"는 말이 꽤나 마음에 와닿았다. 맞다. 어쩌다가 라틴어 한 마디 주절거리면 그 사람이 왜 그렇게 있어 보이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있어 보이려는 사람들 때문에 우리 주변에 라틴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모르고 있는 것은 정작 웃긴 일이다. "아모르 파티"라는 노래를 흥얼거리는 아이들에게 그게 무슨 뜻인지는 알고 부르니 물어보자 대답을 하지 못한다.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뜻이야라고 말해주자 아이들의 시선이 달라진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파티를 party라고 이해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라틴어 문구 하나하나를 가지고 인생의 깊이에 대해서 말하는 저자의 내공이 부럽다. 어떻게 저렇게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을 가지고 있을까 부럽다. 그러면서도 이런 사람 밑에서 라틴어를 배운다면 라틴어가 꽤나 재미있겠다 싶다. 그러면서 나는 왜 이런 사람을 만나지 못했을가라는 아쉬움에 책을 꼼꼼이 읽는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청년들에게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읽인다. 아직 아이들이 초등학생이라 읽히지는 못하지만 시간이 가서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면 반드시 읽혀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간만에 유쾌한 책을 만나서 마음이 한없이 즐겁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