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견만리 : 새로운 사회 편 - 정치, 생애, 직업, 탐구 편 명견만리 시리즈
KBS '명견만리' 제작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이 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던 내가 어느날 갑자기 알라딘에 "명견만리"라는 책 제목이 뜨는 것을 보는 순간, 개에 관한 책인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명견만리"를 내용은 모르고 명견이 만리를 간다고 해석을 했던 것이다. 책을 보면서 도대체 난 무슨 생각을 했던 것인가 싶어서 혼자 이불킥을 수도 없이 날렸던 기억이 있다.


  살다보면 굵직굵직한 사건들이 하나씩 터지기 시작한다. 내 기억에 남는 굵직한 사건은 알파고였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 대결! 이세돌이 이길 것이라는 생각과는 달리 알파고의 압승으로 끝났다. 이를 두고 이젠 인공지능의 시대가 온다,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것이다, 사회가 많이 바뀌게 될 것이다라는 말들이 봇물터지듯 흘러나왔다. 초등학교에서 코딩을 가르치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나도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는데 방과후 수업으로 코딩을 가르쳐야 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불안감에 살짝 빠졌었다. 채 일주일이 지나지 않아서 괜한 걱정을 했다는 생각을 해본다. 사람들이 가르친다고 해서 나도 똑같이 가르치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뒤쳐진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과는 무척 다르게 진행될 것이다. 변화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쫓아가기만 해서는 답이 없다. 우리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시각은 어쩌면 과거에 더 이상은 필요없는 시각이 될 수도 있다. 정치도, 직업도 남북관계도 하루가 다르게 바뀌어 간다. 그런데 그런 속에 살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과거에, 지금까지의 모습에 얽어 맨다면 우리의 인새잉 어떻게 바뀔지는 말 안해도 분명하다.


  요즘 청와대 앞을 지나가면서 답답할 때가 많다. 태극기 부대를 봐도 답답하다. 시대적인 상황이 이렇게 바뀌는데 그분들은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다. 때려잡자 빨갱이의 세상을 살아가면서 남북 관계 개선을 말하고, 비핵화를 만한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는 노래를 부르는데 과연 통일을 원하기는 하는가 의문이 든다. 반대쪽에서 집회를 하는 노조의 집회를 봐도 답이 안나온다. 그들이 그렇게 외치는데 왜 사람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가? 그들의 행동방식 또한 여전히 과거에 매여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동의할 수 없는 방식으로 외치면 아무리 옳은 이야기라고 할지라도 사람들의 동의를 얻을 수 없다. 


  이 책은 우리에게 유연한 사고를 가지라고 말하다. 조금더 멀리보고 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라고 말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은 갈라파고스 군도가 아니다. 


  사족이지만 책을 다 읽고 난 다음에 가지는 생각은 소위 말하는 베스트셀러들이 이상하리만치 호흡이 짧다는 점이다. 시선을 멀리 가지라고 말하지만 책의 구성 자체는 시선을 멀리 가질 수가 없다. 짧은 분량 안에 많은 것들을 구겨 넣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성은 지식 e 시리즈를 참고한 것 같지만 지식 e 시리즈가 보여주는 여운이 없다. 그럼에도 이 책이 많이 팔린다는 것은 책을 읽는 트렌드가 바뀌어 간다는 것인데, 이렇게 투덜대는 나도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서 꼰대질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