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드라마 <시크릿 가든>에 꽂혀 거의 매일 한 편씩 보고 있다. 이건 순전히 알라딘 때문인데, 알라딘 이벤트 페이지에 가보면 '김주원의 서재'란 코너가 따로 있다. 도대체 <시크릿 가든>이 뭔데 이러나 싶어 결국 보기 시작했다. 하긴, 꼭 알라딘이 아니어도 여기 저기서 이 드라마 얘기니 안 봐 줄 수가 없다. 현빈이 싫진 않지만 난 지금까지 작가의 작품이 그다지 좋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 그렇지 않아도 드라마 잘 안 보는 성격에 그냥 패스하고 넘어가 주려고 했다. 

그런데 작가의 다른 작품과 달리, 보면 볼수록 빠져드는 뭔가가 있다. 특히 판타지를 적절히 배합해 영혼이 바뀐다는 설정. 이전에 그런 영화가 몇있었는데 영리하게도 드라마에 써 먹었다. 안개 영상도 끝내주고. 안개가 건강엔 좋은 것이 아니라는데. 멋 내는데는 이것만한 게 없는 것 같다. 아스라하잖아.  

간과할 수 없는 건,  작가가 정말 이태리 장인이 한땀 한땀 옷을 짜듯이 정성스레 쓴 대사와 심금을 웃겨 주는 배우들의 연기다. 특히 라임과 영혼이 바뀌어서 라임 흉내를 내는 현빈의 연기는 단연 압권이었고, 오스카의 고독과 코믹이 적절히 배합된 연기가 진짜 웃긴다.(그래도 역시 윤상현은 세월은 비껴갈수 없는 것 같다.)  

여전히 재밌긴 재밌지만, 그래도 역시 매일 한편씩 보는 건 9회쯤 넘어가니까 좀 질리는 것도 같다. 이래서 본방사수가 재일 좋은데 말했지만 난 작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 애초부터 본방사수는 과유불급이었다.   

어제 10회를 보니 라임이 주원의 서재에서 봤다던 책 몇 권을 자기 책꽂이에 끼워넣은다. 택배 상자에서 꺼내는데 알라딘 상자에서 꺼내는 것이 아니라 조금은 섭섭했다. 어디 상잘까? 

이걸 또 출판사와 서점이 간과할리 없지. 어제 서핑을 해 보니 '김주원과 라임의 도서 세트'가 패키지로 나왔다. 총 6권으로 되어있는데 다 민음사거다. 작가가 참 똑똑하다는 생각을 했고, 역시 요즘은 책 하나로 판로를 개척한다는 건 쉽지 않은 것 같다. 이렇게 드라마나 영화에서 띄워줘야 된다. 그러나 영화나 드라마에서 선택되는 책은 또 얼마나 한정적인가? 그런데 이렇게 뭉터기로 보여주니 작가가 고마울 밖에. 근데 왜 내가 고마워해야 하는 건데?   

이렇게 패키지로 묵인 걸 보면 상술이란 느낌이 들지만, 그래서 안 그래도 읽을 책 많은데 이걸 사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야. 그러면서 주원이처럼, "배 수완무 거북이와 두루미..."하며 이미 본 걸 잊어보려고 노력해 보지만 확실히  라임의 책꽂이에 꽂힌 책을 보니 눈이 보배라고 마음이 몹시 흔들린다. 특히 김경욱의 <동화처럼>은 하얗고 도톰한게 딱 내 스타일이다. 

김도언의 <이토록 사소한 멜랑꼴리>은 그 제목에서 그렇고.  

그런데 앨리스 증후군이란 게 있다는 건 이 드라마를 보며 처음 알았다.  ‘이상한 앨리스 증후군’은 실제로 있다는 걸 처음 알았다.  

1955년 영국의 정신과 의사 토드(J. Todd)가 자신의 논문에서 소개한 증상으로, 매우 드물지만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기이한 증상들을 겪는것을 말한다.

그는 이 증상을 소설의 제목을 인용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AIWS, Alice In Wonderland Syndrome)’이라 이름 붙였다. 정신의학계에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가장 설득력 있는 가설은 측두엽의 이상으로 인해 시각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이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앨리스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개 시각적 환영(Optical Illusion)이 보인다. 또한 대체로 편두통의 병력이 있다. 물체가 작아 보이거나(micropsia) 커 보이거나(macropsia) 왜곡되어(metamorhopsia) 보이거나 마치 망원경을 거꾸로 해서 무엇인가를 보았을 때 멀어 보이는(teleopsia) 등의 증상을 호소하면 앨리스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저자인 루이스 캐럴 또한 편두통 환자였는데 그가 어렸을 때 직접 경험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소설이 만들어졌다는 설도 있다.

그러고 보면 주원은 병도 많다. 폐쇄공포증에, 불면증도 있던가? 게다가 앨리스 증후군까지.이것을 현빈 같은 멋진 배우가 앓고 있다니 용서가 되고 멋져보이기까지 하다. 쳇, 이래서 세상은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게, 현빈이 작품 선택 하나는 잘 하는 배우 같지만 이렇게 매 출현하는 드라마마다 왕자 이미지로만 나오면 나중에 나이 먹어서는 어떻게 나올지 쓸데없는 걱정이 든다. 그런 거 보면 세상은 공평한 것 같기도 하고.             

아무튼 작가는 저 6권을 다 읽었을까? 저 여섯 권의 책을 읽으면 저런 드라마 쓸 수 있는 건가? 나도 드라마나 써 볼까? 좀 웃기는 생각이 들었다. 가끔 드라마 작가들은 어떻게 작품을 쓸까? 그런 뜬금없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특히 이런 듣도 보도 못한 앨리스 증후군은 어찌 알고 작품에 써 먹을 생각을 했을까? 그 저의가 궁금해진다. <드라라를 쓰다>는 뭐 이런 책을 읽는다고 진짜 쓰는 건 아니겠지만 재밌게는 읽을 수 있는 책 같다. 

작가란 말이 나와서 말인데, 요즘은 신예 작가들이 너무 일찍 등단한다는 생각이 든다. 얼마 전에는 10대 초반의 아이가 등단하기도 했으니까. 그리고 모든 분야가 다 그렇지만 문학작품에서도 대박을 터뜨려야 한다는 묘한 강박관념 같은 게 있는 것 같다.  

얼마 전, 라디오를 들으니 로자문드 필처에 관한 얘기가 나온다. 사실 로자문드 필처는 워낙 등단도 늦었지만 처음부터 그리 주목 받았던 작가는 아니었다고 한다. 그녀가 <조개줍는 아이들>을 쓴 것은 60이 되어서야 쓴 것이고, 그것이 그녀에게 비로서 세계적 작가라는 영광을 줬다고 한다.  

 

어디 그뿐인가? 얼마 전 타계한 박완서 작가는 40에 등단했다. 그래서 우린 한 때나마 작가의 농익은 작품으로 위로를 받기도 하지 않았던가?  

<아주 특별한 책들의 이력서>만 봐도 우리가 알만한 명작들은 처음부터 명성을 얻었던 것은 아니다. 나름의 고난의 시간을 이긴 고난의 산물 이기도 하다. 너무 일찍 튈려고 하고, 천재라는 소리를 듣고 싶어하는 조급증은 작가의 세계에서도 예외는 아닌가 본데, 작가는 고독한 직업이다. 사람들 뒤에 숨어서 그와 함께 오랜 시간 동안 밥 먹고, 숨쉬고 동고동락해야 하는 직업. 유명한 작가가 아니라고, 알아줄만한 작품 하나 없다고 무시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작가의 생래적 특징이 그런 걸 어떡하랴? 그런 사람이 들 그늘에만 있으라는 법도 없고. 

아, 그나저나 저 주원과 라임의 도서 셋트 사? 말아? 값도 싸 더만. 드라마 보면서 좀 더 고민 좀 해봐야겠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1-01-28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원과 라임도서세트라니...상술이 놀라워요.
저도 요즘 본방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재방을 또 보네요. 참 재밌죠?
처음엔 어색했던 오스카도 적응되니 매력있네요.

stella.K 2011-01-28 13:13   좋아요 0 | URL
오스카가 좀 그렇긴 하죠? 근데 재밌어요.
정말 상술이 놀랍죠? 원래 작가가 특정상품 노출하기로
유명하잖아요.^^

2011-01-28 13: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1-28 13: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무스탕 2011-01-28 1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현빈의 연기중 제일 좋았던 부분이 병원에서 길라임의 영혼으로 깨어나서 우는 장면이었어요. 남자배우가 여자를 연기하기도 어려운데 게다가 우는 연기까지 해야하니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더라구요.
저도 드라마 잘 안보는데 이번 겨울에 재미있는 드라마를 만나서 기분 좋아요 ^^

stella.K 2011-01-28 13:16   좋아요 0 | URL
그렇죠? 좋은 드라마나 책을 만나면 막 기운이나고
사는 게 조금은 즐거워져요. 이맛에 사는 거죠 뭐.흐흐

cyrus 2011-01-28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해보니 저도 주원의 서재가 화제가 된 이후부터 저도 모르게
드라마를 본거 같아요.. 사실 저도 이 드라마 맨 처음부터 본거 아니거든요^^;;
그래서 그 후로부터 드라마를 보게 되면 현빈이 읽고 있는 책 한 권까지
유심히 보려고 했었는데,, 마침 장 지글러가 쓴 빈곤에 관련된 책을 읽더군요.
워낙에 유명한 책이고 제목이 길어서 패스할께요,,^^;; 스텔라님도 대충
짐작하실거라고 믿어요 ㅎㅎ

어쨌든, 남자로서 책 읽는 현빈이 멋있더군요. ^^ 그리고 이왕에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장 지글러의 책도 다시 한 번 주목받았으면 했는데,,
오히려 앨리스가 더 주목받게 되어서 살짝 아쉬웠어요.
원래 오래전부터 유명했던 책인데 말이죠.
게다가 국내에 <앨리스> 를 출판한 출판사들이 서로 앞다투어
주원의 서재에 있는 책이라고 광고하는 모습이 씁쓸했어요.

stella.K 2011-01-28 15:22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그 책 알아요. 읽기도 했구요.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알기 위한 주원의 필사적인 노력으로 이해되는데 말이죠.
그래도 책 광고가 가장 이상적이지 않아요? 다른 상품 광고하는 거 보다.
근데 출판사, 서점들 안 된다는 거 믿어야 할지 그걸 잘 모르겠어요.
물론 부익부 빈익빈이겠지만.



울보 2011-01-28 1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저만 안봤나 보군요, 저 드라마, 전 현빈을 너무 좋아하는데 왜?이번 드라마는 안봤을까요? ㅎㅎ 그래도 좋아하는 배우가 인기가 좋으니 좋네요,내용은 뭐 하도 인터넷에 여기저기 이야기가 되어서다 알고 있는것 같지만, 역시 저렇게 유명드라마에 한번등장하면 그 광고효과는 무시 못하는군요,대단해요,

stella.K 2011-01-29 10:34   좋아요 0 | URL
현빈 좋아시신다면 꼭 보셔야죠.
턱을 깎아 얼굴이 다소 길고 날카로워 보여서
오히려 안쓰러워 보여요.
예전의 얼굴도 좋았는데 왜 그랬는지 모르겠어요.
얼마나 아팠을까요?ㅜㅜ

꿈꾸는섬 2011-01-29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테라님의 예리한 분석이 참 좋네요.^^
시크릿가든 본방 사수했어요. 주원이 서재 보면서 부러워했고, 거기에 어떤 책 꽂혔나 유심히 보기도 했었어요.ㅎㅎ 주원이 읽던 시집들도 생각이 나는군요.ㅎㅎ

stella.K 2011-01-29 11:02   좋아요 0 | URL
ㅎㅎ 고맙습니다. 저도 요즘 열심히 보고 있어요.
어제도 봤다는 거 아닙니까?
우리나라 작가들, 연출가들 정말 드라마 잘 만드는 것 같아요.
부자와 가난하고 소외된자 너무 극과극을 달려서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항상 어느 집을 가나 그게 궁금하잖아요. 그집엔 무슨 책이 꽂혀있을까 하는.
그것도 알고 보면 관음증 비슷한 건데 그것을 이 드라마에선 채워주고 있다고 보여져요.
꿈섬님 좋은 주말 보내고 계신 거죠?^^

카스피 2011-01-29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런식으로라도 책 선전이 되었으면 좋겠군요.그런데 어차피 간접 광고니 광고비가 들것이고 몇몇 대형 출판사외에는 저런 식의 선전도 힘들겠지요^^;;;

stella.K 2011-01-30 12:07   좋아요 0 | URL
그게 다 자본주의의 거미줄이라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저 책을 어느 조그만 서점에서 사 보게 된다면 그나마 건질만한 게
있을텐데, 사람들은 이제 책은 큰 서점이나 가야 있다고 생각할걸요.
대형 출판사와 대형 서점은 악어와 악어새일까요?ㅋㅋ

전호인 2011-01-31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옆지기와 해람양이 느무느무 즐기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옆지기는 처음부터 다시보기로 보고 있더라구요. 가끔 곁눈질을 해서 보다가 언제가 부터 입에 달고 사는 말이 있습니다. "문자왔쑝, 문자왔쑝" ㅋㅋ.
벤치키스와 거품키스. ㅋㅋ로맨스있는 부분도 부럽고요. 실천해 볼 날이 올까 모르겠어요. 이 나이에 주책이죠. ㅋㅋ

stella.K 2011-01-31 18:03   좋아요 0 | URL
아뇨, 아뇨. 있을 때 잘하라고 하지 않습니까?
더 나이 드시면 못하십니다. 꼭 하세요.ㅋㅋ
정말 이 드라마 빠져 들어요. 김은숙 작가 새롭게 보고 있는 중입니다.
그녀가 쓴 드라마 찾아서 다시 볼까 생각중이어요.^^

2011-02-01 04: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01 11: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