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흐리고, 비


오랫동안 가물다 비가 내려서 좋긴한데 대신 꽃잎이 많이 떨어졌다. 

비만 오면 좋을텐데 바람이 부니 봄꽃들로서는 좀 억울할 것이다.


1. 안 좋은 일이 있었다. 

미주알 고주알 쓰진 않겠지만 하도 마음이 상해서 잠도 못자고 한동안 좀 부글댔다. 그나마 지금은 많이 안정이 됐고, 점점 나아질 것이다.


1-1. 그런 일이 있기 전 한 모임에서 오랜만에 만난 한 지인의 말이 생각났다. 그는 지금까지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안 당해 본 일이 없는데 그때마다 사람이 바닥을 치면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다고 위로삼아 얘기하던데 그거 다 뻥이라고 했다. 올라가긴 뭘 올라가냐고. 올라 간다고 나아질 것도 없다고. 단지 바닥에 내려 앉았을 때 처음보단 좀 단단해져서 덜 놀라고 당황하지 않는다는 정도라고.과연 그 말이 맞겠다 싶기도 했다. 그리고 그 말을 들은지 일주일쯤 지나서 그 일을 당했고 또 일주일이 지나서 새로운 일로 마음을 확 긁히고 말았다.

   

1-2. 나는 정중동의 사람이 되고 싶었다. 어떠한 것에도 흔들림이 없는 사람. 그도 그럴 것이 그 두 가지 일은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니다. 다 과거에 경험해 봤거나 연장선상에 있던 일이다. 그러나 난 그런 사람은 결코 되지 못할 거라는 걸 안다. 대신 이런 사람은 될 수 있을 것 같다. 욕쟁이 여사. 그러다 나중엔 욕쟁이 할머니가 되겠지. 

뭐 그런다고 해서 정말 욕을 하겠다는 건 아니고, 뭐든 마음에 쌓아두지 않고 사안에 대해 그냥 명중시켜 버리겠다는 것이다.

사람이 정중동의 사람이 되고 싶다고 가만히 있으면 정말 가마니로 보겠더라. 그래서 그 사람을 앞으로 다시 만날 것 같지는 않아 이메일로 당신이 지금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낱낱이 까발려줬다. 그랬더니 속이 좀 후련해졌다. 까짓 거, 내가 앞으로 세상을 얼마나 더 살겠다고 할 말도 못하고 산단 말인가. 하도 하고 나오는 행색이 우습고 구려서 (아니 구린 것도 아니다. 이건 완전 저능이다.) 한마디로 까줬다. ㅎㅎㅎ 

하지만 그렇다고 잠을 잘 잤던 것은 아니었다. 여전히 잠은 못 잤는데 그래도 할 말은 해줬다는 것에서 뭔가 차오르는 쾌감은 있었다. 무엇보다 다시 만날 것도 아닌데 할 말도 못하고 안 만나는 거 보다, 할 말은 하고 안 만나는 것이 낫지 않나?  

그러다 다시 생각해 보니 난 단순히 욕쟁이가 되려는 게 아니라 싸움을 아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걸 알았다. 상대의 급소를 정확히 알아 명중시키는 사람. 나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 지난 날을 회상하며 그때 내가 좀 참고 있을 걸 왜 그렇게 못되게 굴었을까 후회한 적도 있는데 과거는 과거고, 난 평화주의자는 못 될 것 같다. 평화주의자가 되려면 좋은 게 좋은 거라고 허허거려야 하는데 글쎄 막상 상황에 돌입하면 그게 안 된다. 아직도 덜 여물어서일까? 아직은 싸우는 쪽을 택하고 싶다. 물론 항상 싸우겠다는 건 아니고 적어도 싸워야 할 때는 싸우는.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해야하는 일은 어설프게 사랑하고 평화하는 일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일하고 최선을 다해 싸우는 일인거 같다. 사랑과 평화는 진심일 때만 하는 것이여야 하는 것 같다. 


1-3. 내가 그렇게 아파서 끙끙거리는 동안 나를 위로해 줬던 것들이 있었다.


사실 안 좋은 일을 당할 땐 뭐가 눈에 들어오겠냐만, 특히 책에 눈을 박고 있기는 쉽지가 않은데 나는 요즘 저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 잡고 있는 중이다. 

정말 괜찮은 책이다. 특히 저자의 논조가 뭐랄까, 이 저자야말로 진정한 욕쟁이 할아버지인 것 같다. (실제로 도수 낮은 욕이 등장하기도 한다) 냉소적이면서도 거침이 없고, 정확한 곳을 긁어주거나 냉정하게 찔러준다. 한마디로 직설화법의 달인. 정말 아껴 읽고 싶은 책인데 이 책의 큰 장점은 그렇다고 정말 아껴 읽으면 언제 다 읽을지 모를 정도로 두껍다는 것과 저자가 인세를 포기하는 바람에 말도 안 되게 가격에 사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언젠가도 얘기했지만 이건 책 읽는 사람에겐 실로 은총이 아닐 수 없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솔직히 요며칠은 거의 모든 것을 작파하다시피(? 그래봐야 특별히 하는 일도 없다. ㅎ) 하고 보고 있는 중인데 정말 재미있다. 이 드라마는 한마디로 다윗과 골리앗 구조인데 한 가지 단점이 있다면 늘 다윗 즉 송중기가 이긴다는 것이다. 그렇더라도 이 드라마는 송중기가 아닌 이성민의 드라마란 생각이 든다. 이성민이 진양철 역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난 솔직히 이성민을 보기 위해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고 보면 나도 나이를 먹었다 싶다. 송중기가 안 보이고 늙은 진양철이 보이다니.ㅠ) 

아, 그러고 보니 영화도 나름 꽤 챙겨봤는데 여기선 생략한다.

아무튼 속상할 때 마음에 드는 책을 읽거나 드라마를 보거나, 영화를 보는 건 영혼의 스프를 먹는 것과 같다. 

하지만 속 아플 때 이런 걸로 위로 받기 보단 루틴을 유지하는 게 오히려 더 빠른 회복의 길인지도 모른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니르바나 2023-04-07 01: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드리려 했더니 마음이 안녕하지 못하시네요.
마음이란게 그렇습니다.
좋을 때는 온 세상 바닷물을 다 담아도 될 만큼 넉넉하다가도
속상할 때는 바늘 하나 꽂을 데가 없는게 사람 마음입니다.
따지고 보면 지구별에 잠간 왔다 가는 인생살이가 다 외롭고 고단한 일이지요.
좋아도 한세상 싫어도 한세상 아닌가요.
마음에 담지 말고 세월의 강물에 띄워 보내며 사시길 바랍니다.
재미있는 책과 드라마, 영화를 보면서요.
힘내세요. 스텔라님^^

stella.K 2023-04-07 10:59   좋아요 2 | URL
아, 니르바나님. 저 안녕해요.
저 잘 자고 일어났구요,
오늘은 아침 잠도 길게 늘어지게 잤어요.
저는 잠은 포기하지 못하는 체질이라
며칠 못 자면 며칠은 또 원수 갚듯이 잘 잡니다.ㅋ
그러게요. 정말 좋을 때는 온 세상 바닷물을 다 담아도 될 만큼 넉넉하다가도
속상할 때는 바늘 하나 꽂을 데가 없는게 사람 마음이니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그 사람하고 내내 잘 지냈거든요.
알아 온지도 20년이 넘었구요. 물론 드문드문 만나서 그렇지.
알고 보면 분노조절장애자였나 싶더군요.
전 온유한 사람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아무튼 위로의 말씀 감사합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페크pek0501 2023-04-07 11: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살다 보면 좋지 않은 일이 생기곤 하죠. 누구나 그럴 거라고 짐작해요.
저는 후회가 될 때 괴롭더군요. 어떤 땐 참지 못해 말로 확 질러 버려서 후회하며 괴로워합니다.
어떤 때는 바보같이 말 한마디 못하고 참기만 한 게 화가 나서 괴롭고요.
지금 와 돌아보면 어느 쪽을 택하든 저는 괴롭고 후회할 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알맞은 수위를 모르겠거든요.
괴로울 땐 책도 좋지만 맛있는 음식을 드세요. 배달해 먹는 것도 때론 위로가 된답니다.
자신을 위한 위로의 음식인 거죠. 자신을 사랑해 주기.^^

stella.K 2023-04-07 11:50   좋아요 3 | URL
물론이죠. 먹는 걸 어떻게 포기하겠습니까?
나름 잘 먹고 있습니다.ㅎㅎ
맞아요. 두 가지 다 후회해요.
그런데 그렇게 두 가지를 다 후회한다면 그건 어쩌면
공격본능 보단 방어본능이 더 많은 사람이 그러지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전 질러버리고 후회할래요.
이번 경우는 상대가 먼저 불같이 화를 내서 번진 일이거든요.
그 사람이 그런 건 과거에 본인도 뭔가의 일을 겪어왔으니까
그런 거겠지만 그렇다고 제가 그것까지 떠 안고 무한히
인내해 주고 봐 줄 수는 없잖아요.
스스로 치유하고 회복할 일인데. 안타깝죠.

꼬마요정 2023-04-07 15: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스텔라 님 토닥토닥 힘 내시면 좋겠습니다. 감정 없이 객관적으로 사건을 볼 수 있다면 그야말로 정중동의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게 정말 쉽지 않아요ㅠㅠ 당장 올라오는 그 화나 억울함 때문에 좀 더 멋지게 쏘아붙일 수 있는 걸 그 때 못하더라구요. 그래도 스텔라님 멋져요. 아마 다음번엔 더 잘 지를 수 있지 않을까요? 담에 이런 일 있으면 꼭 이렇게 해야지, 이런 게 쌓이는 게 바로 연륜이지 싶습니다. 사실 바닥을 치고 있을 때도 힘들고 성공을 해도 공허하고... 삶이란 참 어렵네요.

송중기보다 이성민이 눈에 들어온 건 저도 마찬가지랍니다. ㅎㅎㅎ 예전에 영화 <스피드> 보고 키아누 리브스 좋아서 영화 <드라큘라> 보고 게리 올드만만 봤던 기억이 나네요. 아, <갱스 오브 뉴욕>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때문에 봤는데 영화 보는 내내 다니엘 데이 루이스만 봤죠. 다들 연기가 정말... ㅎㅎㅎ

stella.K 2023-04-07 18:56   좋아요 3 | URL
그렇죠? 정말 요즘은 빛 좋은 주연 빛나는 조연같습니다.
감정이입이 막 되더라구요.ㅋㅋ
무슨 미쿡 드라마 보는 것 같기도 하고...
책을 사 보고 싶다는 생각도 막 들어요.이런 스토리는 좀
보고 배울 필요가 있거든요.

위로의 말씀 고마워요.
그러면서 우리는 살아가는 거겠죠?
주말 잘 보내세요.^^

책읽는나무 2023-04-07 22:1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남들과 싸우는 게 잘 안되는 사람인 것 같아요. 그래서 늘 좋은 게 좋은 거! 그러고 살지만 실은 속은 좀 문드러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확 내지르고 싶은데 가족들에겐 되는데, 밖에 나가면 그게 잘 안되어 뭐랄까요? 좀 제 자신이 비겁하단 생각이 듭니다. ㅋㅋ
그래서인지 전 용기 있는 사람들이 좋아요.
이건 아니다! 논리적으로 빡~~ 두 손 두 발 들게 만들어 버리는 사람 말이죠.
이건 연습이 많이 필요한 것 같기도 합니다.
암튼 할 말이 있는데 끙끙 거리지 않고 빡!!!!! 내뱉고 나면 순간 묵은 스트레스는 좀 풀리지 않으셨을까? 싶네요.
이제 시간이란 게 마음을 다스려 주겠죠?^^

그나저나 저 책이 그런 책이었나요?
<세이노의 가르침>이요!
저 책 제 남편이 웬일로 자기 돈을 주고 서점에서 사왔길래, 전 저 책이 경제서적인 줄 알았습니다. 경제서적치곤 제목이?? 그러면서 겉표지만 봤네요. 남편은 주식관련 경제 서적만 좋아하거든요. 아님 자기 계발서만ㅋㅋㅋ
남편이 다 읽고 나면 저도 한 번 받아서 읽어봐야겠군요^^

편안한 밤 되시옵소서!!!

stella.K 2023-04-08 19:02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 하지만 가장 좋은 건 역시 안 싸우고 평화롭게
잘 사는 거겠죠.
사실 저도 다혈질이라 싸움은 잘 못해요.
어떤 사람은 상대가 화가나면 오히려 냉정한 사람있잖아요.
그런 사람이 싸움을 잘하는 거죠.
저 같은 경우는 다시 안 만날 생각하고 싸우는 거고. ㅎㅎ
근데 명백한 건 상대가 먼저 화를 냈다는 거죠.
그럼 벌써 지는 싸움을 하는 거거든요.
싸울 때 화내지 않는 것. 그것만으로도 반은 이기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자기계발서쯤 될 것 같아요.
이 세이노라는 사람 블로그에선 상당히 유명한 사람이더군요.
책으로 낸 것도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은 거구요.
저는 자기계발서를 잘 안 읽는 편이라 이렇게 싸게 나오고 평도 좋은데
안 읽는 건 반칙이라고 생각합니다.ㅋ
경제나 사회를 보는 식견도 나름 탁월한 면도 있고.
나이 먹으면 어디가서 누가 이런 가르침을 주겠어요?
재미는 있는데 진도는 잘 안 나가요. 마냥 읽어야할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책나무님도 좋은 휴일 보내세요.^^

희선 2023-04-08 01: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분이 안 좋을 때 위로가 되어준 게 있어서 다행이네요 그런 것도 없었다면 더 안 좋았겠습니다 사람이 늘 흔들리지 않기 어렵겠죠 하고 싶은 말 하셔서 마음이 편해지셨다면 좋겠네요 저는 별 말 아닌데도 실제 하는 말은 아니고, 이렇게 쓰는 말도 다른 사람 기분 나빴으면 어쩌나 할 때도 있어요 별거 아니어도 그러네요 사람과 사귀는 건 쉽지 않습니다


희선

stella.K 2023-04-08 19:13   좋아요 1 | URL
사실 제가 진짜 위로가 되는 일은 글을 쓰는 일인 것 같습니다.
오래 전 저의 싸부님께서 뭔가의 분노가 있으면
작가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거든요.
분노를 글로 쓰는 거죠.
아, 근데 글 쓰는 건 너무 어렵운 것 같아요.
사람과 잘 지내는 건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바로 10분전까지만 해도 잘 지내다도 바로 10분 뒤에
돌변해서 물어 뜯거든요.
그 사람하고 만나고 헤어진지 3시간이나 지났을까요?
그런 일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밑도끝도 없이 화를 발칵 내는데 얼마나 황당하던지.ㅋㅋ

yamoo 2023-04-11 1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이 무엇인지 무척 궁금하네요....어떤 일이 있으셨길래..^^;;
저도 1-1 지인 말에 무조건 동의합니다..ㅎㅎ

세이노의 가르침을 그제 주문해서 오늘 왔습니다. 책이 어떻길래 그리도 좋은 평이 많은지 거들떠나 봐야 겠습니다!

stella.K 2023-04-13 09:46   좋아요 0 | URL
세이노 야무님은 싫어할지도 몰라요.
그냥 기대하지 말고 보세요. 뭐 책이라는 게 사람마다 다르지 않습니까? ㅎㅎ

페크pek0501 2023-04-12 15: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에도 뽑히고 좋습니다.
축하드립니다.^^

stella.K 2023-04-13 09:44   좋아요 1 | URL
고맙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