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정원 푸른사상 소설선 44
배명희 지음 / 푸른사상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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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작가의 작품집이다. 하지만 작가는 지난 2006년 중앙신인문학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와인의 눈물'이란 작품집이 있다고 한다. 본 작품집은 일곱 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안정되고도 웅숭깊은 문체가 상당히 매력적이다. 특별히 에로틱한 문장도 자주 보이기도 하는데 솔직히 그 부분은 좀 놀라기도 했다. 


물론 이 놀라움은 나 개인적일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문장을 접하면 세 가지 정도로 놀라게 된다. (그것은 실례일지 모르겠는데) 저자가 초로의 삶을 살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이런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 놀라웠다. 뭐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금욕주의자가 되지 않나? 그러다 보면 아무리 작가라고 해도 성애적 표현도 좀 줄거나 에둘러 표현할 것 같은데 상당히 자연스러우면서도 직설적이다. 그러다 보니 작년 말에 읽은 누구라고 하면 알만한 모 작가가 소설을 쓰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책에서, 작가라면 성애적 표현을 건너 뛰거나 축소해서 표현하지 말라는 취지의 가르침이 생각이 났다. 그러면서 난 어쩌면 소설가는 되지 못하겠구나 했다. 솔직히 영화를 보든, 소설을 읽던  난 그런 표현들이 불편하고 어색하다. 그런 내가 그렇게 쓸 일도 없지 않겠는가. 아무튼 저자의 문체나 표현이 좋아서 자연스럽게 밑줄 긋게 되는 문장도 꽤 있었다. 이를테면,


라면 용기에 젓가락을 넣는 순간에는 모든 구별이 사라졌다. 그가 누구인지 무엇을 했는지 부자인지 가난뱅이인지 상관없었다. 모든 것은 뜨거운 국물 속에 녹아들어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렸다. 심장에 차곡차곡 쌓인 소외감과 불만이 더운 국물을 삼키는 동안 희미해졌다. 누군가 부드럽게 등을 쓸어주는 것처럼 편안해지는 거였다. ('광장' 12p)  

또는 이런 문장은 어떤가?

내게는 이미 한도가 넘은 신용카드, 그에게는 내 손을 넣어줄 빈 주머니가 있었을 뿐이다. ('엄마의 정원' 90p)


이런 은유적이며 사유적 문장을 볼 수가 있어 저자가 정말 소설에 진심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작품 저마다 짙은 고독과 쓸쓸함이 베여있어 답답한 마음이 느껴지기도 한다. 


무엇보다 어떤 작가든 작가는 자신이 살고 있는 연대를 벗어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이를테면 작가가 40대를 산다면 꼭 40대의 시각으로 글을 쓰고, 60대면 60대 다운 시각과 정서를 가지고 글을 쓴다. 그건 어찌 보면 당연하긴 하겠지만, 그래서 나 개인적으로는 독자로서 제대로 평가하지 못한 작가가 있는데 그건 고 박완서 작가다. 즉 나는 20대 초반 또는 10대 말쯤에 박완서 작가의 작품을 읽기 시작했는데 (그때 또 작가는 한창 열심히 작품을 써 내기도 했다) 박완서 작가가  글 잘 쓴다는 건 알겠는데 그 나이에서 오는 사고의 폭을 좀처럼 따라잡지 못했다. 그런 채 작가는 노년까지를 자신의 작품 속에 그렸을 것이고,  나는 그 무렵부터 작가를 잊기 시작했을 것이다. 근데 참 이상하지. 청(소)년 때는 중년을 이해하기 어렵지만 중년이 노년을 이해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그래서 지금 박완서 작가의 작품이 가장 기대가 된다. 다시 읽으면 어떤 느낌일지.)


저자의 작품은 노년의 삶을 정면에서 그리거나 어떤 식으로든 작품 속에서 표현해 주고 있는데 지금은 너무 절절하리만치 이해가 간다. 그건 당연하다. 청년은 노년을 잘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중년은 곧 도달하게 될 삶이고 우리의 부모가 이미 도달한 삶이기에 예사롭지가 않다. 


어쨌든 그러면서 작가는 인간 전반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인종차별의 문제라든지, 푸어 하우스의 문제, 재건축과 왕따의 문제 등등을 날카롭고도 노련한 문체로 다루고 있다. 작품을 읽으면서 역시 작가는 이렇게 사회 전반을 돌아보면서 소외의 문제를 대신 읊어주는 얼리버드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한편 드는 생각은, 이렇게 글을 잘 쓰는 작가의 책이 과연 얼마나 알려질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한다. 그나마 한류의 영향일까 아니면 매스컴의 영향일까. 우리나라 작가들이 국내외에서 나름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건 젊은 작가나 문청 때부터  이름을 널리 알려 온 일부 작가의 일 아닌가. 그렇지 않으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가 힘든 것 같다. 보통 작가의 글은 나이 들수록 농염하고 잘 쓸 수 있는데 말이다. 하지만 그건 또 어쩌면 작가의 체력과도 관련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젊은 작가들은 집중력도 좋고 왕성하게 글을 쓸 수 있지만, 나이 들수록 글은 신중해지는 것 같다. 건강도 예전만 같지 않고. 그러니 젊은 작가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건 일견 당연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꼭 일반적이라고 해야 하는 걸까엔 좀 의문이 남기도 한다. 중노년의 작가도 글을 잘 쓸 수 있다는 걸 수시로 보여주고, 문학이나 출판계도 그들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줬으면 좋겠다. 


사실 독자의 입장에서 전반적으로 저자의 문장이나 필력은 인정하지만, 그 짙은 고독과 쓸쓸함은 감당하기가 좀 힘들었다. 독자는 단순하다. 심각한 거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조금 더 다른 논점과 관점에서 독자의 시선을 끌었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약간의 아쉬움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작가의 건필을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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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돌이 2023-04-01 22: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한국문학에도 많은 작가가 나오는데 그들의 글을 제대로 못읽어내는게 좀 미안할 때가 많아요. 스텔라님처럼 이렇게 읽어주는 분이 있어 이렇게 또 새로운 작가를 만나기도 하네요. 라면용기 속 젓가락의 표현 참 좋네요. ^^

stella.K 2023-04-02 18:25   좋아요 1 | URL
저도 그래요. 우리나라 작가를 우리나라 독자가 애정해주지
않으면 누가 사랑해 줄까요? 그런데도...ㅠㅠ
표현 좋죠?^^

moonnight 2023-04-02 00: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stella. K님^^ 저도 같은 지점에서 나는 소설가는 못 되겠구나 생각했었네요. 물론 될 능력부터 전혀 없지만서도요 ㅎㅎ^^;;;;;
죄송하게도 첨 들어보는 작가와 책이에요ㅠㅠ;;;;

stella.K 2023-04-02 18:28   좋아요 0 | URL
ㅎㅎ 원래 능력이 없겠습니까?
마음이 없는 거겠죠.
제가 글공부했을 때 에로틱하게 쓸려고 하니까 진짜 쓰더라구요.ㅋㅋ
하지만 다시 못하겠더라구요.ㅠㅠ

페크pek0501 2023-04-02 09:2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텔라 님이 리뷰다운 리뷰를 쓰셨다고 봅니다. 잘 쓰셨네요.
널리 알려지지 않은 작가 중 잘 쓰는 작가들이 많지요. 그럴 경우 우리가 추측할 수 있는 건 실력만 필요한 게 아니라 운이 따라야 한다, 겠지요. 잘 쓰는 것과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은 별개 문제인 듯.
대중성과 문학성을 동시에 갖추기도 쉽지 않고, 문장이 좋으면서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는 것도 쉽지 않죠. 그래서 특히 소설은 늘 고지에 자리 잡은 무엇으로 여겨지곤 해요.
해서 소설을 좋아하지만 소설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요. 너무 어렵거든요.
리뷰 잘 읽었습니다.^^

stella.K 2023-04-02 19:02   좋아요 1 | URL
잘 쓰는 것과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은 별개라는 말
백번 동의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젊은 작가들은 조금이라도 그 거리를 좁힐 가능성이
많겠지만 나이든 작가는 그런 거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내가 쓰고 싶은대로
쓸 수 있는 장점이 더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어찌보면 우리나라 작가는 조금 더 이기적이 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눈치 보지 않는 작가.
에효, 말은 이렇게 해도 쉽지 않겠죠?
중요한 건 꺽이지 않는 마음이 중요한 것 같아요.^^

2023-04-02 09: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4-02 1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니르바나 2023-04-02 2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배명희 작가님이 스텔라님의 이 리뷰를 보면 힘이 불끈 나겠는데요.
자고로 자기를 알아주는 분이 최고니까요.
문학지망생들 최고의 등용문이었던 신춘문예를 통과하는 많은 분들 중에서
문예지에서 다시 작품을 청탁받아 다음 작품을 출간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을 보면
소설가로 일가를 이루기도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기는 알라딘 이달의 리뷰도 아무나 뽑히는게 아니니까요.^^

stella.K 2023-04-03 15:58   좋아요 1 | URL
아유, 그 무슨…ㅎ
그런데 그런 말이 있긴하더군요, 좋은 작품을 쓰기보단 많이
써 보라고. 그게 결국 작가를. 만드는 거라고요.
사실 관심을 받지 못하면 위축되서 안 쓰게되기도 하거든요.
그걸 뛰어넘기가 참 쉽지 않은 거 같아요.ㅠ

레삭매냐 2023-04-03 16: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리고 보니 오래 전에 나온
천명관 작가의 <고래>가
서구에서 다시 평가받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것 같아
요.

좋은 책이지만, 이러저러한
이유로 독자들에게 널리 알
려지지 않아 사장되는 책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책과 독자와의 만남 그리고
흥행, 어쩌면 운명일 지도요.

독자는 단순하다, 공감합니다.

stella.K 2023-04-03 17:52   좋아요 0 | URL
맞아요. 맨부커상 인터내셔널인가 후보에 올랐다는 얘기들었는데 아직 발표 안났나요? 읽어보진 않았지만 시나리오
를 썼던 사람이라 잘 썼을 것 같아요. 한강 작가 이후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합니다.^^

yamoo 2023-04-04 14: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크님이 리뷰쓰신 엄마의 정원이네요. 스텔라 님두 읽으셨나봅니다. 배명희 작가가 글을 잘쓰는가 봅니다. 글을 잘쓰는 것과 소설 작품이 좋은 건 저는 별개로 생각하는 1인지라..
서사가 없고 문체만 좋은 한국 작가들을 많이 봐서뤼..--;;

한국소설은 더이상 읽지 않기에 이 소설이 좋은지 안좋은지 확인할 길이 없네요...단지 스텔라 님 리뷰로 좋은 건가 보다..생각하고 있겠슴돠~~ㅎㅎ

stella.K 2023-04-04 18:41   좋아요 1 | URL
그래도 우리나라 작가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ㅠㅠ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