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가을 2021 소설 보다
구소현.권혜영.이주란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지난 2018년 여름에 처음 간행된 문학과 지성사의 단행본 프로젝트 <소설 보다>가 최근 겨울호를 내면서 총 14권을 출간했다. 소설을 잘 읽지 않는 시대에 이렇게 한 회도 거르지 않고 나와주니 기특하다 싶다. 나는 창간호를 재작년에 읽고 이제 이 책을 두 번째로 읽었다. 이 번호엔 구소현, 권혜영, 이주란 세 여성 작가의 작품이 실렸다. 창간호는 4명의 작가의 작품이 실린 줄 아는데, 세 사람이든 네 사람이든 이 조그만 책에 한 사람 싣기도 부족할 것 같은데 어떻게 여러 작품이 들어갈 수 있는지 볼 때마다 신기하다.

첫 번째로 실린<시트론 호러>를 쓴 구소현 작가는 2020년 문학과 사회 신인상을 받으면서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이 작품은 창작 스터디를 배경으로 한다. 대학내에 있는 모임인데 서로의 작품을 봐주고 합평한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4명의 모임 중 한 명인 공선이 죽은 영혼으로 나온다. 어찌 된 일인지 공선은 저세상으로 가지 못하고 흔한 말로 구천을 떠도는 영혼이 되었다. 순간 약간 움찔했다. 그래서 호러라는 걸까.

문득, 나도 오래전 잠깐 창작 스터디에 몸을 담은 일이 생각이 났다. 물론 오래 못 갔지만. 솔직히 아무리 습작이어도 애써 썼는데 합평한답시고 찧고 빠면 포커페이스를 유지한다는 게 쉽지는 않다. 초고는 다 걸레라고 했던 헤밍웨이의 말을 그때 알았더라면 그냥 버린 셈 치면 되는 건데 그때는 참 어렸다는 생각이 든다. 또 한 번은 시나리오 스터디였는데 대여석 명 모였던 것 같다. 그중 여자라곤 나랑 나보다 연배가 아래인 A가 있었다. 또 그 모임엔 유부남 하나가 있었는데 A에게 자꾸 치근덕거리는 게 신경이 쓰였다. 그래도 일단 모른 척했다. 그러다 그 유부남 녀석 무슨 꿍꿍인지 A가 나온 단체 사진을 인터넷 카페에 올리더니 낄낄대며 무슨 퀴즈랍시고 문제를 냈다. 그러면서 뭘 알아맞혀 보라는 거다. 나는 그런 식으로 사람을 가지고 노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 그러지 말고 솔직하게 답을 공개하라고 장난치듯 가볍게 말했다. 그러자 그가 나의 마음을 알았을까, 갑자기 화를 발칵 내고는 그때부터 돌변한다. 그리곤 갑자기 웬 시키지도 않은 빨간펜 선생이 돼서는 그때까지 내가 카페에 올렸던 글을 복사해 빨간색으로 줄을 쫙쫙 치면서 비판을 해대는 것이다. 또 그것도 부족해 며칠씩 카페에 잠복하고 있다 내가 나타나면 뭐라고 막 공격을 해 댄다. 점잖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때는 좀 섬뜩한 생각이 들어 결국 카페를 탈퇴할 뿐만 아니라 모임에도 더 이상 나가지 않았다. 물론 세상의 모든 스터디가 다 그렇겠는가. 그래도 기본적으로 스터디는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작가 지망생들의 창작 스터디를 소설로 쓴다는 건 어찌 보면 용기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아직 풋내기 작가도 아닌 작가 지망생들의 이야기다. 독자는 언제나 작가가 쓴 완벽한 이야기를 원하지 아직 창작 스터디에서 나눌 법한 이야기를 읽는 건 별로 프로답않아 보인다. 그건 아직 작가가 되기도 전에 힘들다고 징징거리는 꼴 밖에 더 되겠는가. 작가 지망생들은 어떡하든 작가만 되면 다 되는 줄 알지. 천만의 말씀이다. 작가의 타이틀을 따는 순간 그때부터가 고생문이 훤히 열린다. 그래서 개점휴업이라고 문학상 겨우 하나 받고 몇 작품 쓰고 이름 없는 별이 되어 사라져간 작가도 많다. 그래도 이 작품에선 공선을 죽은 영혼으로 설정해 놓으니 나름 영리한 구성을 했다 싶기도 하다. 하지만 작가는 아직도 뭔가 위축되어 있는 건 아닐까 뭔가 배짱이 있었으면 싶다. (물론 배짱이 있어서 이런 글도 쓴다면 인정은 하겠다.)

아니나 다를까, 작품 뒤에 인터뷰 내용이 나오는데,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물으니 실패에 대해 덤덤해지고 싶다고 했다. 실패할 걸 알면서 왜 매번 크게 상처받는지 모르겠다며. 그건 어쩌면 실패를 대하는 작가의 태도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실패를 안 하는 길은 딱 두 가지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완벽하게 성공을 하던가 아예 도전을 하지 않던가. 그러나 둘은 너무 어렵다. 그보다 오히려 실패해도 좋으니 뭐라도 해 보자는 쪽이 더 낫지 않을까. 어차피 세상은 녹녹치 않다는 걸 작가도 모르지 않을 텐데 말이다. 누구는 근사한 목표를 세우고 멋지게 실패하는 거라고도 했다. 그게 더 멋지지 않은가. 그런 일은 거의 없지만 처음부터 너무 멋지게 성공하면 바닥을 몰라 나중에 심하게 골절상을 입거나 죽을 수도 있다. 실패는 하되 실망하지 않으면 된다. 쓰고 보니 (모르긴 해도) 작가 보다 오래 산 나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말 같다.

권해영 작가는 2020년 실천문학 신인상을 받으면서 작가 활동을 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여기 나온 세 작품 중 가장 마음에 든다. 어느 날 주인공이 사는 아파트에 화재가 났다며 주민 대피령이 떨어지고 대피하는 과정과 생애 처음으로 직장을 얻고 받은 돈의 사용처에 대해 씨줄과 날줄로 엮었는데 제법 재밌게 읽혔다. 기발하다는 느낌도 들고.

요즘 젊은이들은 돈을 모으지 않는다고 한다. 그냥 그 달 벌어 그 달 쓴다고. 어차피 평생 벌어봤자 집 한 채도 못 사고 결혼도 못 할 테니 그냥 현재를 즐기자는 주의. 하지만 난 작품의 주인공이 더 설득력 있게 느껴졌다. 작품은 사람 구실하고 사느라 즐길 틈도 없다고 말하는 것 같다. 그런데 주민 대피 과정과 교묘하게 엮는 건 어떤 은유인 걸까. 그보단 제목이 주는 암시가 더 큰 것 같기도 하다. <당신이 기대하는 건 여기에 없다>. 원래 작가는 태생적으로 행복보단 불행을 더 주시하는 존재들 아니던가. 정답보단 해답을 제시하고. 그렇다면 이렇게 쓰는 것도 틀리진 않다.

이주란 작가의 <위해>라는 작품은 정공법으로 쓴 소설 같다. 어떠한 기교도 없이 담백하게 썼다. 어느 가난한 처녀와 소녀의 예쁜 우정을 그렸다. 작가는 인터뷰에서 가난하다고 다 불행하고 고통스러운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썼다고 했던 것 같은데 그 의도가 충분히 잘 살려진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세 사람 중엔 작가 연수가 가장 오래됐는데 그래서 그런지 안정감이 느껴진다.

그런데 좀 묘한 게 느껴진다. 2, 30년 전의 젊은 작가들의 글이나 요즘 젊은 작가들의 글이나 별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예전에 우린 당대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에 인색했다. 어쩌면 그렇게 글을 못 쓰는지 모르겠다고 앞다퉈 침을 튀기며 성토하기에 바빴다. 지금 와 생각해 보니 이해가 갈 것도 같다. 20대 작가는 꼭 20대에 맞는 글을 쓴다. 30대 작가는 30대스럽게 쓰고, 40대는 40대스럽게 쓰며, 50대도 그렇다. (작가는 나이가 들면 들수록 서사의 깊이가 느껴져 좋은 글을 쓸 가능성이 많은데 글을 점점 안 쓰는 것 같다.) 그러니 당대의 젊은 작가들은 비슷한 연배의 독자들에겐 환영을 받지 못하는 거다. 좀 다를 줄 알았는데 자기와 같은 얘기를 하고 앉았으니 그걸 못 견뎌하는 것이다. 그걸 요즘 작가들도 똑같이 반복하는 걸 본다. 옛날보다 훨씬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고 자랐을 텐데도 오히려 이 사회가 쳐놓은 그물망에 그들도 똑같이 갇혀서 헬 조선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세상이 좋아졌으면 그만큼 작가들도 행복한 글을 써야 할 텐데 그렇지가 못하다.

그래서일까? 옛날의 젊은 작가들은 글 못 쓴다고 욕해도 별로 죄책감 같은 거 없는데 (믿거나 말거나 한 소리지만 욕받이 작가가 더 대성하는 법이다.ㅋ) 요즘 작가들에게 나쁜 말은 못 하겠더라. 다 동생 같고 조카 같은 작가들 아닌가. 진정한 작가가 어디 작품 몇 개 썼다고 되는 건가? 다 연수가 차고 이러저러한 경험치가 작가를 만드는 거지. 또 내가 아니어도 비슷한 또래의 독자들에게 알게 모르게 욕먹고 있을 거다. 그렇게 작가는 욕을 먹고 크는 거다. 선지자가 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것처럼 비슷한 또래의 독자들은 결코 좋은 소리 안 한다. 그 생리만 이해하면 된다.

단지 나이 많은 독자로서 오늘날의 젊은 작가에게 부탁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너무 같은 동류의식에 휘말려서 전망 없는 삶에 대해선 가급적 안 썼으면 좋겠다. 그런 건 선배 작가들도 많이 했던 거다. 지금 그대들이 쓰는 글은 나이를 거스를 수 없는 일종의 통과의례 같은 것일 수도 있겠는데 독자가 뭘 원하는지를 알았으면 좋겠다. 물론 독자의 입장에서 같이 느껴주고 대신 말해 주는 거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그건 별로 의미가 없는 생각이다. 독자는 그 이상을 원하기도 한다. 너무 입맛을 맞출 필요는 없지만.

누구는 말했다. 우리나라 정치엔 유머가 없다고. 난 우리나라 문학 판도 별다르지 않다고 본다. 뭔가 모를 패배의식 아니면 지나친 엄숙주의 또는 선민의식을 전 세대 작가들로부터 그대로 답습해 오고 있는 건 아닌지 살짝 걱정도 된다.

또한 이런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기획자나 출판사에게도 이 지면을 빌어 한마디 하고 싶다. 이런 기획은 분명 좋고 환영할만하다. 그러나 언제까지 젊은 작가에게만 허락할 건지 모르겠다. 물론 젊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발표할 지면을 얻는다는 건 좋은 일이다. 난 진심 젊은 작가들이 잘 됐으면 좋겠다. 하지만 독자의 입장을 얘기하자면, 앞서도 얘기했지만 재작년에 창간호를 읽었는데 비슷한 책을 또 읽는 느낌이다. 물론 3년의 차이가 얼마나 나겠냐마는 예를 들어 30대 작가는 3년 전에도 있지만 올해도 있고 5년 뒤에도 있을 것이다. 나 같이 30대를 거쳐 온 사람은 30대 작가가 별로 새롭지는 않았다. 즉 너무 작가층이 한정적이란 얘기다. 물론 기획부터 젊은 독자를 겨냥한 거라면 할 말은 없지만 다양한 연령층의 작가를 확보할 생각은 없는지 아니면 그런 기획을 따로 할 생각이 없는가 묻고 싶다.(물론 그럼 또 나와 비슷한 또래의 작가를 여전히 씹어대고 있을까.ㅋ)


아무튼 난 10년 20년 뒤에도 어느 책에선가 이들의 이름을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들의 건투를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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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 2021-12-13 13: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일단 스텔라님 명언 두 문장 담았구요~♡♡ 생각해보지 않았었는데
요즘 문학이 20~30대에 치중한 경향이 있는 듯해요. 이건 문학쪽 뿐만아니라 대중가요포함 문화전반적 현상일까요. 이왕이면 젊은 쪽에 기회를 주는 의미일텐데 요즘같은 고령화사회에서는(꼭 고령화사회 아니어도) 스펙트럼을 넓힐 필요도 있어보입니다.
창작 스터디얘기 재밌어요! 스텔라님 얘기요ㅎㅎ 안해봐서 그런지 내작품으로 욕좀 먹어보고도 싶고요(문제는 창작이 안됨ㅎㅎ)

stella.K 2021-12-13 15:39   좋아요 2 | URL
ㅎㅎㅎ 저한테 보내주세요. 제가 예쁘게 욕해드릴 게요.ㅋㅋㅋㅋ
우리도 창작 스터디 하나 만들어 볼까요?
미미님 댓글 보니까 화악~ 불이 짚혀 집니다.ㅋㅋ
새파랑님도 그러고 아무래도 진짜 조만간 걸레 하나 만들어 볼까 봐요.^^

미미 2021-12-13 15:58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아앗ㅋㅋ걸레라면 만들수 있을것 같아요!!😆

새파랑 2021-12-13 13: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의 창작 스터디 이야기를 소설로 쓴다면? ^^ 언제나 실패는 두려운것 같아요. 그럴줄 알면서도, 상처받을줄 알면서도 하게되는건 그래도 좋아하기 때문이겠죠?

글을 잘 쓰는건 정말 힘든일 같아요 ㅜㅜ 그래도 이런 노력을 응원합니다~!!

stella.K 2021-12-13 15:55   좋아요 3 | URL
ㅎㅎ 좀 오래된 이야기여요.
지금도 그러고 사나 모르겠어요. 그러기 전엔 누나 누나하면서
잘 대해주더만.
그렇지 않아도 그때 당시 써 볼 생각을 했었죠.
그렇게 자극을 주는 건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 그런 사람이거든요.
근데 쓰다가 못 써어요. 글을 쓴다는 건 괴로운 일이죠.
헤밍웨이가 그런 말을 했다고 하지만 제 글은 걸레도 못됐던 거죠.
조만간 다시 걸레라도 만들어 볼까 봐요.ㅎㅎ

그러고 보면 새파랑님도 글 쓰는데 관심이 많으신가 봅니다.
용기내십시오! 저도 응원하겠습니다.^^

프레이야 2021-12-13 13: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고령화 사회에서 연령층 문제도 그렇고
독자의 입맛에 너무 맞출 필요 없다는 말씀도 그렇고 시원시원한
스텔라 님 말씀!!!
요즘 60대는 나이 들었다고 말하기도 무색하게 젊은 분이 많은데
대화를 해보면 생각이 젊지는 않은 분이 있으니
그 고령이라는 말도 기준을 어디에 둬야할지요....
정치판도 문학판도 인간미 넘치는 유머가 필요하다는 말씀,
동감합니다. 그게 쉬울 것 같아도 쉽지 않은 일인데 이유가 뭘까
잠시 생각해 보게 되네요. 그나저나 유머,라니
갑자기 성석제 생각이 났는데 요즘 그분 작품 뜸하지요?

stella.K 2021-12-13 15:17   좋아요 2 | URL
그러게 말이어요. 성석제 작가는 아직 좀 더 써야할 양반인 것 같은데
뭐하고 사는지 모르겠어요.
근데 사실 성석제 작가는 해학을 아는 작가라는데
저는 어느 부분에서 웃어야 할지 그 웃음의 포인트를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도 뭐 어쨌든 이런 작가가 많이 나와줘야 할텐데 너무 무게만 잡으려고
하는 것 같아요.

프레이야님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시니까 확실히 많이 느끼시겠어요.
그렇지 않아도 오늘 새벽 잠자다 깨서 프레이야님이
생각이 나더라구요.ㅎㅎ

프레이야 2021-12-13 16:16   좋아요 1 | URL
우왕 새벽에 깨서 제 생각이요.
넘흐 황송하고 행복해요 왜죠왜죠 ㅎㅎ 제가 꿈에 나왔던 건 아니겠죠. 전 어제 기절한 듯 잤거든요. 오랜만에요.

mini74 2021-12-13 14:2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을 많이 사는 독자위주로 돌아가는 것 같아요. 20대땐 서툰듯 그러나 호기롭게 세상을 까다가 나이들면 앞뒤옆까지 신경쓰느라 맹탕같은 글을 쓰는 작가룰 보면 또 마냥 뭐라고 할 수 없는 것도 현실인것 같아요. 스텔라님 글 넘 잘 읽었어요.~

stella.K 2021-12-13 15:17   좋아요 2 | URL
맞아요. 호기롭기라도 하면 좋을텐데 맹탕은 좀 읽기가 맹숭맹숭해서
괴로워요.시간낭비 같고.그런데도 계속 쓰는 걸 보면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원고료 받으려고 대충 지면 떼우기 식이면 안될텐데 말이죠.ㅠ

페넬로페 2021-12-13 15:2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책을 열심히 읽는 독자로서만 머무니 스텔라님의 글이 새롭게 다가옵니다.
작가로 등단하고 지면에 글을 올리는 작업이 얼마나 고단할지 알 수 있을것 같아요.

가끔 생각합니다.
전쟁도 인종 문제도 없는 요즘의 작가들이 무엇을 써야할지 참 암담할 것 같다고요.
그래도 저는 젊은 작가들이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자꾸 써주어서 너무 대견하고 고맙습니다. 그렇게 써주지 않으면 가뜩이나 이기심 가득한 세상에서 잘 모르고 넘어가는 부분이 많을것 같거든요.
뉴스 한 줄 보다는 소설 한편이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데 저한테는 도움이 더 많이 되더라고요~~
스텔라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stella.K 2021-12-13 15:32   좋아요 3 | URL
어멋, 그렇군요. 오히려 페넬로페님 말씀에 제가 오히려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사실 요즘은 k 켄텐츠의 위상이 높아져서 그런지
작가들도 글은 잘 쓰는 것 같긴하더라구요.
근데 크게 보면 8,90년대 작가들과 별차이를 안 보이고 있으니
그게 괜히 안쓰럽고 젊은 작가는 역시 젊은 작가구나 하는 거죠.
읽어주셔서 고맙슴다.^^

페크pek0501 2021-12-13 17: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까 이 글 읽고 검색해 봤답니다. 괜찮은 시도 같아요.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읽기에도 좋을 것 같고요. 책값이 착해서 좋고요. 저도 구매해 봐야겠어요.
스텔라 님은 제가 모르는 책들 은근 많이 아시더라고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stella.K 2021-12-13 19:49   좋아요 1 | URL
아니어요. 언니가 더 많이 아시죠. 정말 심풀하게 잘 나왔어요. 가끔 중고샵에도 출몰하는 것 같던데 그때 함 사 보세요.^^

책읽는나무 2021-12-13 20: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개인적으로 이 시리즈 책들을 좋아해서 사다 모으고 있는 편입니다.특히 동네 서점에 가게 되면 꼭 사오곤 합니다.가격이 부담 없어서요~^^
책의 계절을 놓쳤을 때는 부러 도서관에서 빌려서라도 읽는 편이구요~^^
책 판형이 얇고 작아서 여행 갈 때 가방에 쏙 넣기 편한 책이고,가격도 저렴하지만 저렴한 가격만큼 책의 수준은 결코 저렴하지 않아서, 저는 <소설 보다>가 앞으로 계속 출판되길 바라는 독자 중 한 사람입니다.^^

몇 년동안 쭉 읽어 본 제 느낌은요~
스텔라 케이님 말씀처럼 작가의 연령대가 갈수록 한정되어져 가는 것, 맞아요! 많이 아쉬운 부분이에요.
헌데 또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이런 책을 통해서가 아니면 접해볼 수 없는 젊은 작가들의 글을 만나볼 수 있어 잠시나마 내 눈과 머리가 젊어지는 듯한 생각도 들더라구요.노련미를 갖춘 소설들도 좋긴 한데 또 덜 다듬어진 듯 하지만 소설의 소재를 택하는 아이디어가 기발한 작가들의 단편들도 많아 재밌더라구요.역시 젊다는 건 부럽다!라고 생각을 많이 하며 읽는 편이라ㅋㅋㅋ
올 <가을>편은 좀 차분했던 것 같습니다.
소재는 다양하고 좀 기발했던 것 같구요^^
젊은 작가들이 차츰 차츰 명성을 갖춰 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재미도 있더라구요.실제로 유명해진 작가들이 많더군요^^

저는 그저 읽기만 했지, 제대로 리뷰 한 편 써보질 못했는데...스텔라 케이님의 정성스럽고 시원시원한 리뷰를 읽으니 <소설 보다>가 더 발전되어 읽는 재미가 더 있어질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stella.K 2021-12-13 21:26   좋아요 1 | URL
아웅, 책나무님~ 그래요. 분명 요즘 젊은 작가들도 고민이 많을 거라고 봅니다.
어쩌면 제가 너무 앞서 살았다고 함부로 지적질한 건 아닌가 괜히 걱정도 되네요.
이 책을 다 모으고 계셨군요. 모르긴 해도 여기에 한 번이라도 자신의 글을 게재한 작가들이 있다면 책나무님께 고마워 할 것 같아요.
저는 솔직히 고백하자면 모처에서 이벤트 도서로 받은 거랍니다.
물론 이벤트 도서로 조차 안 읽는 사람보단 낫겠지만 좀 부끄러운데요?
게다가 그 모처에서 시키지도 않은 여름호까지 끼어서 보내줘서 좀 툴툴댔어요
다른 읽은 책도 많은데 그것까지 읽어줘야 하나 해서.ㅠ ㅋㅋ
책나무님 댓글 읽고 툴툴대면 안 되겠구나 여름호도 읽고 리뷰해야겠구나
반성했습니다. 긴 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