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리모컨 운전을 하다 한 영화 전문 채널에서 이 영화를 막 시작하길래 볼 마음이 생겼다. 그 채널에서는 부제를 달고 보여주는데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브레드 피트>였다. 젊은 시절의 브레드를 볼 수 있어 눈호강이긴 했다.


그 옛날 개봉관에서 첨 보고 이번이 세 번째던가. 볼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뭐가 그렇게 어려운지 모르겠다. 예술 영화라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데이빗 핀처 아저씨는 영화를 넘 어렵게 만드는 것 같다.




이 영화는 제프리 초서의 <켄터베리 이야기>를 모티프로 했고, 실제로 영화에 나오기도 하는데, 형사로 나오는 우리의 빵 피트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을 풀어 보겠다고 안 읽던 이 책까지 읽는다. 그런데 왠걸, 가뜩이나 사건이 안 풀려 끙끙거리는데 책마저 어려우니 빡치고 만다. 그 장면이 새삼 웃겼다. 결국 그는 누군가를 통해 요약판을 입수한다. 그렇지. 시간없고, 이해 안 되면 요약판을 읽어 보는 것도 방법이긴 하다.


얼마 전, 드라마 <로스쿨>을 봤다. 더구나 내가 좋아하는 배우 김명민이 교수로 나오는데 어떻게 안 볼 수가 있겠는가. 제목이 암시하듯 법정 대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풋풋한 젊은 배우들이 많이 나와 한마디로 훈훈한 드라마다. 김명민은 예전에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강마에로 나왔는데 그것의 또 다른 버전으로 나온다. 그도 나이를 피해 가지 못하는지 좀 쳐져 보인다. 짜임새가 좋은 드라마다. 단, 단점이 있다면 역시 거의 전무하다시피한 법 지식 때문에 쫓아가기가 조금은 버거운 정도? 나중에 대본집 나오면 그거 가지고 법 공부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언젠가 알라딘에서 대본집이 나온 걸 본 것 같은데 찾아보니 없다. 안 나왔다. 나오지 않을까?


<하버드 대학의 공부벌레들>이 생각이 났는데 너무 올드한가? <로스쿨>에 양 크라테스가 있다면, 그 시절 우리에겐 킹스필드가 있었다. 특히 TV 외화 시리즈는 단 한회도 빠지지 않고 봤을 것이다. 보면서 저러면 공부할 맛 나겠다 했는데 요즘 젊은애들 공부하는 거 보면 왜 그리 안쓰러운지. <로스쿨>보면서 다시 저 시절로 돌아가면 열심히 공부할 수 있을까? 이번 생은 대충 살았으니 혹시 다음 생이 있다면 열심히 공부하면서 쫀쫀하게 열심히 살아보고 싶긴하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된 상태지만 우주점에서 구입이 가능한 것으로 안다.

책으로 읽으면 재미있을까?



      

                

책을 꼭 사야하는가 말아야 하는가를 결정해야할 때가 있다. 이 책도 나의 오래된 지병인 결정장애를 한껏 자극시켰던 것도 사실이다. 처음 봤을 때 가슴이 좀 떨렸다. 그럴 때 나는 처음 들었던 마음이 나중까지도 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나중에도 변하지 않는다면 그건 사야할 책이다. 가면 갈수록 마음이 차분히 가라 앉으면 안 사도 되는 책이고. 그래서 안 산 책이 되게 많다. 그래도 결정장애라면 사람들이 그 책을 두고 무슨 말을 하나를 본다. 물론 이 책은 다른 사람의 후기를 들을 때쯤이면 더 이상 구입을 못 할 수도 있다. 또 그렇다면 안타깝지만 나와는 운이 없는 책이라고 봐야할 것이다.  


그런데 이 책 때문에 피해 보는(?) 다른 출판사도 있지 않을까. 지금쯤 책 좀 읽는다는, 또 도 선생을 좋아하는 사람은 하나 같이 이 버전의 책을 만져보게 되길 학수고대하고 있을 텐데 도 선생님의 다른 출판사들은 당분간 이 상황을 그저 지켜 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천 장정이라면 작년에 코너스톤에서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벨벳 장정이 나왔다. 작년에 이거 보고 가슴이 떨리긴 했는데 아무래도 한 질이 그런 것과 한 편의 소설이 그렇게 나온 것과는 같은 게 아니겠지? 





이러고저러고 지간에 난 열린책의 저 악마 같은 책이 나중에 보급판으로 싸게 낱권으로 나오면 좋겠다. 전에 언젠가 솔제니친의 <수용소군도 6권> 한정판을 산다고 난리였다 작년에 다시 나오는 거 보고 뭐야 하지 않았던가. 더구나 이 새로운 번역을 한정판에만 묶어 두겠다고? 그건 말이 안 되지 않나. 아니면 우리나라 어느 유수의 출판사가 가만 안 있을 거다. 그러고 보면 도스토옙스키는 잠들 날이 없겠다 싶다.     


그렇지 않아도 <그래봤자 책, 그래도 책>을 내신 박균호님은 책에서 채수동님의 번역을 극찬하셨는데 뭔가 좀 안쓰럽단 생각이 든다. 다소 번역이 마음에 안 들더라도 이 책도 좀 애장해 달라.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니르바나 2021-11-03 12: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맞아요. 우리 시절에는 하버드 대학에 킹스필드 교수가 있었지요.
그래도 인생100세 시대에 스텔라님은 올드하지 않습니다. ㅎㅎ

저는 스타벅스 커피를 지금까지 한잔도 마시지 않았지만
(한번도 스타벅스 매장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스타벅스 커피숍에 커피마시러 한 보름간 출근 도장 찍었다고 생각하며
고급한정판이라고 선전해되는 <도스토옙스키 탄생 200주년 기념판 세트>를
구매했습니다.
물론 저에게는 이것 말고도 2007년에 나왔던 수집가용 한정판인
18권짜리 <도스또예프스키 전집>(이것도 빨간색 천 장정이었네요)과
낱권으로도 판매된 25권짜리 <도스또예프스키 전집>도 있습니다.

그러나 도스또예프스키면 어떻고 도스토옙스키면 어떤가요.
오렌지인지 아렌지인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 과일을 맛보는게 중요하듯이
스텔라님 처럼 책을 읽는게 중요하지 무엇이 중하겠습니까.
이것은 책 수집가 니르바나의 속내입니다.^^


stella.K 2021-11-03 14:41   좋아요 1 | URL
아, 그렇군요. 스벅 커피 매일 한 잔씩 한달 보름 마신다 치면
나오는 값이었군요.ㅎ 솔직히 그리 비싼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책의 실용성을 먼저 생각하지 장식적 측면은
결국 포기하게 되더라요.
천으로 만들었다니 분명 때가 탈 것이고, 여름엔 땀나서 들고 읽을 수도
없을 것 같아요. 두께가 만만찮아 못 들겠지만.
한 10년 후엔 버릴 것 같기도 한데 천 소재라 환경에도 좋을 것 같진 않습니다.
물론 책이 환경에 미치는 건 다른 것에 비하면 그리 큰 것도 아닐테지만요.ㅋ
게다가 요즘 책 디자인 심박하게 잘 나오잖아요.
저는 창비에서 나온 <카라마조프의 형제들> 표지가 맘에 들어 요거 살까
생각중에 있어요. 물론 열린책들 빨간 거 있긴하죠.
이렇게 표지땜에 책을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맛을 누리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싶어요.ㅋ
근데 대단하십니다. 도 선생님의 전집을 종류별로 가지고 계시다니!
진정한 장서가시네요. 부럽습니다.
잘 지내시죠?^^


2021-11-04 13: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11-04 13: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크pek0501 2021-11-03 13: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도선생 전집의 유혹을 받긴 했으나 과감히 단념했어요. 제가 갖고 있는 책과 겹치는 책이 몇 권 있기도 하고,
카라마조프~ 책 세 권을 민음사 걸로 구매하고 싶어서요.
하나씩 읽으며 사는 걸로...^^

stella.K 2021-11-03 14:34   좋아요 2 | URL
ㅎㅎ 잘 생각하셨어요.
저는 사 놓은 책도 산더미고 잠깐 뿌듯할 수는 있겠으나
그도 꽤 부담스러울 것 같더라구요.ㅋ
창비꺼 한 번 보시지요. 표지 괜찮던데.
역자가 홍대화 씨던데 이번 프로젝트에도
이름이 올라가 있더라구요.
저는 민음사는 이제 쫌 마음이 떠...ㅋㅋ

레삭매냐 2021-11-03 15: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니 맨 끝에 등장한 책의 제목이
왤케 마음에 와 닿는지요...

그래봤자 책, 그래도 책이라 허허

stella.K 2021-11-03 16:07   좋아요 1 | URL
아니, 이 책 모르셨나요? 허허
박균호님이 쓰신 책인데...ㅎㅎ

얄라알라 2021-11-03 2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새는 본격 리뷰보다도, 책과 맺는 내밀한 관계를 보여주시는 플친님들의 글이 이렇게나 착착 와서 붙습니다! 넘 재밌게 읽고 갑니다

stella.K 2021-11-04 12:40   좋아요 1 | URL
아, 이런 글 좋아하시는구나. 하긴 웹에선 그렇다는군요. 저도 가급적 간단명료하게 써야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

얄라알라 2021-11-03 23: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브래드 피트는, 지금도 매우 아름답습니다^^

stella.K 2021-11-04 12:43   좋아요 1 | URL
지금은 넘 많이 늙었던데요? 처음엔 애처롭다가 이내 저 나이 먹은거 생각하면 위로가 되기도 해요. 한때 스크린에서 빛났던 사람도 저런데 하면서.ㅋ

희선 2021-11-04 01: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른 분들처럼 책을 아주 좋아하지 않는가 봅니다 저런 책이 나오는구나 했을 뿐입니다 번역이 달라진다니 그건 좋을 듯합니다 그건 열린책들에서 나온 것에 반영한다는 말이 있더군요 도스토옙스키 책 한권도 안 봐서 번역이 어떤지 그런 것도 잘 몰라요 예전에 한번 보려다 그만뒀군요 언젠가 보게 될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희선

stella.K 2021-11-04 13:40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 나쁜건 아닌거 같긴한데 아무래도 사람 마음이 그렇지 않은지라 좀 따라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죠?ㅋ
책은 저보다 훨씬 많이 읽으시는구만. 도 선생님 책이 쉽진 않죠. 저도 생각해 봤더니 <죄와벌> 밖에 읽은 게 없더라구요.
<카라마조프의 형제>는 일단 영화로 마스터했고.
나중에 책으로 읽으로 좀 쉽게 읽히지 않을까 기대하면서.ㅎ
얼마전 단편 하나 읽었는데, 머래? 그러고 겨우 덥었습니다.
그래도 우리에게 오를 산이 있다는 건 좋은 일 아니게습니까?ㅋㅋ

2021-11-04 13: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21-11-04 13:37   좋아요 0 | URL
ㅎㅎㅎ 빵 피트 좋아하시는군요.
저도 그 영화 좋아해요. 그 영화로 데뷔했던가 암튼
거기서 존재감 뿜뿜했죠.
제2의 로버트 레드포드라고 극찬을 받으며.
하지만 나중에 로버트완 다른 이미지를 보이면서 그만의 세계를
구축하지 않았나 싶어요.
그래도 전 로버트 레드포드를 조금 더 좋아하죠.^^.

프레이야 2021-11-07 13: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선생 전집 기대하고는 있는데 괜한 허영은 아닌가 잠시 고민하기도 하고
저도 결정장애를 앓고 있네요.ㅎㅎ 니르바나님처럼 진짜 애서가다운 태도는
아닌 것 같고 뭐 이래저래 생각이 겹칩니다.
빵피트는 증말 저래 우월해도 되나 싶지요. 외모가. 60이 다 됐는데도 멋지고
게다가 요샌 제작에도 많이 관여하더군요. 미나리도 그렇고.
흐르는 강물처럼, 가을의 전설, 조 블랙의 사랑...
파이트클럽이랑 등등에서는 또 다른 모습.
그래도 졸리한테 차였잖아요. 똑똑한 졸리!

stella.K 2021-11-07 14:19   좋아요 0 | URL
ㅎㅎ 찰 것 같으면 좀 더 일찍차지 그동안 마음 고생은 또 얼마나했을까요?
나에게 주는 선물하며 질러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텐데요. 저는 둘 공간도 없고 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