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롱이가 세상을 떠난지 만 하루가 지나간다. 

20여년 전 제니가 밤에 자다가 홀연히 떠난 기억이 있어 혹시 녀석도 그렇지 않을까 내심 조마조마 했다. 그래도 가족이 보는 앞에서 떠났으니 다행이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녀석의 마지막을 온전히 지켜줬을까를 생각하면 그렇지 않은 것도 같다. 어제 아침 밥을 먹는데 녀석은 평소 습관대로 끽끽대고 울었는데 그 소리가 왠지 예사롭지가 않았다. 이상하다 싶긴했지만 별일 있겠나 싶어 먹던 밥이나 마져 먹고 봐줘야지 했다. 아마도 그 소리는 녀석이 가겠다고 마지막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거였지도 몰랐다. 녀석은 전날만큼 물을 먹지는 않았지만 물조차 안 먹으면 세상 떠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도 안은가 보다.


오후로 들어갈무렵 엄마가 나를 부르기에 방에서 나와봤더니 다롱이가 마지막 숨을 내쉬고 있었다. 몸은 또 오물로 뒤덮혀 있었고 엄마가 씻기겠다는 걸 과연 다롱이가 버텨줄까 싶어 당장은 씼기지 말자고 했다. 하지만 엄마는 마지막 가는 길 깨끗하게 해 줘야 한다고 강행했고 녀석은 몸을 다 씼기자마자 곧 바로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 이렇게 허망하게 갈 줄 알았다면 아까 아침에 끽끽댔을 때 즉시 가서 봐 줄걸 괜시리 후회가 남았다.  


우리 집은 내가 태어나기 훨씬 이전부터 개를 키워왔던 것 같다. 돌아가신 아버지가 워낙 개를 좋아하셨을뿐 아니라 늘 마당이 있는 집에서 살았으니 개를 안 키울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그동안 별별 개들이 우리 집을 거쳐 갔다. 그걸 여기에 일일이 다 쓸 수는 없고, 우리가 개를 키우지 않기로 한 건 지금의 집으로 이사 오면서부터였다. 언제나 개를 키우고 살 줄 알았는데 살다보니 이런 때도 오는구나 만감이 교차했다. 하지만 워낙 개와 함께 살아왔기 때문에 개 없이 산다는 건 쉽지 않았다. 개를 안 키운지 3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마음의 헛헛함이 여간해서 사라지지 않았다. 하나 좋은 것이 있다면 집은 깨끗해진다는 점. 그렇게 산지 3년이 되었을 때 결국 다롱이를 받아들이고 말았다. 의도했던 것은 아니고 먼 친척의 딸이 키우던 개가 새끼를 낳아 그 중 한마리가 반강제로 우리 집에 맡겨졌다. 순간 장막이 걷히듯 마음의 헛헛함이 사라졌고 개를 키우던 집은 이렇게 반운명적으로 다시 키우게 되는가 보다 했다.


물론 키우면서 즐겁고 행복한 일이 많았지만 힘들고 짜증나는 일도 많았다.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는 말도 있지만 어떻게 꽃으로도 때리지 않을 수가 있을까. 그러면 녀석은 어디든 구석으로 숨기에 바빴다. 그래도 바로 어제 같은 날을 생각해 가급적 화내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걸 녀석은 알까. 


이번에 다롱이의 마지막을 지키면서 18년 동안 반려동물에 대한 생각이 정말 많이 바꼈다는 걸 새삼 깨달았다. 개를 그렇게 오래 키웠어도 장례업체를 이용해 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슬픈 것은 슬픈 것이고 자본주의 세상을 사니 화장 비용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업체에서는 처음엔 20만원에서 플러스 알파를 얘기해서 그 정도라면 부담도 없고 괜찮네 했다. 하지만 막상 죽은 다롱이를 넘겨주고나니 얘기는 달랐다.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했는데도 거의 45만원을 육박했다. 나중에 안 사실인데 어디는 50만이 넘는데도 있다고 한다. 반려동물 사체가 쓰레기봉투에 버려지고 야산에 매립되기도 한다는 말에 살았을 땐 어쩌고 양심도 없다 했는데 과연 그럴만도 하겠다 싶다. 생각 똑바로 박힌 사람이나 업체를 이용하지, 삐뚤어지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은 장례 비용도 상당한 부담이겠다 싶다. 전체 반려견의 13%만이 가족이 보는 앞에서 죽는다고 하지 않는가.


나중에 인터넷을 들어가 보니 반려견 요양원도 있고 펫시터도 있다는 걸 알았다. 다롱이가 밤에 잠을 못자고 보채고 있을 때 엄마는 요양원이라도 있으면 보내고 싶다고 했다. 개 호텔도 있고 애견 까페, 유치원도 있다는데 요양원이라고 없으려고. 하지만 이용이 용이할까 싶기도 하다. 집과 가까운 곳에 있어서 언제든지 왕래가 가능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주인이 자기를 버렸다 할 것아닌가. 가격도 만만치 않을 거고. 펫시터도 그럴 것이다. 요는 없는 사람은 개도 키우지 못한다는 얘기다.


더구나 반려동물법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가 본데 등록은 물론이고 선진국처럼 하루에 한 번은 꼭 의무적으로 산책을 시켜야 한단다. 독일은 하루에 두 번이고, 일정 교육을 받아야 키울 수 있다고 들었다. 물론 필요한 일이긴 하지만 너무 강화하다보면 오히려 키우지 안하겠다고 하지 않을까 우려도 된다. 그렇지 않아도 반려견이 죽으면 더 이상 키우지 않겠다는 사람도 생각 외로 많이 본다. 그렇다면 유기견들은 입양될 길이 더 막히는 건 아닐까. 사실 우리 집도 더 키우고 싶어도 키울 수가 없다. 그건 비단 감정의 문제만이 아니다.개를 잘 키울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만 갖추어진다면 당연 키울 생각이 없진 않다. 법만 강화하고 합리적인 정책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아직도 다롱이가 낑낑거리는 환청을 들을 것만 같다. 마지막에 녀석의 몸에서 났던 쿰쿰한 냄새도 콧끝을 맴돌고 있는 것만 같다. 녀석이 건강했을 때의 동선이 눈에 밟힌다. 지금도 미안한 건 다롱이를 많이 산책시켜주지 못했다는 것이다.ㅠㅠ 동물은 사람같이 영혼이 없어 죽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데 어제 세상을 떠난 다롱이를 생각하니 무지개 다리 건너편에서 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죽어서라도 다시 만나 보게. 이 녀석을 잊는데는 또 얼마나 걸리려나. 


다시 개가 살지 않는 집으로 돌아왔다. 18년만이다. 그동안 다롱이는 장수했고, 사는 동안은 비교적 건강하게 살았으니 여한은 없다. 오늘은 모처럼 방해 받지 않고 편한 잠을 잤다. 슬픈 건 사실이지만 뭔가 시험 하나를 통과한 것처럼 홀가분한 마음도 한켠 든다. 그동안은 다롱이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도 싫었는데 막상 녀석이 없는 하루를 시작해 보니 그도 살아야지 싶다. 물론 살면서 새록 새록 생각은 나겠지만 그도 어쩔 수 없는 일 아닌가. 그동안 녀석을 돌보느라 맘대로 하지 못했던 일들을 앞으로 다시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역시 오래 전에 올렸던 다롱이 사진을 다시 한 번 올려본다.

다롱아, 그동안 무지개 다리 이쪽에서 사느라고 고생했어. 그쪽에서 잘 지내고 있어.

조금 있다 다시 만나자.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미미 2021-08-16 20:1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 저번에 올려주신 글 이후로 염려되었는데 다롱이가 무지개 다리 저쪽으로 갔군요. ㅠㅇㅠ
노견을 키우다보면 그 이전에는 보지 못하던 것들이 보이게 되나봐요. 귀엽고 예쁜 강아지들만 눈여겨보다가
여기저기 몸이 불편해진 노견들 키우시는 분들을 병원이나 산책길에 만나면 어찌나 대단해보이고 아름다워보이던지요.
맘고생 많으셨고 다롱이는 좋은 추억안고 다리 저쪽에서 더이상 아프지 않은 상태로 기다릴거라고 믿습니다~♡♡♡

stella.K 2021-08-17 18:10   좋아요 2 | URL
지금도 다롱이가 정말 많이 보고 싶습니다.
저에겐 자식이나 다름없는 녀석이었거든요.
제 수명을 다하고 간 반려견도 갈 때되면 이렇게 마음이 아픈데
이런저런 사연으로 자식을 가슴에 묻어야 했던 사람들은 어떨까요.
김히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자꾸 다롱이 슬픈 얘기만 올려서 미안하기도 한데 미미님이 위로해 주셔서
너무 힘이되고 고맙습니다.. 미미님도 많이 힘드실텐데.
미미님 힘드실 때 저도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scott 2021-08-16 21: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롱이는 분명 스텔라 케이님과 함께 살았던 18년 동안 행복과 사랑으로 충만 했을 겁니다.
2021년 여름 견디기 힘들 만큼 무더운 날씨 속에서 다롱이 곁에서 스텔라 케이님과 가족 분들 모두 고생과 걱정 많이 하셨으리라, 항상 곁에 있던 다롱이의 빈자리가 얼마나 클지 ㅠ.ㅠ
담 생에 분명 좋은 인연으로 다시 만날 것 같습니다.
스텔라 케이님 다롱이가 보고 싶으면 보고 싶은데로 서재방에 글이나 사진 올리시면서 맘 속 슬픔 덜어 내셨으면,,,
다롱이가 남기고 간 사랑과 기쁨 스텔라 케이님 가족 모두에게 좋은 추억만 남았을 것 같습니다.
기운차리세요 ^ㅅ^


stella.K 2021-08-17 13:05   좋아요 2 | URL
싫어요.ㅎㅎ 이곳에 남기지는 않을 것 같아요.
청승 떤다고 싫어할 거예요.ㅋ
대신 b 사이트에 남겨 볼까 합니다.
거기도 제 계정이 있는데 요즘 글을 안 올렸더니
죽었냐? 왜 글을 안 올리냐 독촉을 받아서 그쪽에서 청승을 떨까 합니다.
거긴 아는 사람도 없어서 누가 와서 보나 신경도 안 써요.ㅋ

그동안 걱정해주시고 마음 써 주신 스캇님께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정말 올여름은 유달리 혹독한 것 같습니다. 이제 쫌 있으면 시원한 바람이 불겠지요.
네. 말씀대로 기운 차리겠습니다. 쫌만 기다리소서.ㅋㅋ

얄라알라 2021-08-16 23: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북플에, 공감 버튼 선택폭 없이 ˝좋아요˝ 밖에 없어 ˝좋아요˝를 누르고도 마음이 그러네요. 슬픕니다. 스텔라 K님 지난 번 올려주신 다롱이 페이퍼 며칠 되지도 않은 것 같았는데. 눈에 아른거리시겠어요. 동선과, 또 큼큼했다 하시는 냄새와 많은 것들이...

stella.K 2021-08-17 13:56   좋아요 2 | URL
아, 북사랑님 고맙습니다.
정말 그렇죠? 좀 다양한 이모티콘을 쓸 수 있으면 좋을텐데.
남 좋은 일에도 좋아요. 슬픈 일에도 좋아요를 눌러야 하니 대략 난감이예요.
이도저도 할 수 없으면 예전처럼 공감을 하는 게 차라리 나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예상은 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번 주를 넘기지 못할 수도 있겠다고.
딱 맞았어요. 어쩔 수 없죠. 시간 가면 괜찮아질 겁니다.
다시 한 번 고맙습니다.^^

희선 2021-08-17 01: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마음이 아프시겠습니다 다롱이를 돌보지 않아서 편하다 하셨지만, 마음은 헛헛할 듯합니다 가끔 꿈에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꿈에서라도 만나기를 바랍니다 아직은 아니겠지, 했는데 그날 무지개 다리를 건너다니... 해준 것보다 해주지 못한 게 더 많이 생각날 듯합니다 다롱이 오래 살지 않았나 싶어요 stella.K 님한테도 그 시간이 짧지 않겠습니다


희선

stella.K 2021-08-17 18:15   좋아요 2 | URL
정말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그날 새벽에 잠깐 꿈을 꿨는데
내용이 좀 좋았어요. 좀 오래 꿨더라면 좋았을 텐데 아무튼 깨고나서
뭐 좋은 일이 있을까 했는데 꿈은 반대긴 반대인가 봅니다.‘
다롱이 떠나는 줄도 모르고 꿈에 마음을 뺐기다니.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으니 그것으로 족합니다. 다롱이도 그건 알지 않을까
싶어요. 엄마가 너무 힘들어 짜증을 낼 때도 제가 다 막아줬거든요.ㅋ
죽으면 다롱이와 제니가 무지개 다리 입구에서 기다려주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그 녀석들 말고도 돌봐주지 못한 녀석들도 많은데 걔네들은
저 보면 아는 척도 안 할 것 같아요. 인간이 죄가 많죠.ㅋㅋ

바람돌이 2021-08-17 02: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다롱이가 아프더니 결국..... 스텔라님 가족과 함께 했던 시간들동안 다롱이는 행복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더 아프지 않고 편안해졌으리라 믿어요. 사람도 동물도 같이 사는 이는 가족인데 가족의 죽음에 누가 초연할 수 있겠어요. 다롱이의 명복을 빌고 스텔라님께도 위로를 전합니다.

stella.K 2021-08-18 19:18   좋아요 2 | URL
고맙습니다. 저도 그러리라 믿어요.
하나님은 왜 그렇게 한 없이 약하고 사랑스러운 녀석들은 만들어서
마지막에 이렇게 마음을 아프게 만드시는지 모르겠습니다.ㅠ
이 세상 모든 반려동물들이 행복하게 살다 죽었으면 합니다.
우리 다롱이는 상위 13% 안에 드는 사랑스러운 녀석이죠.^^

hnine 2021-08-17 05: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목보고 철렁했습니다.
아마도, 한동안 환청도 들리고 어디서 금방 튀어나올 것 같고, 다롱이 특유의 냄새가 아직도 나는 것 같고, 그렇겠지요.
stella님 마음 너무 아프지 않게, 그 기간을 잘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다롱이, 안녕....

stella.K 2021-08-17 14:34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 그제는 비교적 잘 잤는데
어제는 이 페이퍼를 써서 그런지 자다깨다를 반복했습니다.
제니 땐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좀 힘드네요.
없고 보니 비록 아프더라도 있는 게 난가 싶기도 해요.
살아서 잠잘 땐 그나마 난데 깨서 낑낑대면 이 녀석을 어떻게
해줘야 하나 늘 난감했죠. 이렇게 아플바엔 차리리 죽는 게
낫겠다 싶었는데 없고 보니 정말 허전하네요.
그래도 이렇게 여기서 위로 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고
고마운 마음도 듭니다.
h님네 반려견은 잘 지내고 있죠?
모쪼록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책읽는나무 2021-08-17 06: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18년이면 장수했네요.
계속 생각나고 잊혀지지 않을 긴 시간이네요.
무지개 다리 저편에선 더이상 아프지 않겠죠.
몇 년 전 친구가 키우던 강아지가 무지개 다리를 건너 같이 화장터에 가서 장례 치렀던 기억이 나네요.강아지를 키워 보질 않아 절차들이 생소했었습니다.
그래도 종이꽃에 누워 있었던 강아지는 죽은 게 아니고 꼭 편안하게 잠을 자고 있는 것처럼 보여 보내주는 마음이 편하더라구요.
암튼 저도 다롱이의 명복을 빌겠습니다.

stella.K 2021-08-17 14:47   좋아요 3 | URL
책나무님 잘 지내시죠?
그렇지 않아도 얼마 전부터 이곳에서 다시 활동하시는 게
보여 내심 반가웠습니다.
친구분 슬픈 일에 같이 동행하셨군요. 잘하셨네요.
저는 가 볼 수도 있다고 하는데 차마 볼 수가 없을 것 같아 모든 걸
믿고 맡겼죠. 다롱이가 섭섭해 했을까요?
업체 사람들이 수위 입은 강아지 사진을 보여줬는데 생소했지만 귀엽긴
하더군요. 종이꽃도 깔아주니 가는 길이 호사였을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2021-08-20 15: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8-23 1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