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을 구경하며 natural born gatherers]



얼마 전, 귀농하신 어르신.찾아뵌 김에 그분들의 안내를 받으며 시골길을 걸었다. 한 때는 참새 쉼터였을 전깃줄을 지중화한 도시에 사는 내게 살짝 기울어진 전봇대는 온기를 주는 시골다움이었다. 그 산책 길에서 놀라다 못해 경탄했던 것은 어르신들의 탁월한 식물감별안이었다.


나도 쑥은 안다. 쑥향 진하게 나는 쑥개떡도 좋아한다.부추와 달래도 구별한다. 하지만 다른 초록이들은 그저 땅을 뚫고 올라온 봄생명일뿐 이름도, 쓰임도, 그리고 그 아름다움도 잘 모른다.어르신들은 산책하시는 내내 존재조차 몰랐던 초록이들의 이름을 알려주셨다. 당귀. 머위. 돌나물...등등. 


100여 년 전엔 집에서 술을 담궈 마셨던 조상들

50여.년.전만.해도 집간장, 집된장이 대세였다. 이젠 유튜브 동영상 따라하거나 요리 과외를 받아도 어렵다. 불과 1ㅡ3 세대만에 그 귀한 지혜가 전수되지 못한 채 끊겨간다. 풍경을 보는 눈 또한 바뀌어간다. 30분 산책으로 한끼 채식.밥상을 준비하실 수 있었던.귀농 어르신들의.나물감별안을 보고.많은 생각이.스쳤다.



봄쑥 150g에 4000원이 넘는 가격이 매겨져 있다.

마침 어제 "natural born gatherers"라는 제목으로 메모를 남겼기에, 그 연장에서 쑥 이야기를 이어가 본다.

동화 [몽실언니]에서 어린 몽실이는, 처절한 심정으로 산에 오른다. 봄 나물이라도 뜯어야 젖동냥으로 자라 온 동생 입에 뭐라도 흘려 넣을 수가 있으니까. 그래서일까, "바디나물, 고수나물, 뚜깔나물, 개미나리, 칫동아리나물, 미역 나물, 잔대나물, 싸리나물, 고사리....." 몽실이는 죽으로 끓일 수 있는 들풀들을 참 많이도 안다. 누구의 소유도 아니기에, 바코드 찍히지 않은 봄 나물은 이 땅에서 얼마나 많은 몽실이와 난남이(몽실이의 동생)를 살려왔을까?

하지만, 한 줌에 4000원이 넘는 가격표를 붙이고 진열대에서 형광등과 냉기를 받는 봄쑥을 보니, 인간의 '먹을 권리'에 대한 전망 역시 냉기를 뿜겠구나 싶다. 고급 품종으로서 샤인 머스캣을 밀어내고 새로운 프리미엄 포도가 등장하여 누구나 따먹을 수 있던 산딸기와 머루를 비웃듯. 몽실언니에게는 생명의 끈을 연장해주었던 봄나물도, 인간의 먹고 살 권리도 의미를 잃어간다...

고작 쑥 한 봉지 사들고 비관이 너무 앞서 나간걸까...


누구나

깨끗한 물 마시고, 깨끗한 공기 들이 마시고,

최소한의 먹거리를 권리로 챙길 수 있는 세상.

그 당연한 권리주장이 왜 떼쓰는 걸로 느껴질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4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23-04-11 1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희 어머님이 조금 더 기운이 있으실때 같이 산에 가면 진짜 냄새만으로도 뭐가 있는지 아시고 얘기하곤 하시더라구요. 이제 그럴 수 있는 사람도 점점 줄어들면서 우리 식탁에서 저런 봄나물들이 사라지는 것도 빨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얄라알라님의 비관이 남일같지 않기도 합니다.

얄라알라 2023-04-11 11:19   좋아요 1 | URL
와! 바람돌이님, 놀라운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사소한 데서 사람의 대단한 능력에 감탄하곤 하는데, 어머님께서 냄새만으로 풀들을 구별하셨다는 게 진심 놀랍고 존경스럽습니다.

사실 예전엔 땅이 좋아서(?) 풀들의 향도 더 강했던 것 같아요. 시골의 부추 냄새는 비닐하우스 재배 부추와는 향이 비교도 안 되더라고요....

공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바람돌이님, 바람, 돌풍이 심한데, 아무쪼록 안전한 화요일 보내시어요

기억의집 2023-04-11 1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친정엄마가 나물 반찬을 좋아하시고 꾸준히 먹어서 취나물, 비듬나물 등등 봄에 채취해서 삶아 냉동실에 소분해서 먹는데, 요즘 젊은 세대들은 나물을 아예 안 먹더라고요. 아마 저 쑥으로 한 쑥개떡도 젊은 세대들은 안 먹어 봤을지도 모르겠네요. 세월이 참 많이 변했어요. 진짜 예전에 고추장 된장 담궈 먹었는데.. 저희집은 된장은 메주 사서 담궈 먹는데 고추장은 안 담궈 먹은지 수십년 된 것 같어요. 달달한 고추장 좋아해서.. 진미 고추장의 등장이 생각나고 봄의 두릅이 생각나는 페이퍼입니다.

얄라알라 2023-04-16 00:15   좋아요 0 | URL
기억의 집님,
달달 고추장, 초고추장, 두릅, 쑥 개떡....
이렇게 나열만 해도 올라오는 정서가 저에겐 분명히 있고 기억의집님께도 있으시고^^

세상과 먹거리가 많이 변해가지만 요즘 꼬마 친구들도 봄 나물의 매력을 좀 알고 컸으면 좋겠는데...

요런 심리가 ˝라떼˝ 심리인 거 겠죠?^^;;

행복한 일요일 시작하시어요. 기억의집님.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은빛 2023-04-11 1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렸을 때 어머니와 천변에서 쑥 뜯었던 기억이 나네요.
우리 어머니가 담근 된장 정말 맛있는데, 그 비법을 저도 동생도 물려받지 못했으니,
그냥 사라지게 되는구나 하고 얄라알라님 글 읽으며 새삼 깨닫습니다.

오래 전에 전국여성농민회에서 매달 꾸러미 라고 뭘 보낼지 모르지만,
정해진 금액에 맞춰 텃밭에서 길렀거나 야산에서 채취한 다양한 나물과 먹거리를 보내주는 서비스가 있었어요.
그거 받아보는 동안 정말 평생 먹어본 나물보다 훨씬 더 많은 나물들 먹었던 것 같아요.
나중에는 보내주는 나물을 바로바로 요리해서 먹어 치우지를 못하고,
처치 곤란한 이름 모를 나물들이 자꾸 쌓여서 결국 그만두고 말았네요.
달마다 이번에는 뭘 보내주실까 궁금해하는 재미가 있었는데, 지나고 보니 아쉽네요.

얄라알라 2023-04-16 00:18   좋아요 0 | URL
전국여성농민회!
감은빛님 댓글을 보고 찾아보니 ˝언니네 텃밭˝ 꾸러미 보내주시는 활동을 하시는 군요
예전에도 다른 루트로 들어보았는데, 제게 말씀 전해주셨던 분 역시
꾸러미가 너무나 소중하지만, 보내주시는 것들을 잘 활용하지 못해 결국 아깝게 된다는 이야기 하셨던 기억이 나요.

그래도 감은빛님께서는 다양한 시도를 해보셨음을 댓글을 통해 상상하게 되네요^^ 좋은 초록 나물 많이 드시고, 더욱 건강하시어요^^

레삭매냐 2023-04-11 14: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난 주말 동네 체육공원에 갔었는데
옆동산에서 어르신들이 쭈구리고 앉
아 무언가를 열심히 캐고 계시더라구요.

저희 어머니도 얼마 전에 쑥 캐오셨다
고 해서 농약 조심하시라고...

유기농 봄쑥이 4천원이나 하는군요. 깜놀 -

얄라알라 2023-04-16 00:20   좋아요 1 | URL
아! ˝쭈구리고 앉다.˝

이 말조차 정감 있게 들리는 걸 보면, 제가 뭘 많이 결핍하고 있는 것인지^^;;;

결핍이라고 말 할 필요 없이, 쭈구려 앉아서 뭐 좀 캐보면 될까요?^^

결국 그 봄쑥은 인기가 없어서....

서운해했습니다^^;;;

Falstaff 2023-04-11 15: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쓰신 글이 참 좋습니다.

얄라알라 2023-04-16 00:21   좋아요 0 | URL
골드문트님 ^^
기억이 납니다. [몽실언니]를 좋아하시는 골드문트님의 소중한 분~~~

전 [몽실 언니]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의외로 많이 나와서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나물 이름에서 부끄럽기까지 했어요. 아는 이름이 거의 없더라고요.

난티나무 2023-04-11 17: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숲이나 들판에서 아쉬운 게 그거예요. 저기에 내가 몰라서 못 먹는 풀이 얼마나 많을까??? 늘 아쉬워요. 꼭 먹어야 하기보단 더 많이 알고 싶어요. 반드시 배워야 할 지식/지혜라고 여기고요, 반드시 나중에 배울 거예요.^^

얄라알라 2023-04-16 00:23   좋아요 0 | URL
난티나무님 멋지세요.

네네, 그냥 아쉬워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반드시 배워야하는 지혜/지식!

저는 실제 난티나무님과 똑같은 이유로, 일부러 찾아서 2번이나 강습을 받았는데....^^;;;;
돌아서면 기억이 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더 반성하며 저 글을 썼나봅니다.

난티나무님께 나중에 다시 배워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