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버스터 법칙 - 슈퍼스타 탄생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 비결
애니타 엘버스 지음, 이종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과거에 블록버스터라는 단어는 없었다. 영화를 볼 때 그저 헐리우드라는 표현만 했다. 어느 순간부터 블록버스터라고 하여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영화를 두고 이야기했다. 기억이 맞다면 처음에는 주로 여름 방학 때 등장하는 영화 중 몇 편을 그렇게 불렀다. 지금은 방학 특수가 아니라도 대규모 자본이 들어가고 인기 스타가 나오며 마케팅 비용을 장난 아니게 쓰는 영화를 블록버스터 영화라고 칭한다.


과거에 <벤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같은 작품은 어쩌다 대규모 자본이 투입되었다. 지금은 1년에도 몇 편이나 그런 작품이 나온다. 지극히 통속적이고 대중적이라 그런지 그런 영화 예고편을 보면 보고 싶다. 흥미를 유발하는 영상과 감독이 나오고 배우가 출연한다. 시간이 지나 이제는 제작사도 상당히 중요하게 본다. 유명 시리즈를 제작하면 관객들은 어느 정도 재미가 보장된다고 믿게 되었다. 광고에도 이제는 그런 걸 활용한다.


한국영화도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지만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고 주연급 배우 여러 명을 출연시켜 흥행을 일정 보장하는 영화를 만든다. 과거와 달리 1,000만 영화도 상대적으로 흔해졌다. 극장이 멀티플렉스로 대규모되며 과거보다 훨씬 더 많사람이 관람한다. 예전에는 한 극장에 하나의 영화만 상영을 했다. 예전에 <서편제>가 단성사에서 100만 관객 돌파했다며 극장 앞에서 이벤트를 할 정도였다. 지금은 수십, 수백개 극장에서 동시에 상영된다.


블록버스터 영화는 전형적인 승자 독식이다. 처음부터 될 놈에게만 집중한다. 될 것 같은 놈에게 엄청난 기회를 주고 힘을 몰아준다. 실패하면 엄청난 타격을 입지만 그래도 한다. 그 이유는 그렇게해도 다양한 영화를 여러 개 만드는 것보다 훨씬 더 영화사에 이익이 높기 때문이다. 블록버스터 영화가 막 태동할 쯔음에 미국에서도 인기 감독과 배우를 제외하고 작품 위주로 했던 영화사들은 수익도 줄었고 망하기도 했다.


비록 몇 몇 작품들이 폭망할 정도로 망했다 해도 수익의 대부분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나온다. 80대 20의 법칙도 아니고 90대 10을 넘어 95대 5가 될 정도로 수익의 대부분은 이런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나온다. 극장, 영화사, 제작사 등이 볼 때 더 많은 자본을 끌어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자본으로 만든 영화는 결국엔 감독의 능력파악과 연기자의 연기 성장과 제작사의 다양한 필모그래프를 위해서 필요하다. 극장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승자독식을 위한 영화 산업의 방법은 다른 산업에도 퍼졌다. 한 때 롱테일이 환호받았다. 인터넷은 매장과 달리 다양한 제품을 갖고 있어 다수가 팔리지 않는 제품도 회사의 이익에 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다. 그런 산업이 있을 지 몰라도 갈수록 승자독식은 더 심해졌다. 굳이 이야기하면 롱테일은 그저 틈새시장일 뿐이다.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는 방식은 출판사는 물론이고 스포츠계에도 이젠 널리 받아들여진 방법이다.

레알마드리가 시작한 칼락티코는 유명 선수를 모아 우승도 하고 수익도 올린다는 전략이다. 이 방법이 성공한 후 다양한 국가에서 우승을 하는 방법이 되었고 수익을 내는 원천이 되었다. 모든 팀이 그렇게 할 수 없어도 1등이 되려면 지금은 선택해야 하는 필수적인 방법이다. 출판사도 마찬가지다. 하루키 소설은 선인세로 10억을 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선인세는 실제로 팔리지도 않은 책을 미리 인세지불한다는 개념이다. 10억이면 100만부는 팔아야 한다는 뜻이다.


얼마전에 <듀이>라는 책이 서점에서 많이 보였다. 잘 알지도 못하는 고양이에 대한 책이다. 미국에서는 꽤 큰 인기를 끌었던 듯 하다. <블록버스터 법칙>을 읽고 그 이유를 알았다. 미국에서 듀이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고양이다. 듀이에 대해 글을 쓴 저자에게 여러 출판사가 달려들어 엄청난 선인세로 계약했다. 그 출판사는 이를 위해 엄청난 마케팅으로 판매고를 올렸다. 출판업계도 마찬가지로 이런 전략으로 책을 판매한다.


한국도 다를 것은 없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작가나 저자의 인지도가 중요하다. 보통 음원은 초반 일주일이 중요하고 책은 2~3주가 중요하다. 이 때 어느 정도 반응이 없으면 그 책은 출판사에서 관심을 끝낸다. 대형 출판사 경우에 인지도 있는 작가라면 초반부터 엄청난 광고를 하고 노출시키며 판매고를 올리려는 노력을 한다. 유명 작가인데도 그런 노력을 더 한다. 한 번 베스트셀러 전체 순위에 오르게 되면 하위 순위 책보다는 판매고가 엄청 차이가 난다.


출판사 입장에서 이런 책을 대형출판사일수록 1년에 몇 권을 내야만 한다. 이러니 블록버스터 전략을 철저히 이용한다. 더 대규모 자본으로 마케팅을 하고 노출시키고 다양한 방법으로 독자의 관심을 유도한다. 전체적인 책 판매는 줄어도 상위 순위의 책 판매는 더 잘 된다. 승자독식이 더 심해졌다. 이건 철저하게 베스트셀러 전체순위에서 상위 10위 정도 이내에만 해당한다. 갈수록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대다수 사람은 일일히 직접 찾아보기 귀찮아 한다. 더 심해지는 이유다.


슈퍼스타들도 갈수록 자신의 영향력을 더 이용한다. 어느 정도 위치가 되면 직접 매니지먼트를 차리거나 이익을 쉐어한다. 과거와 달리 가진 자가 더 갖는 세상이 되었다. 일정 수준에 올라서면 그는 특별한 잘못이 없다면 그 수준으로 계속 머물며 수익을 낼 수 있다. 이런 현상이 모든 분야게 더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영역에서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몰릴 것으로 본다.


전략도 중요하다. 무조건 자본을 투입한다고 전부 블록버스터가 될 수 없다. 개인에게 접목해도 자신만의 매력이 발산되어야한다. 일반 대중에게 무엇인가 건드리는 것이 접점을 잘 만났을 때 파급효과는 더 커진다. 자신의 능력만으로 될 수 없지만 혹시나 된다면 그때부터는 궤도에 올라 승승장구할 수 있다. 본인이 큰 잘못만 하지 않는다면. 산업적으로도 이런 블록버스터 전략은 현대인에게 더 잘 먹힌다. 너무 다양한 정보가 오기에 오히려 더 많이 노출되는 정보에 반응하기 마련이다.


책은 중반까지는 참 재미있게 읽었는데 후반은 다소 지루했다. 워낙 스토리 식으로 전개되어 있어 그걸 읽는 맛이 초반에는 강했다. 어떻게 망했고 성공했고 실패했고 승승장구하게 되었는지 알려주는 그 과정이. 나는 여전히 블록버스터 근처도 못 가고 앞으로도 쉽지 않겠지만 내가 쓴 책이 그렇게 되면 참 좋겠다. 내가 쓰는 경제/경영 분야로 그렇게 되기는 하늘에 별 따기겠지만. 그래도 솔직히 블록버스터 영화는 재미있다. 베스트셀러는 그닥. 슈퍼스타는 좋고. 기승전 사람인가.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너무 사례를 통한 이야기가 많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누구나 블록버스터가 되고 싶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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