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타처럼 판단하라! - 빠르고 정확하게 쟁취하는 결정의 기술
셰릴 스트라우스 아인혼 지음, 정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늘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것은 옳은 판단인가. 내 선택은 잘못 되지 않았는가. 이런 고민은 늘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다. 언제나 선택 전에 망설임을 갖는다. 심지어 결정장애자라는 용어도 생겼다. 아주 초간단한 양자택일에 있어서도 쉽게 선택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가벼운 선택은 상관이 없는데 중요한 일을 하는데 있어 순간의 선택은 오랜 시간동안 괴롭히거나 기쁨을 준다. 이런 선택을 하는데 있어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인 <치타처럼 판단하라>는 다음과 같은 용어로 설명하며 노력하는 걸 권장한다. 이것은 각 개념의 영어 단어를 합쳐 약자로 만든 단어다. 그것은 AREA다.

Absolute - 절대적

Relative - 상대적

Exploration, Exploitation -  탐구, 활용

Analysis - 분석


올바르고 효율적인 선택을 위해 유념해야 할 개념이다. 주먹구구로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다. 체계적이면서도 과학적인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한다. 감에 의지한 선택이 아닌 합리적 도구를 통한 선택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타켓을 이해하고, 출처에 대한 과련 연구를 해야만 한다. 그 후에 관점을 넓히고 다양한 관점으로 어떤 가정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고 반박한다. 이렇게 불확실성을 줄인 후에 결정을 내리라고 권한다.


이런 것을 치타시트라고 부른다. 치타는 무척이나 빠른 놈이다. 얼마나 빠른지 눈 깜짝할 새 먹이를 향해 달려간다. 치타가 먹이를 향해 조금씩 접근한 후에 순간적으로 치고 달려가는 모습을 다큐로 본 적이 있다. 비록 제대로 숨지 못할 지라도 그가 특정 먹이를 노렸을 때는 온 힘을 다해 달려간다. 순식간에 달려가니 치타가 자신에게 오는 사실을 알고 도망가는 동물은 얼마 가지 못하고 치타에게 잡아 먹히고 마는 걸 봤다.

우리가 선택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여러 편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는 결정을 잘 못하는 경우도 편향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인간이라 어쩔 수 없다. 싫어도 다양한 주변환경 등에 영향을 받는다. 편향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이런 편향은 다음과 같다. 계획 오류, 확증 편향, 낙관주의 편향, 투자 편향, 사회적 증거, 현저성 편향, 서사 편향, 손실 회피, 상대성 편향, 권위 편향, 호감 편향, 희소성 등이다.


책은 이를 위해 두 명의 사례로 책에서 소개하는 개념을 적용한다. 한 명은 네팔에서 의료로 자선재단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또 한 명은 의사가 되려고 대학을 선택하는 사람이다. 둘 다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네팔에서 단순히 의료 행위로 도울 것인지, 약을 다양한 곳에 전달할 것인지. 여러 상황에 대해 검토를 한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자선재단의 성격이 달라진다. 이를 위해 무엇이 최선인지 책은 소개한다.


이뿐만 아니라 대학을 선택해야 하는 사례다. 둘 대학은 각자 특징이 있지만 무엇이 나에게 맞는지 고민한다. 한 곳은 장학금이 많다. 이는 아주 중요하다. 꼭 그런 것만도 아니다. 집에 여유롭다면 장학금은 절대적인 선택의 요소는 아니다. 다른 요소가 더 중요할 수 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처럼 선택은 한 방향만 보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면을 관찰하고 무엇이 가장 확실히 도움이 되는지 따져봐야 한다.


책 중간 중간 치타시트라고 하여 책에서 알려주는 내용을 보다 첨가해서 보여준다. 책은 좀 학구적이다.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었다. 그런 이유인지 몰라도 읽는데 다소 힘들었다. 잘 읽히지 않아 고생을 했다. 우리는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너무 감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늘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한다. 어느 정도 합리적인 분석틀을 갖고 결론이 나왔다면 그나마 덜 힘들지 않을까. 남은 것은 선택을 믿고 실행하는 것이 아닐까한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학구적이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치타 시트를 활용하자.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1149170168

1만 시간의 재 발견 - 의식있는 연습


https://blog.naver.com/ljb1202/220658245395

독일 사람들의 시간관리법 - 자기통제


https://blog.naver.com/ljb1202/220144117935

메타 생각 - 말랑 말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