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똥장수 - 어느 중국인 노동자의 일상과 혁명
신규환 지음 / 푸른역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책은 똥장수라는 독특한 직업에 종사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청나라 말, 일제의 침략과 독립, 그리고 중화민국과 중국공산당의 지배가 차례로 교대되고 있던 격동기에,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 중 하나였던 베이징에서 활동하던 이 특수직업 종사자들의 이야기를 여러 자료들을 근거로 풀어낸다.

 

 

2. 감상평 。。   

 

    똥장수라는 직업이 있었다는 이야기는 들었었지만 그 실제 메커니즘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아직 구식 변소가 일반적이었던 근대에, 변을 처리하는 방법은 인력을 동원해 직접 퍼내는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 그렇게 수거된 변들은 어디로 갔을까? 똥장수들에 의해 수거된 폐기물들은 분창(糞廠, 똥창고)이라고 불리는 시설에 모아졌고, 분창주들은 그렇게 모아진 변들을 말리고 숙성시켜서 농사에 필요한 퇴비로 가공해 재판매했다. 똥장수들은 분창주들에게 고용되어 일정한 대가를 받고 일을 했다.

 

    그런데 여기엔 또 한 가지 단계가 있었으니, 일정한 범위의 집들로부터 분뇨를 수거할 수 있는 권리인 분도라는 개념이 존재했던 것이다. 자신의 분도를 갖지 못한 똥장수들은 분뇨를 수거하기 위해 분도주에게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없었던 똥장수들은 각 가정으로부터 소위 떡값이나 용돈을 뜯어내곤 했는데, 그 분도 안에서는 독점적인 권한을 행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쉽게 무시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었다. 생각보다 훨씬 복잡하게 얽혀 있는 분야였던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단지 이 직업이 돌아가는 구조만을 설명하는 게 아니다. 앞서도 말했듯 이 책이 서술하고 있는 기간은 대단히 역동적인 시대였다. 정부 당국자들은 그 폐해가 심했던지 분벌이라는 소리까지 듣고 있었던 이 분뇨처리과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개혁조치들을 시도하지만, 이득을 뺏기지 않으려는 관련 업자들의 반발로 쉽게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특정한 목적을 지닌 정책이 실제로 효과를 발휘하도록 한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역사란 파면 팔수록 재미있는 것들이 튀어나오는 보물상자 같다. 크게 보면 크게 보는 대로, 또 세심하게 들여다보면 그 나름대로 정말 다양한 인간들이 등장해 보는 사람을 즐겁게 한다. 내가 이래서 역사를 좋아한다. 중국 근현대의 사회 하층에 속해있던 사람들의 생생한 한 장면을 볼 수 있었던 괜찮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