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화가들은 당대 로마 예술의 주된 특징인

공간에 대한 사실주의적 표현을 포기한다.

원근감과 명암도 사라진다.

관객이 주체적인 참여 없이 그저 구경할 뿐인 그런 풍경(장면)을 그리는 대신,

이 예술은 형상의 일반적 의미 안에서

서로가 긴밀하게 연결될 인물들을 표현해 준다.

이 때, 이 인물들은 특별히 그것을 바라보는 신자들과 연결된다.

인물의 얼굴은 언제나 관객 쪽을 향해 있다.

그들은 관객에게 말을 걸어오고

관객에게 그들의 내적인 상태, 즉 기도의 상태를 제공해 준다.

고려되는 것은 표현된 어떤 행위가 아니라 관객과의 교제이다.


레오니드 우스펜스키, 『정교회의 이콘 신학』 중에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24-11-21 0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콘은 주로 러시아 정교회 교회에서 주로 그렸던 기독교 성화를 가르키는 것이 아닌지요.

노란가방 2024-11-21 01:04   좋아요 0 | URL
네 정교회의 독특한 예술 양식이지요. 참고로 러시아 정교회는 여러 정교회들 중 하나이지 어떤 대표성을 갖지는 않습니다 ^^

카스피 2024-11-21 12:55   좋아요 0 | URL
제가 알기로 이콘은 거의 대부분 러시아 정교회에서 많이 그린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워낙 흔하다보니 소련해체후 혼란기에 액자 정도의 작은 이콘들은 해외로 많이 반출되었다고 하더군요.아마 지금은 반출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노란가방 2024-11-21 13:10   좋아요 0 | URL
실제 이콘은 동로마제국 시절부터 제작되었던 것이니 근본은 그 직계인 그리스 정교회 쪽이라고 봐야게지요. 그 이외에도 다양한 동방의 정교회들에서도 제작되었고요. 러시아 쪽에서 많이 제작되었다는 내용을 따로 책에서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만, 인구도 많고 옛 동로마제국의 영토가 이슬람화 되면서 이콘 같은 걸 제작할 여력이 점점 떨어지면서 그렇게 되었을 수도 있겠다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