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 시절, 사회 시간에 배우지 않았을까?
‘삼척에는 죽서루라는, 높은 절벽 위에 자리 잡은 몇백 년 된 누각이 있다’는 사실을. 그래서 나는 당저리 박학문 씨 댁의 하숙생활에 적응되자 그 ‘죽서루’를 찾아가 보기로 했다. ‘관광’ 같은 단어가 아직은 생경하던 1974년 3월 하순의 어느 일요일이 아니었을까, 나는 하숙집을 나와 일단 버스 터미널까지 물어서 걸어갔다. 내 상식에 ‘죽서루 같은 유명한 곳에 가려면 버스를 타야 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터미널은 삼척읍의 남쪽에 있었다.
그런데 여러 대의 버스 중 어느 버스도 ‘#죽서루’라는 행선지를 적은 게 없었다!
‘이게 어찌 된 건가?’
‘임원’ ‘근덕’ 북평‘ 등의 행선지나 밝히고 있는 버스들 사이에서 방황하다가… 아하, 죽서루는 택시 타고 가야 하는 곳인가 보다는 판단을 내렸다. 빈 택시를 찾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지나가는 행인한테 물어보았다.
“죽서루에 가려면 어디 가는 버스를 타야 합니까?”
행인이 어리둥절한 눈길로 나를 쳐다보더니 가까운 길의 어귀를 가리키며 말했다.
“저 길로 조금만 걸어가면 되는데….”
그의 말대로 길 어귀로 들어가 조금 걸어가자 세상에, 사진으로만 봤던 죽서루가 눈앞에 있는 게 아닌가. 죽서루는 먼 데 있지 않고 그냥 읍내 한복판에 있었다!
정말 반전(反轉)이었다.
그 후로 내게 ’삼척의 #죽서루‘는 ’전제되어오던 사실이 갑자기 뒤집히는 반전‘의 상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