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1월 5일(금)

마신 양: 소주 두병 - 2잔


관대하게 봐줘서 상위 25%를 미녀라고 한다면, 우리 누나는 미녀다. 내 친구 중 누나에게 반해 내게 잘해줬던 친구가 둘 쯤 있고, 누나에게 자신의 붉은 마음을 전해달라고 했던 남자도 몇 있다. 신기하게도 누나는 나와 별로 안닮아서, 누나 얼굴만 믿고 동생과 소개팅을 시켜달라고 했던 후배가 미팅 장소에 나온 날 보고 기겁을 하며 “친동생이냐?”고 했던 적도 여러번이다.


그런 걸 감안하더라도 누나의 셋째 아들은 지나치게 예쁘다. 누나와 매형의 조합에서 어떻게 저런 예쁜 아들이 나왔을까 싶은데, 어릴 땐 한없이 귀엽다가 나중에 평범하게 되는 경우도 많으니 아직 방심하긴 이르다. 어찌되었던 부모자식간에도 미모가 중요한지 누나와 매형은 셋째의 미모에 반해 버렸고, 노골적인 편애를 일삼는다. 누나가 셋째를 부르는 호칭은 ‘나비’. 사랑을 듬뿍 받다보니 녀석도 사랑받는 데 익숙해져, 날로 애교가 는다.


잡지를 사러 교봉에 가던 중 소변이 너무 마려워 잠이 깼고, 안되겠다 싶어 내린 곳이 누나네 집 근처였다. 잡지 사는 걸 다음날로 미루고 누나 집에 가서 조카들하고 놀아야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고, 내가 알콜중독이라 그런 거겠지만 빈손으로 가기 뭐해서 처음처럼 두병을 사들고 누나 집으로 갔다. 누나는 라면이 들어간 부대찌개와 밥을 내왔고, 난 내가 왔다고 뛸 듯이 기뻐하는 조카 둘-첫째와 둘째-을 앉혀놓고 수다를 떨었다.

“너희 엄마가 말이야, 젊었던 시절엔 분홍색 잠옷만 입고 3년을 살았다. 열두시 되면 일어나서 잠옷 바람으로 어슬렁....”

엄마의 젊은 시절이 조카들에게는 그리도 재미있는지, 다섯 살 때부터 웃음을 잃은 첫째도 마구 웃어댔다.


누나가 마신 두잔을 제외하고 내가 사간 술을 다 비웠을 무렵, 셋째가 학원에서 왔다. 날 보고 달려드는 셋째, 그런데 둘째가 다짜고짜 셋째를 두들겨 팬다. 왜 때리냐고 그랬더니 귀여운 척 하는 게 얄밉단다. 첫째까지 거드니까 셋째는 울면서 엄마한테 매달리고, 첫째와 둘째는 그게 더 얄밉다.

“쟤가 얼마나 여우인 줄 알아?”면서 에피스드 하나를 이야기해주는 둘째, 걔네들 셋은 우리 형제들이 그렇듯이 콩을 다 싫어하는데, 셋째는 누나 앞에서는 콩이 맛있다고 입에 넣고, 안보는 틈을 타서 콩을 뱉는단다. 야, 걔는 정말 귀여운 게 뭔지 아는구나. 여덟살 짜리가 그런 고단수를 쓰다니. 가진 자원이 없어 귀여움을 만들어 내야 했던 나에 비해, 외모에서부터 귀여움이 묻어나는 셋째는 인생 살기가 참 편하겠다 싶었다. 하지만 아무리 귀여워도 누나와 매형이 그렇게 노골적으로 편애를 하는 건 문제가 있다. 셋째가 응석받이로 자랄 가능성을 제외한다 해도, 편애에서 제외된 나머지 둘의 서러움이 그때처럼 셋째에 대한 미움으로 나타나기 때문.


형제는 자연이 준 친구라고 어느 경구집에 나와 있던데, 형제자매간에 우애를 하지 못했던 난 형제간에 친하게 지내는 사람들이 참 부럽다. 다른 건 몰라도 우애를 잘 못한 전통만은 후대에 전해주고 싶지 않은데, 왜 셋째만 예뻐하냐는 내 질문에 “걔가 제일 예쁘잖아”라고 당당히, 애들 앞에서 말하는 누나, 어쩌면 누나는 셋째에게서 자연이 준 친구 둘을 빼앗고 있는지 모르겠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적오리 2007-01-11 0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편애를 아주 싫어해서요..
당해본 자의 설움이랄까... 큰 아들을 너무나 사랑하는 우리 엄니와 그래도 부족하다고 느끼는 제 동생을 보면..쩝.. 스스로 모든 걸 양보해야만했던 제가 더 바보였는지도..
근디 마태님 아침부터 이런 글 올리고...힝...

하늘바람 2007-01-11 0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누님 아이들 정말 예쁘네요. 특히 셋째

로쟈 2007-01-11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식이라고 다 같은 자식은 아닌가 봅니다...

마태우스 2007-01-11 0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쟈님/사실 저도 편애를 받고 자란 편이라.... 미안한 감이 있답니다
하늘바람님/님의 미모로 보건대 님의 아이도 아주 이쁠 겁니다^^
해적님/딸이라고 차별받으셨군요. 으음.... 제가 앞으로 잘할께요^^

마늘빵 2007-01-11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다정한 삼촌이시군요! ^^

비로그인 2007-01-11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디선가 들은 말입니다만, 열 손가락 깨물어 안아픈 손가락은 없지만, 좀 덜 아픈 손가락이 있긴 하다더군요. 생명체라서, 사람이라서 같을 수가 없나 봅니다.

Mephistopheles 2007-01-11 1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님도 미녀는 좋아하고 미남은 싫어하시잖아요...!!
그것도 편애라면 편애라구요..=3=3=3=3=3=3

moonnight 2007-01-11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당히 편애사실을 밝히시다니. 누님 부부도 대단하시네요. ^^; 대개는 더 이쁜 아이가 있어도 열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 고 주장하시지 않나요? 주드님 말씀처럼 덜 아픈 손가락 있으리라 짐작은 되지만요. ;;

비공개 2007-01-11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싸* 미니홈피에다가 첫째보다 둘째가 더 예쁜데 첫째가 질투할까봐
집에선 표현을 못해 속상하다고 고백하던 선배가 생각나네요. ㅋㅋ

무스탕 2007-01-11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모가 이뻐서라기 보다 어리다는 이유로 작은애에게 더 눈길가고 손길가는건 어쩔수 없다고 봐요. 저도 그런 편이니까요..
아마 누님도 저 같은 이유일거에요.

paviana 2007-01-11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니까 좀 덜 아픈 손가락이 있긴 있나요? 둘이상 가진 분들 , 솔직하게 말씀해주세요. 저도 항상 그게 궁금했어요.

sooninara 2007-01-11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비님. 작은 아이일수록 이쁘구요..딸래미들이 더 이뻐요.^^
그러니 둘째고 딸래미인 아이는.....정말.....ㅋㅋ
저희 친정엄마도 셋째인 남동생을 편애했어요. 내리사랑이라고 그렇게 되더군요.
그래도 밖으로 내 놓고 편애하시는 누나부부...대단하세요.
형제들이 최고의 경쟁 상대라니...넘 슬프잖아요?

마노아 2007-01-11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님이 걱정스럽네요. 그 셋째가 과연 가장 효도할지는 겪어봐야 알겠죠.(이렇게 시니컬한 반응이라니...;;;;)

stella.K 2007-01-11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밌네요. 자원이 없어서 귀여움을 만드셨다구요? 눈이 작아서 귀여운 게 아니구요? ㅋㅋ. 첫째랑 둘째 이담에 커서 아이 셋씩만 낳아 보면 그때가서 부모님 마음 알지 않을까요? ㅎㅎ

춤추는인생. 2007-01-11 2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셋째 콩이야기 너무 재밌네요..^^ 저희집은 저말고 군대간 남동생이 하나있는데.둘이 엄청 싸우거든요;;근데 훈련소에서 동생 운동화랑 이것저것 보내주었을때 가장 서럽게 울었던 사람이 또 저예요^^ 싸우면서 정든다는말이 저희는 맞는것 같아요.
편애할때 가장 자유롭다.. 김훈선생이 하신말씀을 문학평론가 남재일님이 인터뷰집 제목으로 옮겨놓으신거라죠..^^

마태우스 2007-01-12 1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춤추는인생님/저희 형제들을 보면 싸우면서 정든다는 건 사실이 아닌 듯... 편애할 때가 가장 자유롭군요!!
스텔라님/아네요 눈이 작으면 좀 비열해 보인다잖아요... 부모님 마음은 셋이나 낳지 않아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는....
마노아님/귀여워한다고 꼭 효자되는 게 아니겠지요. 전 그냥 걔가 예의바른 청년으로 자라기만 하면 좋겠어요. 넘 사랑받아서 걱정스러울 때가...
수니님/인간인 이상 편애는 어쩔 수 없겠지요?? 나중에 낳을수록 더 이쁘단 말이죠 으음...
파비님/제가 자식을 낳으면 벤지보다 이뻐할 수 있을까요....
무스탕님/제가 사진을 올렸으면 외모 때문이구나,라고 동의하실 텐데 초상권 땀시...^^
커피광님/편애를 하면서 미안해하는 부모는 좋은 부모라고 생각해요...
달밤님/하여간 전 달밤님 편입니다
메, 메피님/야클님도 미남인걸요 근데 혹시 님도 미남??
주드님/전 님 편이어요!!!
아프락님/다정한 삼촌 맞아요 하지만 좋은 아들은 아니구, 좋은 동생두 사실은 아니죠..
속삭이신 분/아, 그렇군요. 저 역시 그렇게 살았기 때문에 님에게 동의해요...

모1 2007-01-12 2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3째 조카..상당히 고단수군요. 근데 그것이 또 막내의 특권이기도...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