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개 - Poongsan
영화
평점 :
상영종료


풍산은 남자다.
인옥은 여자다.

위 두 문장을 화학 반응식으로 정리해 보자면, 둘은 사랑에 빠진다...일테고,
옛날 이야기 식으로 정리해 보자면, 둘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습니다...일 것이다.
영화 '풍산개'버젼으로 얘기하자면, '음, 음, 음 ,음, 음, 음~'인데...스포일러가 될까봐 생략~! 

잔뜩 습기를 머금은 날들의 연속이다.
내가  마치 비가 새는 천장처럼 느껴져 그대로 있다가는 무게를 견디지 못해 '푸~욱'하고 내려앉을 것만 같았다.
천장에 비가 샐때는 한쪽 귀퉁이에 구멍을 뚫어 물길을 내주면 된다고 누가 가르쳐 주었건만,
난 비가 새는 천장의 추억을 간직하고 싶지 않았는지,
'물 먹는 하마'라는 전혀 되지도 않는 처방을 했고,
그도 여의치 않아 택한 영화였다.

누군가 이 영화를 '레옹'같은 영화라며 two thumb up 했었는데,
글쎄, 그렇게 아슴아슴 눈물나는 영화는 아니었다. 
가슴에 구멍을 숭숭 뚫어 바람이 거리낌없이 드나들도록 하는 쓸쓸한 영화였다. 
결국 소가 뒷걸음질 치다가 파리라도 잡은 격이다.
하지만, 사람이 쓸쓸하다고 해서 울고 싶어지지는 않더라...
 
오히려 '김훈'의 '너는 어느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가 생각났다.

"정부에 섭섭한 북파공작원이냐, 공작금이 끊긴 남파간첩이냐?"
"넌 어디야? 북조선이야 남조선이야? "
하고 물어대는 이들에게 김훈의 이 문장을 들이대고 싶었다.
"이쪽이냐 저쪽이냐를 묻는다면 나는 우습고 꼴같지 않아서 대답하지 못한다. 웃을 수밖에 없는 것이 나의 지성이다. 제발 이러지들 말라."


이 영화를 어떻게 얘기해야 할까?
로맨스영화에다, 19 금 빨간 딱지가 붙고, 노출...뭐, 이쯤 되면 엉뚱한 상상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난 '19금' 딱지가 왜 붙었는지 모르겠고,
진흙덤벅을 한 그것은 노출이라고 하기 민망한 수준이었다.
누군가는 로맨스 영화로 분류했던데, 나는 판타지 영화로 분류하고 싶다.
로맨스 영화가 되려면 둘의 사랑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할텐데...
여자 인옥은  "동무 피에선 이상하게 피 비린내가 나지 않아요." 가 고작이고,
남자 풍산은 그것도 못해 짐승처럼 포효하며 피눈물을 흘리는게 전부이다. 
 

이들의 로맨스라인 보다는 풍산의 서울과 평양을 3시간만에 주파하는 축지법이 맘에 들었다.
풍산은 인옥을 만나기 전까진 남과 북을 넘나들며 죽음을 목전에 둔 사람들의 회한을 배달하는 배달부에 지나지 않았다.
죽음을 목전에 둔 사람들이다 보니, 촌각을 다투어야 할테고, 그래서 그의 배달은 3시간만에 이루어진다.
영화 속의 사람들은 하나 같이 낮은 목소리로,'미안하다, 사랑한다, 고맙다'라고 하는데...
내가 본 현실에서의 죽음은 긴 혼수상태와 의식불명 끝에 맞닥들이게 되는 그런 것이었다.
내가 보기에 판타지 영화가 될 수밖에 없는 또 하나 이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인상적이었던 이유를 꼽으라면, 말하지 않고 말을 하는 풍산을 빼놓을 수 없다.
김기덕의 전작을 본 사람들이라면,  
나도 하루종일 말을 많이 한 날은 조가비처럼 입을 닫아 거니, 낯설지 않은 설정이었는데 말이다. 

사람의 목소리는 경험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추억을 끌어당겨 준다. 사람의 목소리에는 생명의 지문이 찍혀 있다. 이 지문은 떨림의 방식으로 몸에서 몸으로 직접 건너오는데, 이 건너옴을 관능이라고 말해도 무방하다. 그러므로 내가 너의 목소리를 들을 때, 나는 너를 경험하는 것이다. 
김훈의 '너는 어느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의 이런 구절이 이해가 되는 순간이었다.

배우들의 연기는 훌륭했지만...
김기덕 감독의 작품이 아니라고 했다면 나는 그래도 이 영화를 봤을까는 미지수이다.
그걸 전재홍 감독은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그건 보통 사람이라면 불가능해요. 우리는 살면서 타협하게 마련이잖아요. 타협하지 않으면 굶어 죽거나 외톨이가 되거나 뒤처지는데, 그걸 다 감수하고라도 표현하려는 분이니까. 그 분의 작품에 참여했다는 것만으로도 저는 정말 영광입니다. 

말이 아니어도, 말하지 않고도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은 있다고 생각하고 살고 싶다. 
부처님이 웃으면 가섭이 웃는다는 염화시중까지는 아니어도 말이다. 

처음의 두문장을 염화시중 버젼으로 옮겨보자면,
'창공은 온통 그대들의 것이다.' 정도가 되지 않을까?
영화 <풍산개>버젼이라고 해야 하나?
아니다, 김기덕 버젼이라고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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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jy 2011-07-14 14:14   좋아요 0 | URL
저는 관람전인데 부모님에게 추천을 했었습니다~~
엄마랑 아빠의 감상평도 절대 액션물은 아니며 로맨스도 아니고, 판타지라고 하시더군요ㅋ

전 귀퉁이말고도 사방에 구멍투성이 입니다만-_-; 기냥 천장이 막혀있는거에 감사?하면서 비새는걸 감수하고 있습니다~

sslmo 2011-07-18 02:11   좋아요 0 | URL
이쁜 샌들에, 영화 관람에 제대로 효녀이신걸요~^^

천장이 한껏 물기를 머금어 한번에 '푸욱~'만 아니면 그럭저럭이요~^^

마녀고양이 2011-07-14 16:30   좋아요 0 | URL
양철댁은 바쁜 와중에서 이 영화를 봤네?
나는 결국 놓쳤소... 비가 오니까 집 쇼파에 궁둥이 붙이고 꼼짝도 하기 싫어서
모든 약속 펑크내고 들어앉아 있는 중이거든. 이런지 얼마나 됐을까.

여러가지로 너무나 바쁜 자기에게 이런 투정은 정말 미안. 그리고... 천장에 물길 내자. 그게 좋겠어.
받칠 양동이 사줄까?

sslmo 2011-07-18 02:12   좋아요 0 | URL
천장에 물길 내는 의미를 알다니...

양동이, 그거 요즘 팔기나 할까?^^

프레이야 2011-07-14 18:38   좋아요 0 | URL
한쪽을 뚫어주는 방법, 좋으네요.
창공은 온통 그대들의 것이다, 너무 멋진 리뷰에요.
마지막 장면처럼 님의 리뷰로 가슴에 창공이 확~~ 들어안기는 느낌이에요.
쓸쓸하지만 기분 괜찮은 바람도 같이 확~
풍산도 인옥도 모두이자 아무도 아닐까요?

sslmo 2011-07-18 02:16   좋아요 0 | URL
님도 보셨군요?^^

실은 '창공은 온통 그대들의 것이다'도 좀 길죠.
'와락'어떨까요?

님의 해석이 더 멋진걸요~^^
모두이자 아무도 아닌...

2011-07-14 23:41   좋아요 0 | URL
김기덕 영화는 말 없는 주인공이 참 많더군요. 그게 굉장히, 늘 효과적이었어요. 시적이거나, 서정적이거나, 더 깊이있는 언어(말없음의 강력한 말)이거나 그랬지요. -한 네 편 정도 봤는데 말입니다.
하긴 말은 늘 너무 가벼워요. 그리고 뭐든 덜어내는 게 늘 더 힘들고요.. 사실 나무들도 풀들도 말이 없어서 더 멋있어요.

인용하신 김훈의 두 문장은 완전 매력적이에요. 왜 김훈, 김훈 하는지 알겠군요.

sslmo 2011-07-18 02:19   좋아요 0 | URL
그래서 최승자님은 '사람이 사람을 초월하면 자연이 된다.'그랬나 봐요~^^
전 김훈은 소설도 좋지만, 저런 글이 더 좋아요.

gimssim 2011-07-15 08:28   좋아요 0 | URL
천장에 비가 샐 때, 저도 한 번 써먹어봐야겠어요.
제가 필이 꽂힌 김훈의 일성은요,
"아들아 정당하게 돈을 벌어라. 그리고 써라.
아버지는 아버지가 벌어 쓰겠다."
너무가 김훈다운 문장 아닌가요?

sslmo 2011-07-18 02:22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답다'는 말을 쓰는 게 조심스럽지만, 김훈에게만은 넘치거나 부족하지 않은 것 같아요.
김훈스러운 문체, 김훈다운 문체요~

전 중전님다운 사진을 이젠 알 것 같아요.
오다가다 중전님을 닮은 사진을 만나게 되면 생각이 나던걸요~^^

꿈꾸는섬 2011-07-15 22:40   좋아요 0 | URL
김기덕 영화는 제 정서에 맞질 않아 늘 보면 후회하게 되어 이번 영화도 안 보기로 했어요.
근데 양철나무꾼님 리뷰는 정말 좋으네요.^^

sslmo 2011-07-18 02:24   좋아요 0 | URL
ㅎ,ㅎ...리뷰가 좋다고 해주셔서 좋아요~^^

저도 이 영화가 그렇게 제 정서에 맞진 않았어요~'속닥'

무스탕 2011-07-16 14:08   좋아요 0 | URL
이 영화를 보고싶은 마음 반, 관둘까 하는 마음 반, 그래요 :)

지금 김훈의 '개'를 거의 다 읽었는데 지금까지 읽었던 몇 권과 비슷것 같으면서도 특이하면서도 재미있게 읽었어요.

sslmo 2011-07-18 02:30   좋아요 0 | URL
아직 상영하고 있는데가 있을까요?
이걸 보면 왠지 '고지전'을 짝으로 봐주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뭐라고 표현해야 될지 모르겠었는데, 님의 표현 참 적절하네요~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조금씩 다른 게 김훈의 매력인 것 같아요.^^

세실 2011-07-16 15:40   좋아요 0 | URL
이곳 청주엔 모처럼 맑게 개었습니다.
뜨거운 햇살이 참 반가웠습니다.
맑은 햇살덕에 통통한 다육이 잎이 빠알갛게 물들어 가는 모습이 또한 좋았습니다.

전 과속스캔들 같은 코믹 로맨스물 보고 싶어요.

sslmo 2011-07-18 02:33   좋아요 0 | URL
서울도 오늘은 비가 내리지는 않았어요.
잔뜩 찌푸리기만 한 하늘이 낮게 드리워져 있었지만요~

저도 배꼽 잡고 웃을만한 거요~^^

루쉰P 2011-07-16 16:04   좋아요 0 | URL
김훈과 풍산개라 ^^ 어떤 대상을 떠 올리며 거기에 맞는 문장을 쓰는 것은 고수가 아니면 하기 힘든 일이라 사료됩니다.

그나저나 양철댁님이 양철나무꾼으로 바뀌셨어요. ^^ 대문의 글도 바뀌시구요. 그림도 바뀌시고 근데 원래 양철댁님은 그대로시죠. ^^??

sslmo 2011-07-18 02:38   좋아요 0 | URL
교주님은 신도를 너무 과대평가하시는 경향이 있어요~^^

저, 원래 양철나무꾼이었거든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그 양철나무꾼이요.
그러니 양철댁이 그대로가 아니라, 양철나무꾼이 그대로인거죠.

양철나무꾼이던지 양철댁이던지...제 본성이 바뀌거나 하는 건 아닐테죠.

저 대문 사진은 전주의 혼불 최명희 문학관 앞뜰에서 업어온 거예요~^^

순오기 2011-07-16 17:05   좋아요 0 | URL
오, 김훈의 문장과 졀묘하게 어우러지는 영화였는데 저는 생각도 못했습니다~역시 고수는 달라요!!
말없는 풍산이 좋았고, 3시간의 환상은 현실이 되기를 간절히 빌었어요.

sslmo 2011-07-18 02:41   좋아요 0 | URL
오늘 아니다, 어제...바람 쐬러 임진각에 다녀왔어요.
임진각, 영화에서 본 풍경은 전혀 볼 수도 없는 것이 놀이동산인 줄 알았다니까요.
소리 지르면서 바이킹도 타고 말이죠~^^

잘 지내시죠? 아프지 마세요~^^

2011-07-17 09: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18 0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