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가 내리고 꽃이 졌다.
바람에 졌을지, 아님 질 때가 되어 떨어졌을지도 모르겠다.
목련 꽃잎이 떨어져 뒹구는 길을 따라 걸었다.
꽃이 져야 열매 맺는 이치를 이미 안다지만 꽃이 지는 게 참 서럽다.
달밤에 홀로 술을 마신다는 이백을 좇아, 비 내리고 꽃 지는 저녁을 홀로 맞는다. 

2.
그 여자가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
딱 꼬집어 누가, 어떤 사람이 싫은 게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이 싫었다.

자리에 앉을 때 손바닥으로 의자를 쓰윽 한번 문지르고 앉는 사람,
창틀에 먼지가 앉았나 손가락으로 검사하고 다니는 사람,
식당에서 컵의 물은 숟가락 설거지 용으로 사용하는 사람,
대중이 함께 사용해야 하는 시설물은 무균실에 들어가야 하는 사람마냥 스치기도 싫어하는 사람,
암튼 그런 사람이 남자라면 더 ,더, 더, 더~우~욱 질색이었다.

그 여자가 출근하는 길에 제법 큰 건물이 있다.
근데,그 건물 외부의 청소를 하는 남자의 행태가 꼭 그러했다.
구경하는 사람들이 지루해할까봐 하루하루 레파토리를 바꿔가며 청소를 하는데, 생각나는 것만 옮겨보면 이렇다.

첫번째,커다란 통유리 되시겠다, 좌우 비뚤어짐 없이 간격맞춰 닦는 것은 기본이다.
계단을 빗자루질 할때 빗자루가 미치지 못하는 구석은 작은 붓을 이용한다.
보도블럭 틈에 내려앉은 검불들도 집개를 이용하여 제거하고,
작은 돌멩이가 깔린 화단에 떨어진 작은 잎들도 예외가 아니다.

그 여자는 화단에 나무가 사철나무 류의 관목인 것에, 화단 옆 가로수가 은행나무인 것에 감사하는 수 밖에 없다.
만약 단풍나무였으면 어땠을까?
단풍나무에서 떨어진 깨같은 가루 잎들을 진공청소기를 내와 말끔히 빨아들이겠다고 하지는 않았을까?
그여자는 남자의 행태를 보지않으려고,멀리 ㄷ자로 돌아서 출근을 하기도 한다.

어제 그녀는 술도 먹지 않고 그녀의 남자와 한 판의 육탄전을 끝낸 후,
맨 정신이어서 더 고감도였어, 이래가며 룰루거리며 샤워를 하고 나오다가 그 행태를 목격하였다.
그녀의 남자는 하얀 살결을 자랑하려는지 맨몸으로 앉아 침대 메트리스 위의 머리카락이며 검불들을 휴지로 떼어내고 있었다.

"꺄아아악~"

그녀에게 필요한 건 '사랑의 묘약'이라 불리우는 포도주 따위는 아닐까?
한 여자가 한남자를 만나서 사랑하는 일이, 한사람의 일상을 온전히 사랑하는 일이, 이다지도 힘든걸까?










3.
청소가 과한 걸 갖고는 툴툴거리면서, 글씨는 이렇게 단정한게 좋다. 하정우의 글씨체.
 

하정우, 느낌 있다
하정우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5월


내 대본을 보면 대사 옆에 날짜와 바를 정正 자가 적혀 있다. 리딩을 연습한 날짜와 횟수를 기록해둔 것이다. 여기 소개하는 대본들은 연극을 하던 때의 대본이다. 특히 <두번째 사랑>을 촬영할 때에는 영어로 대사를 해야 했기 때문에 바를 정 자를 빼곡하게 적었다. 맡은 역할이 불법체류자였으므로 그에 맞는 느낌을 만들어내야 했다. 또 내 영어 실력이 유창하지 않았으므로 연습을 통해 극복하는 수밖에 없었다. (……) 공부와 연습, 조율의 과정을 모두 끝내고 나면 촬영에 들어간다. 이때 연기는 ‘재생’과 같다. 재생 버튼, 즉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이제까지 연습한 것이 바로 나온다는 의미에서이다. 촬영중에 필이 온다면 좋겠지만 항상 그럴 수는 없지 않은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내가 준비한 그대로 연기할 뿐이다. _「제가 무당입니까? 빙의가 되고 필을 받게……」 중에서

4. 
또 한권, <번역에 살고 죽고>라는 책이 나왔다.
<번역에 살고 죽고>의 저자 권남희 님은 번역 경력 20년차에 접어든 일본문학 전문 번역가다.

일본문학은 나의 주된 관심사는 아니지만,  권남희님의 글은 참 좋아한다.
이 분의 '무학자無學者도 읽을 수 있는 글쓰기' 라는 모토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이 분의 재미있고 쉽게 읽히는 글쓰기를 나도 닮고 싶다. 

나를 술푸고 싶게 만든 건, 연봉 1000만원으로 만족할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이었다.
자리를 잡은 내 또래의 전문직의 경우 월급이 될 수도 있는 액수다.
(적어도 경제적으로는 매력적이지 않은 직업이란 것.)
아무리 좋아하는 일을 한다고 하더라도 배 고파하면서 하기는 쉽지 않으리라~

 

 

 

 

 

번역에 살고 죽고
권남희 지음 / 마음산책 / 2011년 4월


 


댓글(32) 먼댓글(1)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공개합니다
    from 마주하다 2011-04-21 13:36 
    양철댁님의 요청에 의하여 남편의 글씨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양철댁님 어때요? 정말 매력적이죠? ㅎㅎ
 
 
감은빛 2011-04-19 0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번역하면서 연봉 천이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보다 훨씬 더 열악한 경우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구요.
흠 그정도 금액이 월급이 될 수 도 있다니!
그거야말로 제게는 놀라운 얘기네요.
그렇군요. 역시 이 사회는 그런 사회였던 거네요.

저도 술푸고 싶어지는데요.

양철나무꾼 2011-04-19 03:18   좋아요 0 | URL
그렇죠~
보통 읽는 장르소설 한권 번역하는 데 3개월 정도 걸리는데, 한 이것 저것 정리하고 나면 3백만원 정도라고 하더군요.
그것도 바로 받을 수 있으면 그나마 땡큐한거고 말이죠.

이쯤되면 번역가의 처우가 한참 열악하다는 걸 알 수 있고,
그래서 날림 번역을 가지고 툴툴거리면 안되는 게 아닌가 하는 혼란에 빠지기도 한답니다.

전 얼마전 배철수에 남경태 님이 나왔을때 번역료 얘기하면서 원고지 장당6천원이라고 호기를 부렸을때...것도 좀 슬펐거든요~

순오기 2011-04-19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하정우, 성공하는 사람은 그에 비례하는 연습이 따른다는 걸 또 확인하네요.
우리 막내도 번역하고 싶다고 했는데, 그건 밥을 먹을 수 없다는 현실을 알려줬더랬어요.ㅜㅜ
세상에서 어떤 일을 하든 수고의 댓가로 밥은 먹고 살만큼은 돼야 하는데~ 참 술푸고 싶은 현실이에요.
'그 남자' 같은 사람이랑 살면 나는 숨이 막히지 않을까 싶은...

양철나무꾼 2011-04-20 00:59   좋아요 0 | URL
슬픈 것은 또는 술푸고 싶은 것은...번역하면서 연봉 천만원이 나쁘지 않다는 감은빛 님 말씀에 저 역시 동의한다는 거죠.
근데 어디 번역만 그런가요?
글을 쓰는 것도 그렇고, 연극을 하는 것도 그렇고, 영화를 하는 것도 그렇죠.
심지어 왠만한 오케스트라 단원도 연봉 천만원이라는 얘기를 들었어요.

위의 건물청소 그남자는 그냥 지나치며 보는 거라서 잘 모르겠고,
아래 그남자는 술을 부추겨요~ㅠ.ㅠ

차좋아 2011-04-19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떨어진 목련꽃들을 보면 봄이 가는 것이 느껴져요. 떠나는 발자국들...다른 계절도 그렇게 흔적을 남기지만 봄처럼 아쉽지는 않아요. 봄이 가고 있어요.

양철나무꾼 2011-04-20 01:02   좋아요 0 | URL
송창식의 노래에 보면 동백이 눈물처럼 뚝똑 떨어진다고 한 것 같은데,
전 목련이 더 처절해요~ㅠ.ㅠ

4월은 봄이 간다는 느낌이 들어 아쉬운데, 5월은 또 만발하다는 느낌이 들잖아요~^^

2011-04-19 1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4-20 0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글샘 2011-04-19 15: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학자도 읽을 수 있는 글을 쓸 게 아니라,
배운 자가 제대로 읽도록 가르쳐야 하는데요...
전국민이 대학을 나오고도 이렇게 무식하고 미숙하기란... 참...
교육에 대한 정치의 승리입니다.

성질이 다른 극끼리 철커덕 달라붙긴 하는 법입니다만,
그리고 자꾸 그 방향으로 다른 극끼리 관심을 가지고 흔들리는 법입니다만,
나침반은 조금씩 흔들리며 제 방향을 잡으려 노력하고 있다지요.
매일 조금씩 흔들리면서 말입니다.

양철나무꾼 2011-04-20 01:40   좋아요 0 | URL
얘기의 방향이 살짝 어긋났지만,
전 어찌 되었건...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건 하늘이 준 소임이라고 생각해요.
아무나 가르칠 수 있는 게 아니더라구요.

교육에 대한 정치의 승리라...집단 세뇌 정도로 해석하면 되려나요?^^
너무 어려운 댓글이라 알쏭달쏭 해요~ㅠ.ㅠ

루쉰P 2011-04-19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꽃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슬퍼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민감한 마음..음 전 그게 부족해요. 꽃이 떨어지면 저걸 언제 쓸어서 치우나란 실용적인 생각만 하고 있죠.

다행스럽게도 청소가 과한 남자는 아니니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청소는 없는 남자거든요. 그것도 문제일 듯 합니다.

제 월급이 굉장히 박하다고 생각했는데 년간 수입 천만원이라 그건 좀 너무한다 싶은데요. 번역에 들어가는 정성에 비하면 정말 말도 안 되는 가격이라고 생각하네요. 사람이 정성을 쏟아 붓는 일에 대한 가격이 박한 것은 우리나라의 특이성 인 것 같아요. 흥! 하여튼 맘에 안드는 이놈의 국가 체제에요.

양철나무꾼 2011-04-20 01:48   좋아요 0 | URL
저도 눈을 향하여선 언제 쓸어서 치우나 생각하는 실용파가 된답니다.

전 청소가 과한 남자도 싫지만, 청소가 없는 남자도 쫌 문제가 될 것 같아요.
실은 제가 청소에 대한 개념을 상실했거든요~'속닥'

국가체제 말씀하시니까, 간첩 리철진 생각나요.
"남한 사회의 좋은 점은 쓰면 다 없어진다는 거다. 이데올로기도 쓰면 다 없어진다."

루쉰P 2011-04-21 10:21   좋아요 0 | URL
사실 개념 상실한 부분이 많이 있어서요. 청소도 그렇고 인생도 그렇구요. 푸훗.
청소에 대한 개념을 상실했다는 양철댁님 글에 빵 터졌어요. ㅋㅋㅋ 뭔가 동지로서의 유대감이 새록새록!
국가 체제에 대한 불만은 이미 초등학생 시절부터 간직하고 있었어요. 하여튼 모두 다 사라지고 없어지는 것이 남한 사회의 장점이죠. 명문입니당!

양철나무꾼 2011-04-22 12:48   좋아요 0 | URL
^^

blanca 2011-04-19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남자'와 '이 남자'가 완전 극과 극을 달리네요. '이 남자'는 방바닥에 쓰레기를 버립니다.--;; 목욕하고 나온 화장실은 거의 전쟁터를 방불케 합니다. 그런데 '술푸게' 라는 말이 왜이리 좋지요? 삶의 그 시난고난한 질긴 것들이 막 다 느껴지는 것 같아요.

양철나무꾼 2011-04-20 01:52   좋아요 0 | URL
그런 남자도 있고 이런 남자도 있는 거겠죠.
근데 다시 생각해 보니까 전 그 남자가 나은 거 같애요.
제가 이런 여자이기 때문에 이 남자와 사는 건 쉽지 않을 것 같애요~^^

시난고난하다는 부사어 참 예뻐요.

꿈꾸는섬 2011-04-19 2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목련꽃잎들이 떨어졌네요. 어제 울 아들이 목련꽃잎 떨어진 것 보고 뭐라고 얘기했는데 왜 지금 생각이 안날까요? 거참 기발하다 했는데 말이죠.ㅜㅜ
저도 너무 깔끔떠는 사람 싫어요. 하지만 더러운 것에 둔감한 사람도 싫어요.
하정우의 단정한 글씨, 이 또한 매력적이군요. 그래도 아직 남편의 글씨가 더 매력적이네요.ㅎㅎ

양철나무꾼 2011-04-20 01:5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꿈섬님 마음이 제 마음이예요.
그러니까 전 깔끔한것도, 더러운 것도 견딜 수 있다니까요.
'너무'라는 수식어가 붙기 전까진 말이죠~^^

꿈섬님, 남편 분의 글씨체가 보고 싶다는~ㅎ,ㅎ.

꿈꾸는섬 2011-04-21 13:18   좋아요 0 | URL
남편의 글씨를 공개할까요? ㅎㅎ

양철나무꾼 2011-04-22 12:50   좋아요 0 | URL
보고 왔어요.
하정우와 비교가 안되던걸요~^^

아이리시스 2011-04-20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야 해요. 낼부터는 7시에 일어나 동영상 강의를 들어야 해요. 그런데 하정우가 책을 냈어요? 흐흐, 예전에 프라하의 연인에서 전도연 보디가드로 나올 때 완전 좋아했어요. 오히려 뜨고 나서, 그러니까 그가 유명 중견배우의 아들이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연극영화과를 나오고 영화배우로서 성공하고 나서는 잘 안봐졌어요. 스스로 호불호가 정말 분명한 사람이고, 그게 좀 냉철하게 느껴지기도 해서(저는 차라리 쉬운 사람이 낫지, 냉철한 사람 싫거든요) 관심이 멀어졌어요. '이 남자'든 '저 남자'든 '그 남자'든 다들 제 남자가 있으셔서 좋으시겠어요,ㅋㅋㅋ 어쩐지 부러워요. 전 남편이 없어요.ㅠㅠ

양철나무꾼 2011-04-20 02:00   좋아요 0 | URL
전 하정우도 좋지만, 김윤석이 더 좋아요~^^
이 남자, 저 남자...하지만, 그 남자가 그 남자가 아니지요.
님은 그런 말 알까요?
"가족 끼리는 그러는 거 아니다~"

무해한모리군 2011-04-20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젠가 뉴스에서 하정우의 그림을 보고 무척 마음에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성실한 사람같아요.(전 왠지 예술가는 악필이고 막 불성실할듯 한데 ㅎㅎㅎ)
그림도 술마시다가도 12시면 딱 털고 일어나서 그린다던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저를 술푸게 하는 이유는 무엇이든 될 수 있을듯 해요 ㅎㅎㅎ

양철나무꾼 2011-04-21 01:29   좋아요 0 | URL
그런 철저한 자기관리가 오늘날의 그를 있게 한거 겠죠~

저도 왠지 막 불성실할 것 같고...뭐 그렇습디다.
근데 예술가들이 글씨는 좋더라구요~^^

저도 무슨 이유로든 술풀 수 있지만, 술을 향하여 자기관리가 철저합니다~^^

첫눈 2011-04-20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정우 참 마음에 드는 남자에요 ^^
보여지는 면만 보면요 ^^
실제로도 그럴까...늘 생각해보네요..좋아하다보니 ㅋ

양철나무꾼 2011-04-21 01:31   좋아요 0 | URL
저도 하정우 점점 좋아지고 있었는데...
이 참에 글씨 보고 완전 좋아졌어요~^^

세실 2011-04-20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19금이다~~~ (요 부분이 눈에 들어오는 ㅋㅋ)
요즘 옆지기에게 바라는 열가지 적어 보이는 곳에 붙여 놓았는데요. 첫번째가 화장실 깨끗하게 쓰기, 양말 예쁘게 벗어놓기 랍니다. 세면거울에 비눗물은 왜 튈까요, 슬리퍼는 왜 늘 한쪽이 저만치 멀리 있을까요....

양철나무꾼 2011-04-21 01:34   좋아요 0 | URL
저도 살짝 그부분이 염려스러웠지만~^^
저 당시엔 나름 진지했었거든요.

옆지기에게 바라는 게 정녕 열가지 밖에 없으신지요?^^
전 적어도 A4용지 한장은 깨알같은 글씨로 빽빽이 채울 수 있어욥~^^

pjy 2011-04-21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자라고 다같은 남자가 아니라고 따지는 이 여자! 비교분석할 내 남자가 없어서 처절합니다ㅋㅋ

아빠는 이상하게 화장실 전원을 안끕니다. 매번 엄마는 잔소리를 하고, 아빠는 시끄럽다고 오히려 떼를 씁니다~
자, 같이사는 딸래미는 쏘 쿨하고 쏘 섹쉬해서 빈화장실에 불이 켜져있으면 그냥 조용히 끕니다..
문이 닫혀있는 화장실에 불이 켜있어도 막 끕니다~ 가끔 안에서 누군가? 소리를 지릅니다ㅋㅋㅋㅋㅋㅋ

양철나무꾼 2011-04-22 12:53   좋아요 0 | URL
아하하하~
쏘쿨, 쏘 섹쉬, 쏘 꼼꼼하신 pjy님, 여행 잘 다녀오셨어요?
저 화장실에 앉아 있으면 누가 와서 불 막 꺼버리고 그래요~
그럼 저 소리를 지르구요~^^

pjy 2011-04-22 17:25   좋아요 0 | URL
전혀 꼼꼼하지 않아요~ 단지 잔머리는 쫌 굴립니다^^
여행은 정말 파란만장했는데요, 자세한건 나중에요~
그리고, 사실 불꺼져도 나오는데는 아무 지장 없지 않습니까? ㅋㅋㅋ 다 심리적인겁니다 ㅋㅋㅋㅋ

양철나무꾼 2011-04-23 11:11   좋아요 0 | URL
여행기의 제목은 쓰P의 파란만장 여행기 정도가 되려나요?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