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5 - 율리우스 카이사르 (하)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5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모든게 다 보이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은 자기가 보고 싶어하는 것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말한 명언이다. 

전쟁할 때는 총사령관의 모습으로, 정치할 때는 로마를 위한 개혁과 안정적 발전을 위한 뛰어난 정치가로, 문학과 예술을 논할 때는 훌륭한 지성을 보여준 로마 최고의 천재였던 그의 전성기와 마지막을 다룬 책을 읽었다.

폼페이우스를 물리치고 나서 얼마 지나서 않아 암살당하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책을 읽지 않았다.

그의 천재성, 인간성, 합리적 사고 방식, 인내와 정열 등 모든 그의 모습을 사랑했기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서 더 이상 책을 읽고 싶지 않았지만, 로마사를 계속 이어가고 싶었기 때문에 마음을 굳게 먹고 읽었다.


어찌 보면, 전제 정치보다 공화정이 더 좋은것인지 모른다. 공화정을 생각하면, 왠지 구속보다는 자유의 이미지가 강하다. 하지만, 공화정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다. 약 기원전 100년부터 원로원은 이익단체로 돌변했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사람들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그래도, 황제가 지배하는 정치보다는 자유 민주주의의 또 다른 모습인 공화정이 올바른 정치라는 생각도 있었기 때문에 카이사르의 암살은 필연적인 결과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이 책을 다 읽기 전까지는..


카이사르와 함께 운명을 같이 했던 4명(트레보니우스, 갈바, 바실루스, 데키우스 브루투스)과 카이사르에 의해 구원을 받았던 마르쿠스 브루투스, 카시우스 롱기누스를 포함한 14명이 카이사르를 암살한 후 보여준 행적은 정말 어처구니 없었다. 데키우스 브루투스는 유산 상속자 중의 한 명이었는데, 카이사르를 이렇게 배신하다니.. 자신을 담을 수 있는 그릇 크기가 카이사르에 비해 한참 부족한 그들이 엄청난 착각을 한 것이다.


대체 무엇을 위한 암살이었나, 대체 누구를 위한 암살이었나를 묻지 않을 수 없다.

공화정을 위해, 로마 시민들을 위한 암살이었다고 그들은 착각하지만, 결과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2년안에 그들 자신은 모두 죽임을 당했다. 그들을 보호해 주려는 로마 시민은 존재하지 않았다.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의 내전으로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게 한 암살 행위는 후세의 역사에서도 지탄 받아 마땅하다. 카이사르를 암살한 후 로마 시민 앞에 떳떳하게 나서지도 못한 그들의 모습은 신념도 없고, 생각도 없고, 게획도 없고, 열정도 없는 한마디로 구제불능의 모습이었다.


기원전 44년 3월 15일..

우리의 카이사르는 죽임을 당했다. 비록 한 때 적군이었더라도 전쟁이 끝난 후 따뜻하게 품었던,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도 탄압하지 않고, 반박문을 통해 지성으로 논쟁하고자 했던 그가 죽임을 당했다. 오로지 로마 국가와 로마 시민을 위해 한가지 목적을 위해 치열하게 살아왔던 그가 죽임을 당했다. 너무 생각하는 그릇이 컸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받아주지 못했던 그 이상을 끝내 실현하지 못하고, 그는 죽임을 당했다.

 

그가 후계자로 지목한 옥타비아누스가 결국 그의 신념을 계승하였으니 카이사르는 하늘에서 안도를 했을까?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반대파를 무자비하게 죽이는 옥타비아누스는 카이사르의 유지를 받들 수 있었을지는 모르지만, 결단코 그는 카이사르가 될 수 없다. 단지, 그의 후계자일뿐 그를 능가하는 존재가 아닌 것이다.

난 카이사르의 신념이 정말 황제가 되는 것이었는지 궁금하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무한 독재관을 역임하려고 했을 뿐 황제가 되는 것을 원치 않았던 것은 아닐까? 내가 좋아하는 카이사르는 황제보다 더 높은 무언가를 추구했을지도 모른다. 오로지 로마를 위해서.. 


2015.08.04 Ex Libris HJ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