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시간의 재발견 - 노력은 왜 우리를 배신하는가
안데르스 에릭슨.로버트 풀 지음, 강혜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만 시간의 법칙'
이 법칙에 따르면 대부분 특정 분야에서 거장의 경지에 오르려면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인상적인 구호인 '1만 시간의 법칙'이 널리 알려진 것은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 책을 통해서이다. 나도 오래전에 이 책을 읽었는데, 기억이 안 난다. 
이 구호가 유명하다 보니 출판사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1만 시간의 재발견>이라는 책 제목을 선정했을 것으로 판단한다. 영문 제목은 <Secrets from the New Science of Expertise>이다. 너무 학술적으로 보여서 선 듯 책을 고르지 않을 것 같지만, 이 책의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에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한다. 한 달 넘게 몇 가지 연습을 하고 있는 나와 여러 달 동안 악기 연주를 연습하는 딸아이에게 뭔가 도움이 되는 책이 있지 않을까 살펴보다가 발견한 책이다. 사실 출간된 것은 이미 알았지만, 그때는 특별히 무언가를 연습하던 때가 아니었기 때문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저자는 연습도 중요하지만, 그냥 계속하는 연습만으로는 전문가가 될 수 없다고 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점차 성장을 하다가 어느 순간 정체에 빠지는 순간이 오는데, 이건 재능, 지식, 연습 시간이 문제가 아니고, 제대로 올바르게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1만 시간 동안 제대로 올바른 방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연습을 해야지 비로소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그럼, 여기에서 제대로 올바른 방법이란 무엇일까?
저자는 3가지 중요한 방법을 제시한다. 순차적으로 진행해도 되지만, 병렬적으로 마음속으로 인식하면서 하는 것이 좋다.

첫째는 '목적의식 있는 연습'이다. 영어로 'Purposeful Practice'이다. 
자신의 컴포트 존을 벗어나되 분명한 목표, 목표에 도달한 계획, 진척 정도를 추적 관찰할 수단을 가지고, 집중하여 매진하라. 그리고, 자신의 동기부여를 유지할 방법도 파악하라. (p.61)

좋은 말은 다 가져다 쓴 거 같다.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 않을까? 하지만, 역시 실천은 어렵다. 무리하지 않고, 딱 힘들 때까지만 한다. 매일 계속한다. 매일 하고, 달력에 체크 정도 한다. TV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일단 한다. 우리들이 연습하는 모습이 대체적으로 이렇지 않을까?
나도 예외가 아니다. 영어 연습을 할 때도 자막 없이 미드 보면 도움 되겠지 생각하고, 그냥 미드만 계속 보았다. 근육 운동할 때도 팔굽혀펴기 수십 번 매일 하면, 근육이 생기겠지 생각하고, 매일 80번 정도 했다. 건강을 위해서 살을 빼면 좋으니 일단 살 빼기 위해서 안 먹으면 되겠지 생각하고, 저녁을 안 먹었다.
몇 달이 지나도 그대로이다.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목적의식 있는 연습'을 다시 생각해보자. 약 1달 전부터 실천하고 있는 방법이다. 
영어 연습을 하는 이유는? 영어로 대화하기 위해서이다. 방법은 영어 대화를 외우는 것이다. 영어 대화를 100일 동안 한 단락씩 외운다. 한 단락씩 외울 때마다 표시하고, 누적시키면서 계속 외운다. 
근육 운동을 하는 이유는? 행복하기 위해서이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건강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느 한 근육만 발달하면 되는가? 팔굽혀펴기를 하면, 어떤 근육이 발달하는가? 가슴, 어깨, 등, 복부, 하체 운동을 해서 전체적으로 근육을 발달시켜야 한다. 매일 내가 어떤 근육을 위해 연습하는지를 알고, 체크해야 한다. 
살을 빼는 이유는?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함인가? 건강하기 위함인가? 살 빼는 것은 건강하기 위한 하나의 사항일 뿐이다. 잠자기 전 4시간 동안 아무것도 안 먹기, 30번 이상 씹으면서 먹기, 하루에 2리터 물 마시기, 견과류 먹기 등 여러 가지 지켜야 할 사항이 있고, 매일 지켰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둘째는 '심적 표상'이다. 영어로 'Mental Representations'이다. 
심적 표상을 그려볼 가장 간단한 방법은 중학교 국어 수업 시간에 배운 개요 작성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각 장의 개요를 준비하고, 특정 주제에 초점을 맞추면서 해당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는 내용이다.(p.132)
상급 연주자들은 자신의 연습에 지침이 되고 궁극적으로 연주 전체를 이끌, 곡에 대한 매우 상세한 심적 표상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이들은 이런 심적 표상을 스스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하며, 덕분에 곡을 제대로 연주하는 단계에 얼마나 가까이 왔는지, 지금보다 나아지려면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p.135)

딸아이가 독일 대학교 음악 교수에게 짧은 시간 동안 연주를 하고,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다. 모든 피드백이 인상적이었지만, 그중에 가장 인상적인 것은 아래 내용이었다.
연주한 곡은 바로크 시대 음악을 대표하는 곡이다. 이때는 감정의 표현을 확실히 담아서 기쁠 때, 슬플 때 등을 넘나들어야 한다.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궁정이나 무도회에서 자신의 감정을 연주로 표현하는 것을 상상하라.
참 좋은 내용인 거 같다. 그냥 한 곡을 아무 감정 없이 끝까지 연주하는 것이 아니고, 곡에 대한 심적 표상을 가지고, 제대로 연주하기 위해 자신이 연주하는 곡에 집중을 해야 한다. 

셋째는 '의식적인 연습'이다. 영어로 'Deliberate Practice'이다. '목적의식 있는 연습'의 방법을 지키면서 충분한 정보에 근거한 연습이 추가되어야 한다. 이 두 개를 합치면 '목표 지점과 도달 방법을 알고 있는 목적의식 있는 연습'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한다. 

딸아이를 다시 이야기하고 싶다. 문화센터에서 취미로 악기 연주 하나 정도는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했고, 이사를 하면서 문화센터를 옮겼는데, 그곳에서 좋은 선생님을 만났다. 단체가 아니고, 개인교습을 시작했고, 얼마 안 있어 학교 내 오케스트라 테스트를 통과해서 단원이 되었다. 어느 정도 실력이 쌓여서 다른 좋은 선생님을 소개받아서 지금까지 개인교습을 받고 있다. 요즘 손가락 위치가 잘 못 되어서 이 부분을 계속 고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손가락 위치를 제대로 잡느냐에 따라 음의 선명도가 차이나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다. 이런 부분은 충분한 정보를 알고, 의식적으로 고치지 않는 이상 나아질 수 없는 부분이다. 

'의식적인 연습'을 하려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올바른 정보를 가진 스승이다. 요즘 유튜브를 통해 많은 강습을 공짜로 즐길 수 있어서 마음만 먹으면, 뭔가를 배우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유튜브를 통해 올바르지 않은 정보가 널리 퍼지는 것은 주의해야 할 부분이다. 

혼자서 어떤 기술을 효과적으로 연습하려면, 소위 '3F'를 명심하는 것이 좋다. 집중(Focus), 피드백(Feedback), 수정(Fix)이다. 기술을 반복과 효과적인 분석이 가능한 구성 요소로 잘게 쪼갠 다음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바로잡을 방법을 찾아라.(p.246)

저자가 '의식적인 연습'을 중요시한다고 해서 성실한 노력을 등한시하지 않는다. 성실한 노력만으로 전문가가 어렵다는 것인데, 성실한 노력이 없으면, '의식적인 연습' 조차 의미가 없다.

실력이 퇴보해서든 정체 상태에 빠져서든, 목표 달성에 대한 믿음이 흔들릴 때 바로 그만두지 마라. 퇴보했다면 원래의 실력으로 되돌리고, 정체 상태에 빠졌다면 거기에서 벗어나는 데까지는 해보라. 그런 다음에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여전하면 그만두기로 스스로와 약속해보라. 아마 그만두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p.264)

마지막으로 '의식적인 연습'이 중요한 이유를 저자의 글을 통해 다시 생각해보았다. 유한한 시간을 가진 우리가 소중한 시간을 내어 노력하기로 결정했다면, 제대로 해야 하지 않을까? 사이먼 사이넥의 '골든 서클'을 보면, 어떤 일을 할 때 왜(why) - 어떻게(how) - 무엇을(what)으로 생각하면서 나아가야 한다고 한다. 무엇을 하기 전에 어떻게 할 것인가를 먼저 알아야 제대로 할 수 있다. 

'의식적인 연습'에서 학습에 접근하는 방법과 전통적인 접근법 사이의 핵심 차이는 강조점을 '기술'에 두느냐, '지식'에 두느냐이다. 달리 말하면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중점을 두느냐, '무엇을 아느냐'에 중점을 두느냐가 된다. '의식적인 연습'은 기술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그러므로,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지, 지식은 결코 그 자체로 목적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학생들은 결과적으로 많은 지식을 쌓게 된다.(p.372)


2017.09.13 Ex Libris HJK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nappy7234 2022-02-10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뭐 올려주신글만봐도 책한권 다읽은 느낌입니다^^감사합니다!

아타락시아 2022-02-10 08:21   좋아요 0 | URL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