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이야기 1 - 민주주의가 태동하는 순간의 산고 그리스인 이야기 1
시오노 나나미 지음, 이경덕 옮김 / 살림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인 시오노 나나미에 대한 나의 평가는 그리 좋지 않다. 시오노 나나미의 제국주의를 찬양하는 듯한 행동이나 언행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쪽으로 치우쳐진 그녀의 역사 생각에 대한 비판과 달리 그녀의 글은 재미있고, 잘 읽힌다. 이해하기 쉽게 쓰면서 풍부한 지도와 체계적인 전개는 칭찬할 만 하다. 물론, 그녀의 글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이다.


이 책의 표지에 "민주주의가 태동하는 순간의 산고" 라는 글이 적혀 있다. 서구 문명에서의 그리스는 엄청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민주주의 뿐만이 아니고, 철학과 예술을 발전시키고, 동양에서의 침략을 막아내었다. 당시에 훨씬 발전한 동양 세력의 침략을 막아내면서 오늘날의 유럽이 있도록 도와준 것이 그리스이다.
그리스는 권력 분산과 시민의 참여를 통해 민주주의를 발전시켰지만, 민주주의의 폐해도 잘 보여주었다. 파벌 정치, 반대파 숙청, 계급 사회, 모함, 다수결의 문제점 등을 고스란히 표출시켰다.

1차 페르시아 전쟁의 마라톤 전투를 승리로 이끈 아테네 사령관 밀티아데스를 아테네에서 추방한 사람들은 아테네 시민들이었다. 2차 페르시아 전쟁의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300 인(부상자 1명이 스파르타로 돌아갔으니 실제로 299명이 맞다.) 의 스파르타 군인과 운명을 함께 한 레오니다스를 기억하는가? 그의 조카인 파우사니아스가 총사령관이 되어 플라타이아이 전투에서 페르시아 군을 물리치지만, 그 역시 스파르타 권력자들의 모함을 받아 전쟁이 끝난 후 죽음을 당한다. 2차 페르시아 전쟁의 살라미스 해전을 승리로 이끈 아테네의 영웅인 테미스토클레스도 모함을 받아서 죽을 뻔 했지만, 페르시아로 넘어가서 그리스-페르시아 평화에 이바지한다. 나라가 위급할 때는 존경하면서 열광하지만, 나라의 위기가 없어지만 바로 돌변하는 사람들이 그리스 시민들이었다. 물론, 그리스 시민들을 이용해서 권력을 탐한 소인들이 문제의 원인이지만, 그리스 시민들을 그만큼 이용하기 쉬웠다는 말이다.
그리스의 많은 영웅들이 있지만, 테미스토클레스를 최고 중의 한 명으로 생각한다. 아테네를 지키려는 열정, 전쟁을 준비하는 그의 자세, 스스로 물러날 줄 아는 지혜 등 배울 점이 많다. 페르시아 침략을 맞서 싸우기 위해 아테네에서 200 척의 배를 준비하고, 페르시아의 병참을 끊고, 해전에서 승부를 내야 한다는 그를 보면 우리 나라의 영웅인 이순신 장군이 생각난다. 하지만, 테미스토클레스를 모든 전투를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과 감히 비교할 수는 없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현재는 어떨까? 정치와 언론에 의해 국민들이 얼마나 이용당하기 쉬운지 알 수 있는 사례를 찾기는 어렵지 않다. 그리스 시민들도 자신들은 똑똑하고, 민주주의 시민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도 마찬가지 아닐까? 하지만, 위기가 찾아왔을 때 그리스 시민들은 뭉쳐서 싸웠다. 그리스를 침공한 페르시아에 맞서서 모든 그리스 도시국가는 한 팀으로 싸웠다. 서로 경쟁하던 정치인들도 함께 힘을 모았다. 만약, 위기가 찾아왔을 때 조차 위기를 인식하지 못하고, 올바른 판단을 하지 않는다면, 그 나라는 쇠퇴할 것이다. 국가가 나에게 해준 것이 없다고 매번 비난하고, 불만을 제기해도 국가가 당신을 위해 해주는 것은 없다. 왜냐하면, 정치에 관심이 없는 당신을 신경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 앞에 놓인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찾아오고 있다. 무엇을 선택할 지는 각자의 자유이지만, 부디 후회 없는 선택을 하기를 바란다. 결국, 각자의 선택이 각자의 삶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 책은 페르시아 전쟁까지 그리스 역사를 담고 있다. 시오노 나나미의 필력에 의해 상당히 스피드하게 읽혀진다. 전쟁의 여러가지 면을 다각적으로 쉽게 설명하고, 적절하게 나오는 지도로 인해 그 당시 그리스를 상상하면서 읽었다. 바로 이어서 이 책과 함께 대여한 앙드레 보나르의 그리스인 이야기 1권을 읽을 예정이다. 비슷한 주제의 책을 연속해서 읽으면 그리스 역사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유비소프트에서 나온 어새신 크리드 시리지의 오디세이 게임을 좋아하는데, 페르시아 전쟁 이후의 이야기라서 아쉽지만, 그리스 배경과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게임이다. 그 당시 그리스의 모습을 디테일하게 접할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을 인용한다.


인간이란 위대한 일을 할 수 있는 한편으로 어처구니없이 어리석은 것을 저지르는 생물이기도 한다. 이렇게 성가신 생물인 인간에게 이성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철학이다. 반대로 인간의 현명함과 어리석음을 일괄해서 그 모든 것을 써가는 것이 역사이다. 이 두 가지를 그리스인이 창조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P.409)

2024.03.02 Ex. Libris HJK


그리스에서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경기의 개최지를 올림피아로 정한 것은 상당히 교묘한 선택이었다. - P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