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씨와 밤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욤 뮈소의 책을 처음 읽었다. '아가씨와 밤'은 2018년 프랑스 베스트셀러 소설이다. 스릴러를 표방하는 소설이다. 스릴러답게 독자의 궁금증을 계속 유발하면서 끝까지 책을 읽게 만든다. 그런데, 왜 소설 속 주인공의 직업은 작가가 압도적으로 많은 걸까? 이 소설의 주인공, 화자도 역시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마치 자기를 주인공처럼 생각하고 글을 쓰는 것일까?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직업이 인세로 돈을 번다. 여유 시간도 많고, 돈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어떤 사건을 조사하는데 최적의 직업이 작가가 아닐까?


이 책의 주제는 인간의 뒤틀린 욕망으로 야기된 안타까운 사고를 대하는 부모의 희생이다. 모든 사건, 사고는 인간의 욕망으로부터 시작하니 이 범주를 벗어나는 스릴러 소설은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25년 전 사건의 주모자인 주인공이 예전의 과거를 떠올리며, 본인과 주변인들에게 닥쳐오는 위험을 밝히기 위해 노력한다. 후반부로 갈수록 궁금증이 풀리지만, 뒤통수를 치는 듯한 반전은 없다. 초반부터 계속 나오던 인물이 전혀 생각하지 않게 범인으로 밝혀질 때 독자가 놀라는 경우가 있지만, 이 책은 그런 전개를 따르고 있지 않다. 


스토리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고, 진부한 면이 있지만, 스릴러 소설답게 몰입감은 있다. 책을 손에 놓지 않을 정도로 엄청난 몰입감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스릴러 소설의 구성 요소와 전개는 충실한 거 같다. 하지만, 너무 진부하다. 왜 비밀을 알면 꼭 혼자서 찾아가 위험을 스스로 초래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 왜 전화상으로 이야기를 못하고, 꼭 만나서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지, 결국 만나지 못하고, 다시 미궁에 빠지는 전개를 반복하는지 이해를 못 하겠다. 뭐, 영화나 소설을 접하면서 이런 말을 하면 맥이 빠지지만, 매번 궁금하다. 


그래도 버스, 전철 안에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2019.12.25 Ex. Libris. HJK


마농은 가루프 길이 끝나는 곳에 관용차를 세웠다. - P11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갱지 2020-01-14 0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름이 유명한 작가라 궁금해서 저역시 두세권 정도 읽었는데 아타락시아님과 비슷한 결론으로 그만 두었습니다. 물론 취향의 팬덤이 있다는 얘기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