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계획을 하나 세웠습니다. 일주일에 하나 이상의 책 리뷰를 쓰는 것입니다. 일주일 동안 책 한 권을 읽고, 주말에 리뷰 하나를 쓰는거죠. 2018년에 한 달 동안 10권을 읽은 적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욕심내지 말고, 일주일에 한 권을 읽고, 주말에 리뷰 한 편을 쓰자는 생각입니다.


주말에 리뷰 한 편을 쓰기 위해서 일주일 동안 읽은 책을 살펴 보고, 고민을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말 오후로 넘어가면 자꾸 나른해지고, 누워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누워서 책 읽다가 살며시 잠드는 패턴도 싫지 않습니다. 

리뷰를 쓰기 위해서 책상에 앉아야 합니다. 저에게 주말 오후는 쉽지 않습니다.


가장 한적하고, 조용한 개인 시간은 주말 오전입니다. 일주일 동안 힘들게 살아온 가족들이 깨기 전에 조용히 집을 나와 아직 사람들이 많이 없는 도서관을 갑니다. 도서관이 문을 여는 시간인 9시부터 12시까지 책 리뷰를 쓰고, 대여할 만한 책을 찾기 위해 여기저기 기웃거립니다. 

도서관을 가면, 먼저 카페를 찾습니다. 샌드위치와 아이스 아메이카노 한 잔을 마시면서 책을 훝어 보면서 생각을 합니다. 읽으면서 북마크 해 놓은 부분을 찾아 봅니다. 개관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이 카페에 많이 옵니다. 어느 정도 생각을 정리하고, 초안을 작성한 후에 열람실로 이동합니다. 책에 둘러 쌓여서 책 리뷰를 쓰는 느낌이 좋습니다. 





사놓고 아직 다 못 읽은 책, 도서관에서 대여하고 싶은 책, 인터넷 서점 보관함에 저장한 책들이 서로 경쟁합니다. 저의 손길을 기다리며 저를 쳐다 보는 거 같습니다. 저는 서로 경쟁하는 책들을 모른척 하고, 계속 읽고 싶은 책을 추가합니다.


제가 이용하는 도서관 사이트는 관심있는 책을 모아서 나만의 리스트를 저장하는 기능을 아직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런 기능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마이 페이지에 대여한 책과 반납일자만 있는 것은 책을 관리하는 사람 입장에서만 생각한거 같아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2019.01.26 Ex. Libris. HJK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막시무스 2019-01-26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멋지십니다!ㅎ

아타락시아 2019-01-26 19:38   좋아요 0 | URL
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