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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티브의 눈으로 다시 배우는 티처조의 영어식 사고 수업 - 생각이 영어가 되는 2단계 사고 학습법
조찬웅(티처조).Coleen Dwyer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영어권 국가가 아닌 나라 중에서 대한민국만큼 영어에 대한 열망이 가득한 곳이 또 있을까? 꼬꼬마 아이들을 겨냥한 온갖 유아 영어책부터 시작하여 영어유치원, 원어민들이 가르친다고 광고하는 다양한 학원, 교포들이 운영한다는 회화 학원까지. 주변을 쓰윽 둘러보기만 해도 영어공부에 타오르는 열정을 엿볼 수 있다. 왜 우리는 이렇게 아이가 어릴 때부터 쭈욱 영어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할까?
많은 부모들이 내 아이는 네이티브같은 영어를 구사하며 영어에서 자유로워지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정 나이를 넘어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면 아무래도 네이티브같은 영어 발음과 멀어지고, 영어로 바로바로 표현하는 것도 힘들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른이 되어 영어 공부를 시작하면 영어로 말하기 전에 한국말부터 떠올린다.
한국어로 원하는 말 떠올리기-> 머리속에서 열심히 영어로 번역하기 -> 영어로 말하기
이런 3단계 과정을 거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네이티브가 듣기에는 사뭇 어색한 영어문장이 완성된다. 한국인들만 잘 알아먹는, 한국식 영어 문장이라고나 할까?
나 또한 이런 과정을 거쳐 영어를 말하고 있다. 서서히 고쳐나가고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영어로 둘러싸인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종종 한계를 느낀다. 원어민 강사 수업을 들어도 쉽게 교정되지 않고, 한국인들끼리 모여 영어 스터디를 하면 이 '한국식 영어'에 더 익숙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네이티브의 눈으로 다시 배우는 티처조의 영어식 사고수업』은 나와 비슷한 부분에서 갈증을 느끼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영어를 오래 배워도 말문이 막히는 이유가 실력보다 생각의 경로에 있다고 말한다. 한국어를 먼저 떠올리고 영어를 붙이게 되면 영어 말하기 속도를 늦추고 뉘앙스가 흐려진다고 한다. 이 책은 '한국어->영어 번역 과정'을 거치지 않고 영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고 습관을 기르도록 설계되었다. 바로 학습자들이 '영어식 사고'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저자 또한 내가 고민했던 것과 같은 문제를 겪었고 '영어식 사고로의 전환'이 해결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학습 방식을 완전히 바꿔 단어를 1:1로 대응하지 않고 영어 안에서의 의미와 작동 방식으로 이해하는 방법이다. 영어 단어를 이미지로 받아들이고 감각으로 익히며 원어민의 시선으로 문장 원리를 이해하는 방식이다. 『네이티브의 눈으로 다시 배우는 티처조의 영어식 사고수업』에는 저자가 체득한, 영어를 영어 자체로 배우는 노하우가 나와 있다.
책의 서문에 영어식 사고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들, 영어식 사고를 익혀야 하는 이유,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영어식 사고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나와 있다. 반드시 이 부분을 정독하고 본문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네이티브의 눈으로 다시 배우는 티처조의 영어식 사고수업』에서는 총 100가지 문장을 익히면서 영어식 사고를 연습한다. 가장 먼저 한국말을 보여주고 10초 정도를 '영어'로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QR코드를 찍어 저자의 동영상을 보며 공부한다. 반드시 동영상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으로 저자의 팁, 영어식 사고법에 따른 영어 문장을 알아보며 머릿속 언어를 '영어식'으로 바꾸는 연습을 한다. 마지막으로 짧은 문장, 짧은 대화, 짧은 상황에 따른 영어 문장을 보면서 '입까지 연결하기'를 하고 다시 복습을 하면 '영어식 사고수업'이 마무리된다.
드디어 헬스장에 정들었나 봐.
=> 영어식 문장 : be starting to like 사용하기. 싫음이 호감으로 바뀌는 순간, 감정의 온도가 바뀌는 느낌
=> I'm starting to like the gym.
이렇게 열심히 연습을 꾸준히 반복하고 나면 이렇게 자연스러운 영어 문장을 떠올릴 수 있게 된다. 영어식 사고로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그 날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