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사 X 전치사 도감 - 외우지 않는 편안함 ㅣ 영어 도감
권은희 지음 / 길벗이지톡 / 2024년 8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외우지 않는 편안함 영단어X원리도감』을 처음 접했을 때 이렇게 영단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방대한 양의 단어를 커다란 의미로 묶어서 그림과 함께 익히니,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저절로 영어 단어의 의미를 외우게 되었다. 또한 해당 단어에서 파생된 어휘, 다양한 예문, 유사한 단어 등을 함께 공부하니 '단어 한 개'만 제대로 공부하면 수십 개의 단어 뜻을 함께 외울 수 있어 효율이 좋았다.
이 기세에 힘입어 '외우지 않는 편안함'의 두 번째 시리즈 『동사X전치사 도감』도 이어서 공부하게 되었다. 그렇지 않아도 동사와 전치사 쓰임 구분, 동사와 함께 묶어서 자주 쓰이는 '구동사 표현'을 익히는 것이 시급했다. 원어민들은 어려운 단어를 많이 섞어 쓰는 것이 아니라 구동사를 적재적소에 쓰는 특징이 있는데, 상대적으로 영어를 외국어로 접하는 사람들은 '구동사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 영어 학습자들이 쉬운 영어 표현을 더 자연스럽게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동사 표현'을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전치사 사용 또한 만만치 않은 문제이다. 보통 원어민들은 '영어'가 자신들의 언어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떤 전치사를 정확히 써야 하는지 의식하지 않아도 알고 있다. 그러나 영어를 학습으로 배운 경우, 특정 표현에 어떤 전치사가 맞는지 구분히 힘들다. 비슷하게 쓰이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어느 상황에 어떻게 써야 하는지 제대로 알 수가 없다.
외우지 않는 편안함 『동사X전치사 도감』에서는 일일이 모든 예문을 찾아가며 정확한 쓰임새를 찾아야 하는 학습자들의 수고를 덜어준다. 기본 동사와 전치사를 활용하여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초를 잡아주기 때문이다. 네이티브들이 해당 단어에 갖고 있는 '기본 개념'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우리가 영어 단어 뜻을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그림을 통해 직관적으로 의미를 알려준다. 딱 맞는 그림을 보면서, 이미지와 영어 단어의 의미를 연결시키기 때문에 훨씬 뇌리에 오래 남는다.
『동사X전치사 도감』에서는 자주 쓰는 전치사, 일상 생활 기본 동사, 구체적인 뜻의 동사, 까다로운 의미의 동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영어 전치사는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책에 나오는 전치사의 기본 개념만 알아도 전치사 사용법이 훨씬 나아진다. 또한 영어 네이티브들이 자주 쓰는 일상 생활 기본 동사를 먼저 공부하고 그 의미를 확장시켜나가면 다양한 영어 단어도 쉽게 학습할 수 있다. 모든 페이지에는 QR코드가 나와 있는데 이 코드를 찍으면 책에 나온 예문을 바로바로 들을 수 있어 편리하다. 단어공부 뿐 아니라 예문을 보며 독해 실력을 늘릴 수 있고, mp3 음성을 들으며 듣기 실력도 함께 쌓을 수 있다.
『동사X전치사 도감』에서는 한국 사람들이 영어를 공부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구동사의 특징부터 알려준다. 구동사란 동사에 전치사 또는 부사를 합친 형태로, 구동사를 잘 사용할 수 있다면 원어민 같은 표현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 구동사에는 그 의미를 유추하기 쉬운 것도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영어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자주 쓰이는 것들을 중심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구동사를 학습해야 한다.
『동사X전치사 도감』에서는 모든 단어를 이미지와 함께 제시하여 핵심 의미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단어 설명 또한 의미 별로 분류하여 다양한 예문을 제시하며 쓰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사부터는 챕터 마지막 장에 간단한 '연습 문제'를 실어놓았다. 빈칸에 적절한 단어를 채우면서 자신이 외운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영어를 유창하게 읽고 말하는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는 '구동사 공부', 어떻게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고민이라면 『동사X전치사 도감』을 꼭 보기 바란다. 단어의 핵심을 꿰뚫는 적절한 이미지와 함께 수많은 단어를 청크로 파악할 수 있어 단어를 공부하는 효율이 급속도로 올라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