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Python) 200제 - 2판
장삼용 지음 / 정보문화사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파이썬은 스크립트 언어로 프로그래밍이 직관적이고 배우기 쉽다. 코드가 간결하고 읽기 쉬우며 웹 개발,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등 여러 곳에서 활용된다. 또한 많은 프로그래머가 사용하는 언어이며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그래서 프로그래밍 입문을 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컴퓨터 언어 중 하나이기도 하다.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200제>는 파이썬을 이제 막 배우기로 마음먹은 초보자를 위한 책이다. 또한 파이썬을 예전에 했지만 잊어버린 부분이 많다면, 이 책을 두고 필요할 때마다 사전식으로 쉽게 찾아서 참고할 수 있다.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200제>에는 제목처럼 200개의 주제로 문제를 제시한다. 파이썬 설치부터 시작하여 하나씩 배워나갈 수 있는 구성이며, 예제를 통해 원하는 곳에 파이썬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총 2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부터 4장까지는 이전까지 파이썬을 한 번도 써보지 않은 이들을 위한 내용이다. 파이썬 코딩 도구와 관련된 내용, 파이썬 기초 구문, 파이썬 제어문, 파이썬 연산자에 대한 예제들이다.
5장부터 12장은 파이썬의 다양한 자료형과 각 자료형에서 사용 가능한 내장함수 및 메서드, 그 이후는 함수와 예외처리, 파이썬 모듈과 패키지, 파일과 디렉토리 등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골라서 읽을 수 있다.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200제>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것은 '약어 및 기호'이다. 이 책에서 사용되는 주요 약어 및 기호로 다른 파이썬 책에서도 주로 이렇게 나온다.
파이썬을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공식 사이트에서 설치하는 방법과 아나콘다 통합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책에서는 파이썬 기본 패키지만으로 충분하므로 후자를 선택했다.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파이선 3.12.x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준다.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200제>에서는 파이썬 개발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가 아니라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주피터 노트북의 활용을 추천한다. 학습자들이 코드를 작성하면서 중간중간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쉽기 때문이다. 역시 주피터 노트북을 설치하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주기 때문에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실행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으로 대화식 모드, IDLE에디터,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을 알려주고 간단히 소개한다. 그리고 기초 구문부터 하나씩 배우기 시작한다.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200제>에 나오는 예제는 매우 단계적이고 설명도 친절하여 정말 초보자들이 파이썬 입문을 하기 쉬운 책이다. 문법을 처음부터 하나씩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예제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법'을 떠올리게 하는 구성이다.
책에서 제시하는 예제를 해결하다 보면 기초 구문부터 실제 응용법까지 배울 수 있으며, 파이썬의 기초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맛보기, 파이썬이 어떤 컴퓨터 언어인지 알아보고 싶다면 이 책으로 하나씩 실행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