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위별 도감 : 여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ㅣ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외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평점 :
애니메이션이나 웹툰을 보다 보면 예쁘고 깜찍한 캐릭터들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그릴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그리고 요새는 여러 방식으로 웹툰에 입문할 수 있는 방법이 많고, 의지와 그 의지를 관철할 수 있는 노력과 꾸준함만 있다면 자신의 만화나 웹툰을 그려 연재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고 여러 방식으로 공모전에 응모하여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사이트에 연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이런 애니메이션, 웹툰의 꽃은 바로 여성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다른 이유는 없다. 만화, 애니메이션, 웹툰 등에서 여성캐릭터들이 가장 예쁘고 돋보이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톡톡 튀는 매력을 가진 여성 캐릭터들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부위별 도감 여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은 얼굴부터 시작하여 손, 팔, 다리, 포즈까지 어떻게 여자 캐릭터를 그려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다. 윤곽, 선화, 탄탄한 데생을 기본으로 주요 부위 그리는 방법을 전부 정리해 두었기 때문에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보면서 그림 그리기 연습을 해도 좋고, 이미 어느 정도 기본기가 갖춰져 있다면 필요한 페이지만 목차에서 골라 노하우를 익혀도 좋다. 저자는 '코모리 다이스키'로 도쿄 애니메이셔 학원 시간 강사이자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에 대한 책도 여러 권 출간, 또는 감수를 한 경력이 있다. 그래서인지 어떤 특징을 염두에 두고 일러스트를 그려야 하는지 상세하게 잘 설명한다.
<부위별 도감 여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의 첫 페이지는 깜찍하고 예쁜 두 소녀의 일러스트로 되어 있다. <딸기 도둑/꿀도둑>이라는 제목의 일러스트는 로터스 나카노 작가의 작품으로 아르누보 전시회의 영향을 받아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어떻게 캐릭터 발상을 하고, 일러스트 테마를 정해 그림을 그렸는지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취미로 캐릭터를 그리고 싶은 사람들이 봐도 좋고, 본격적으로 캐릭터 그리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추천하는 책이다.
<부위별 도감 여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의 목차
얼굴, 헤어스타일
팔, 손
다리, 발
전신
옷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의 목차와 완전히 동일하고 기본적으로 인물을 그리는 방법은 거의 유사하지만, 아무래도 여자 캐릭터인 만큼 구체적인 눈이나 눈썹 모양, 코, 표정 등 세세한 부분이 다르다. 따라서 남자와 여자 캐릭터 두 가지 모두 연구하고 싶다면 각각 책을 구매하는 편이 좋다.
여자 캐릭터는 눈 도감만 봐도 대부분 남자캐릭터보다 눈이 훨씬 크다. 심지어 가는 눈 여자 캐릭터도 남자 캐릭터의 실눈보다 큰 편이고, 성숙한 느낌의 여성스러움이 담겨 있다. 남성적인 바디라인과 여성적인 바디라인을 강조하는 방법 또한 다르며, 헤어스타일도 더 다양한 느낌이 든다. <부위별 도감 여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에는 책 곳곳에 팁이 함께 나와 있는데, 일러스트를 그릴 때 알아두면 좋은 이야기가 많다. 예시로 속눈썹 양을 바꾸면 캐릭터의 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내용이나 코 높이를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어떤 캐릭터에 사용하기 좋은지 등이 나와 있다.
이제 캐릭터 그리기에 입문한 사람들 중 좀 더 멋진 여자 캐릭터, 예쁜 일러스트를 다양하게 시도해 보고 싶다면, 또는 부위 별로 세세한 팁이 필요하다면 <부위별 도감 여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