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도감 :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미로 인물 일러스트를 그리거나 만화 그리기, 웹툰 그리기 등을 하고 싶다면 부위 별로 어색함 없이 캐릭터를 잘 그려야 한다.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은 도쿄 애니메이터 학원 강사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면서 만화가인 코모리 다이스키 작가가 쓴 만화 기법서이다. 앞서 그는 만화 기법서를 여러 권 출판하였고 관련 책의 감수를 맡기도 했다.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은 제목 그대로 부위 별로 세세하기 캐릭터를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기 때문에 취미든 직업적으로든 본격적으로 캐릭터 그리기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책 앞부분에서는 채색된 멋진 남자 캐릭터 3개를 볼 수 있다. '아이돌 스케이터 on ICE', '콘트라스트', '치치가미' 등 각각의 일러스트는 설정이나 특이점, 심혈을 기울인 포인트가 모두 다르다. 예를 들면 판타지에 자주 등장할 법한 '치치가미'는 코모리 다이스키라는 일러스트레이터의 그림으로 가족과 헤어져 여행을 떠나는 소년이다. 남자를 그릴 때는 눈과 골격의 디테일을 살리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만화를 읽는 사람들은 쉽게 넘어가는 페이지일 지라도, 이렇게 캐릭터에는 세계관은 물론이고 인물의 성격, 배경, 특징 등이 잘 나타나게 그려야 한다.

남자 캐릭터를 지금 당장 그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에는 남자 캐릭터의 얼굴을 마음껏 자기 취향대로 그리는 방법이 나와 있다. 머리를 보송보송하게 하거나 손발의 근육미를 의식하여 씩씩함을 나타내고 보디 라인에도 직선과 곡선을 적절히 섞고 옷과 소품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개성을 빛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사람들이 자기 취향의 부위를 찾아 직접 그리는 캐릭터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남자 캐릭터를 지금 당장 그리고 싶은 사람들은 바로 이 책을 펼치고 하나씩 연습하면 된다.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에서 다루는 부위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 있다.


  1. 얼굴, 헤어스타일

  2. 팔, 손

  3. 다리, 발

  4. 전신


예를 들면 챕터1 얼굴과 헤어스타일에서는 균형 잡힌 '얼굴'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눈과 눈썹, 코, 표정을 나타내는 입, 귀, 헤어스타일, 감정이 전해지는 표정, 개성적인 느낌이 나는 캐릭터 만드는 법 등을 다룬다. 이렇게 세세히 쪼개서 하나씩 분석하기 때문에 캐릭터에서 살리고자 하는 부분을 섬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는 자신이 인물을 그릴 때 부족한 부위를 집중적으로 하나씩 마스터할 때 유용하다.


얼굴과 헤어스타일을 잘 나타내면 멋잇고 아름다우며, 개성 있고 표정이 풍부한 캐릭터를 그릴 수 있다. 균형 잡힌 남자의 '얼굴'을 위해서는 멋있고 늠름하게 그려야 한다. 책에서는 매력적이고 멋진 남자를 그리기 위해서 주의해야하는 포인트를 설명한다. 


먼저 잘생긴 얼굴을 그리기 위해서는 각 부위의 배치를 적절히 해야 한다. 얼굴과 머리의 윤곽을 그리는 방법부터 설명한다. 동그라미로 머리, 삼각으로 윤곽을 그린다. 십자로 정중선을 그리고 세로의 선과 동그라미가 만나는 위치에 코의 윤곽을 그려야 한다고 한다. 이렇게 그리려면 먼저 '동그라미'를 최대한 잘 그리는 것이중요하다고 느꼈다. 책에서는 얼굴 중심선 그리는 방법과 함께 어디가 눈과 귀 높이의 기준이 되는지, 세로 선에는 어떤 것을 차례대로 그려야 하는지 알려준다. 얼굴의 방향을 바꾸었을 때의 포인트, 양각 얼굴 모양, 부감의 얼굴, 부위의 배치를 바꿔서 각각 원하는 특징을 살리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눈과 눈썹을 그리는 방법도 다양했다. 안구와 눈썹의 윤곽을 먼저 그리는데 여기서도 어른이나 서양인은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를 가깝게 하고 아이나 동안인 캐릭터는 거리를 멀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눈꺼풀을 그리는 방법도 여자와 남자는 차이가 있다. 마지막으로 눈동자와 하이라이트 등을 넣는데 남자 캐릭터도 속눈썹을 그리면 인상적인 눈이 된다고 한다. 시선에 따라 눈을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옆 방향의 눈은 어떻게 그리는 것이 좋은지 포인트를 콕콕 집어줄 뿐 아니라 캐릭터 느낌에 따른 눈 도감도 나와 있다. 


나는 책을 보면서 삼백안 눈 그리기를 따라해 보았는데, 삼백안이란 눈동자의 왼쪽, 오른쪽, 아래쪽에서 흰자위가 보이는 눈이다. 개성적인 인상의 눈매로 일본 애니메이션 <원피스>의 캐릭터 '조로'가 대표적인 삼백안 캐릭터이다. 이 외에도 표준 타입의 정통파 주인공의 눈, 화려한 느낌의 눈, 냉정한 눈, 실눈 캐릭터의 포인트 가는 눈, 눈꼬리가 쳐진 눈 등이 있다.


<부위별 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을 보면 각 부위가 캐릭터의 어떤 특징을 나타내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처음 캐릭터 그리기를 이 책으로 접한 사람들은 부위별로 이런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고 놀랄 수도 있다. 입을 통해 표정을 결정할 수 있는데 상냥함, 쾌활함, 장난스러움, 놀람 등을 얼마나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알고 나서 정말 신기했다. 남자 캐릭터를 본격적으로 그리고 싶은 사람들, 특히 눈, 표정, 손, 팔, 다리 등 전신 부위와 소품, 옷 등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원하는 느낌을 가진 캐릭터를 그리고자 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