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마법 동물 대백과 - 해리포터 팬이라면 꼭 알아야 할 비공식 해리포터 가이드북
머글넷 지음, 공민희 옮김 / 폴더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마법 열풍을 불러일으킨 해리포터 시리즈

해리포터 시리즈가 처음 출간되었을 때부터 또는 초반에 보기 시작한 사람들은 믿기지 않을 것이다. 벌써 2024년, 해리포터의 첫 시리즈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이 출간된 지 20년 넘게 지났다는 것이! 15주년 기념판, 20주년 기념판이 나왔는데 곧 25주년 기념판이 나올 기세이다. 해리포터 열풍은 전세계에 불어닥쳤고 많은 사람들이 마법의 세계에 푹 빠져들었다. 당시 해리포터 번역판이 아니라 작가의 진짜 느낌을 물씬 살린 원서를 읽기 위해 영어를 파고든 사람들이 있을 정도였다. 지금도 그 열기가 이어져 여전히 해리포터 시리즈는 베스트셀러 순위에 항상 올라 있으며, 해리포터와 관련된 코스튬은 할로윈 데이에 빠지지 않고, 해리포터 관련 물품들은 항상 인기가 많다. 심지어 성인이 된 독자들은 해리포터 명소와 스튜디오를 가기 위해 영국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진짜 해리포터 시리즈의 팬이라면 해리포터 책도 한 권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 여러 판본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해리포터 영화와 스핀오프, 판타스틱 비스트, 퀴디치, 신비한 동물사전, 팝업북 등 해리포터에서 파생된 다양한 책을 소장하고 있다. 나도 집에 여러 책이 있는데 워낙 책이 이것저것 쌓이다 보니 편하게 꺼낼 수 있는 책은 <신비한 동물사전> 일러스트레이티드 영문판 뿐이었다.

<해리포터 마법동물 대백과>는 J.K.롤링을 "머글넷의 주인"으로 섬기는 머글넷에서 출간한, 해리포터에 등장한 마법동물에 대한 책이다. 머글넷은 현재도 해리포터를 사랑하는 독자들이 꾸준히 방문하는, 세계 최대 해리포터 팬사이트라고 해도 좋다. 현재에도 여러 마법 자료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전세계의 다양한 자원봉사자들이 사이트릉 이끌고 있다. <신비한 동물 사전>이 있는데 왜 머글넷에서 <해리포터 마법동물 대백과>를 만들었을까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아 책 소개를 하고자 한다.

<신비한 동물사전>은 해리포터의 스핀오프 격으로 책이나 영화를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마법동물학자인 뉴트 스캐맨더가 쓴 책이다. <신비한 동물사전>은 호그와트의 마법 생명체 돌보기 수업 커리큘럼의 발판이 되었으나 마법사들을 위해 신비한 동물들을 나열하고 그 특징을 알려주는 정도이다. 독자들에게 친절하게 해리포터의 어디어디에 어떤 동물들이 등장했는지 일일이 다 알려주는 책은 아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독자들이 궁금증을 갖게 된 부분, 어떻게 크룩섕스가 쥐로 변신한 피터 페티그루를 알아볼 수 있었을까, 클래버트가 머글 감지 경보기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등에 대한 답이 나와 있지는 않다.

<해리포터 마법동물 대백과>는 그런 부분을 채워준다. 각종 정보와  이론, 음모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해리포터 시리즈를 읽다가 많은 독자들에 마법동물에 대해 갖게 된 궁금증을 설명해준다. 또한 마법과자와 동물을 재료로 쓰는 마법약, 형체가 있는 패트로누스, 마법사가 변신하는 동물 등에 대한 이야기가지 나와 있다. 마법동물을 다룬다는 점에서 <신비한 동물사전>과 일부 겹치는 부분은 있겠으나, <해리포터 마법동물 대백과>는 독자들이 더 쉽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리포터 마법동물 관련 설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해리포터 마법동물 대백과>에는 해리포터 시리즈는 물론이고 <신비한 동물 사전>, 영화, 연극 등을 망라하여 출연한 동물들에 관해 언급한다. 해당 동물이 어떤 작품에 등장했는지, 수명과 크기 등은 어떤지, 종에 따라 달라지는 색상과 기질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마법동물들은 크기 순으로 초소형부터 소형, 중형, 대형, 특대형, 특특대형까지 분류된다.


예를 들면 바실리스크는 볼드모트와 해리포터 모두에게 깊이 관련된 마법동물로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해리 포터와 불의 잔>, <해리 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해리 포터와 혼혈왕자>,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 <신비한 동물 사전>, 위저딩월드닷컴에 모두 등장한다. 크기는 특대형이며 반짝이는 초록색 피부, 맹독이 든 송곳니, 불룩 튀어나온 노란 눈동자가 특징이다. 1943년 톰 리들이 비밀의 방을 열었을 때 울보 머틀이 바실리스크에게 살해당했으며, 이후 소녀의 유령은 자신이 죽은 화장실 칸에 계속 나타나게 된다.


이 뿐만이 아니라 해리포터시리즈에서 나온 바실리스크와 연관된 모든 사실이 간단히 정리되어 있어 해리포터 팬들이 소설 내용을 상기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만약 해리포터 시리즈를 읽다가 마법 동물에 대한 여러 설정이 헷갈린다면 바로 <해리포터 마법 동물 대백과>를 찾아보면 된다. 목차는 영문 기준으로 되어 있으나 찾는 것이 어렵진 않다. 책의 뒷부분에는 마법약재료에 대한 전문지식, 퀴디치 팀별 동물 마스코트, 동물과 관련된 변신 주문 등이 나와 있어 해리 포터의 팬들을 더욱 즐겁게 만들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