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첫 글자 반복 표현 - 영어에 네이티브의 색을 입히는
이호상 지음 / 다락원 / 2024년 8월
평점 :
영어 공부를 하면 할수록 언어 공부, 그것도 외국어 공부는 끝이 없다는 것을 실감한다. 공부하고 잊어버리는 것도 많지만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을 하기 위해서는 듣기, 말하기, 쓰기, 단어, 읽기 등이 모두 되어야 하고 여기서 빈 부분이 있다면 채워넣어야 한다. 거기다 언어는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영어 네이티브가 쓰는 표현과 문화적 특징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이것저것 공부할 것은 전보다 더 많고 초보는 벗어났고, 이제 어디서 영어 표현 쉽게 머릿속에 넣어주는 방법은 없나 하고 하이에나처럼 여기저기를 들쑤신다.
그러다가 발견한 다락원의 신간 영어책 <영어에 네이티브의 색을 입히는 첫글자 반복 표현> 우선 '첫글자 반복 표현 영어'라는 말이 낯설었다. 한국에서야 시문학을 공부하면서 첫글자를 반복하여 얻는 효과에 대해 배우긴 한다. 그러나 영어에도 그런 게 있었다니. 영어권 사람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라임을 중요시 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첫글자 반복 표현은 뭐야? 하는 생각이 들었다.
let loose
a pretty penny
Veni, vidi, vici
Build back better Framework
이런 표현이 모두 첫글자 반복 영어 표현이라고 한다. 이렇게 두운 법칙을 사용하여 말하면 독창성과 개성을 더하여 영어 원어민과 유사한 패턴을 구사할 수 있다고 한다. 영어에는 두운 표현이 만연하게 쓰이는데 한국에서 학습교재로 나온 것은 <영어에 네이티브의 색을 입히는 첫글자 반복 표현>이 처음이라고 한다.
<영어에 네이티브의 색을 입히는 첫글자 반복 표현>에는 300여 개의 표현이 들어 있으며, 영어 원어민들이 자주 쓰는 어휘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하나의 표제어에 연관되는 다른 표현들까지 제공하여 연상법으로 쉽게 외울 수 있다. 책에 나온 영어 표현 내용이 흥미롭고 연결되어 있으니 기억에 오래 남는다. 저자가 열심히 작업했으나 책에 다 넣지 못한 부분은 다락원 웹사이트에서 '추가 학습 노트'를 다운받아 볼 수 있다고 한다.
<영어에 네이티브의 색을 입히는 첫글자 반복 표현>의 목차는 알파벳 순서대로 되어 있는데 A에 관련된 표현은 없고 B부터 시작한다. 목차를 살펴보니 아는 영어 표현도 있고 대부분의 단어 각각을 알고 있지만, 두운법칙으로 함께 쓰여 특정 의미로 사용된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Blind as a bat 앞을 보지 못하는, 전혀 보이지 않는(박쥐처럼 시력이 너무 안 좋은)
have good/bad eyesight 시력이 (안)좋다
Baby bottom 살결 등이 매우 부드러운(갓난아기의 엉덩이에 비유)
Backbreaking 아주 힘든(허리가 부서질 정도로 고되고 힘들다)
책에는 이렇게 첫 글자가 반복되는 재미있는 표현이 한가득이다. 대체로 비유적 표현이 많은데 왜 이런 표현을 사용하게 되었는지 어원과 함게 주요 내용이 잘 설명되어 공부하는 것이 하나도 어렵지 않다. 예시 또한 실제 생활영어 위주로 실려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거기다 모든 표현을 QR코드를 찍어서 원어민 음석으로 들을 수 있다. 연상법으로 영어 표현을 외우고 다지기 하면서 재미있고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을 잔뜩 외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