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사를 위한 쉬운 영어로 한국어 가르치기 [KOREAN LESSON PLAN] - 초급 한국어 교사를 위한 교안 작성 지침서
조위수.이민경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에 한국어에 관심이 많은 미국인과 언어 교환을 꾸준히 한 적이 있다. 그 친구가 입대를 하는 바람에 스케줄 잡기가 힘들어져서 그만 두게 되었지만 서로 한국어와 영어를 가르쳐주면서 재미있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었다. 다만 서로에게 언어 교환이 처음이다 보니 시행착오가 많았다. 가장 힘들었던 점은 한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를 위해 알맞은 한국어 교재를 선정하는 것, 그리고 한국어에 관련된 내용을 영어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호기롭게 언어교환을 시작했으나 간단한 생활영어를 할 줄 아는 것과 본격적으로 한국어를 영어로 설명하는 것은 난이도가 완전히 달랐다. 손짓 발짓과 콩글리쉬를 해가며 어찌어찌 의미 전달을 하긴 했으나 그 와중에 잠시만 기다려달라가 말한 다음 인터넷 검색을 참 많이도 했다.



 

나처럼 본격적으로 영어-한국어 언어교환을 해보고 싶은 사람, 또는 인터넷으로 한국어 강의를 해 보고 싶은 사람, 아예 해외에 나가서 외국인들을 상대로 한국어 수업을 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반가운 책이 출간되었다. 제목은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쉬운 영어로 한국어 가르치기>이다. 제목이 이 책의 모든 것을 말해 주는데, 한국어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쉽게 영어로 설명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해외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거나 국내 한국어 교육기관 임용을 준비하고 있다면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쉬운 영어로 한국어 가르치기>에서 나오는 교수 언어와 메타언어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는 교수 언어에는 패턴이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이런 패턴을 알려주고 수업 단계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한국어 교수 언어를 영어 표현으로 대역하여 정리해 놓았다.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쉬운 영어로 한국어 가르치기>에 나오는 패턴만 달달 외워도 한국어를 영어로 가르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여기에는 한국어 문법 수업 교안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초급 한국어 문법 10가지를 선정하여 수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정리해 놓았다. 덧붙여 현직 한국어 교원이 녹음한 음성 파일과 지도안까지 제공한다. 그동안 한국어 수업 자료나 예시가 없어 애 먹었던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반가운 책이다.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쉬운 영어로 한국어 가르치기>은 1부에서 교안 교수학습 활동을, 2부에서 한국어 교안 작성 사례를 다룬다. 보통 학교에서 수업은 도입-전개-마무리, 도입-제시, 설명-연습-활용-마무리로 구성되는데 이 책에 실린 교안들은 한국어 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5단계 구성에 맞춰 작성되었다. 따라서 공개수업을 해야 하는 사람들이나 한국어 수업 임용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또한 한국어 교원이나 한국어 교원이 되고자 하려는 사람들이 이 책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상세히 알려준다. 영어로 어떻게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는지 난감하게 느껴지더라도 책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꾸준히 공부하면서 영어 실력도 함께 올린다면 무리 없이 준비할 수 있다.

제1부에서는 교안 교수학습활동을 학습 단계별로 구분하여 도입부터 마무리 방법까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어떻게 영어로 표현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예를 들면 수업을 시작할 때 인삿말부터 한국어 문법을 가르치는 방법, 전시간 학습을 상기시키는 방법,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방법 등이 실제 수업을 하는 것처럼 제시된다. 2부에서는 수업 지도안을 어떻게 써야할 지 고민이 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지도안 예시가 10가지로 나와 있다. 개인적으로 언어교환을 하거나 수업지도안을 작성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은 1부 위주로, 지도안까지 작성해야 한다면 1부와 2부 모두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전에는 영어로 한국어 수업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찾기 힘들었는데 이렇게 전문적인 책까지 나온 것을 보니 감회가 새롭다. 외국에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 외국에 개설된 한국어 수업이 많이 늘어났나보다. 영어를 이용하여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쉬운 영어로 한국어 가르치기>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