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과 한국의 사회민주주의
이만열 외 지음 / 해냄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제강점기 이후 광복, 그리고 복잡하게 펼쳐지는 근현대사.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울 때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도 근현대사이다. 세계적인 흐름과 함께 우리나라의 어지러운 상황을 파악해야 하며, 짧은 시간동안 급격한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기억해야 할 내용도 많다. 현대 역사에 와서도 여러 정치 세력의 대립과 사회정치적 흐름, 신당 창당, 독재정치, 군부정치 등의 흐름을 읽고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의 정보를 알아야 한다.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특별히 현대 정치사에 대해 관심이 없다 보니 몽양 여운형, 죽산 조봉암까지는 들어봤어도 이 책의 주인공인 '김철'은 처음 알게 되었다. <김철과 한국의 사회민주주의>는 몽양 여운형, 죽산 조봉암에 이어 한국 진보정치사의 맥을 이은 혁신계의 대표적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당산 김철 서거 30주년을 기리고자 쓴 책으로 여러 저명한 인물들이 저자로 참여하였다. 중앙도학교 명예교수,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전 서울대학교 교수 등등 한국 현대 정치 연구자들이다. 

당산 김철은?

나처럼 당산 김철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이력을 설명한다. 함격북도에서 태어나 일본 도쿄대학 역사철학과에서 수학하고 재일본대한민국 거류민단 사무총장, 민주혁신당 대변인 활동, 통일사회당 창당, 제7대 대통령선거 출마, 각종 세계 지도자회의에 참석하여 독재정치를 규탄하고 국제 연대를 도모했다. 유신체제에 맞서 민주화 투쟁을 했으며 3선개헌반대범국민투쟁위원회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민주회복국민선언을 주도하여 긴급조치 9호와 보안법 위반으로 투옥되기도 했다. 계속해서 신군부의 탄압을 받았지만 활발한 혁신 정치활동을 계속 하였다.


당산 김철의 이러한 이력때문에 한국의 사회민주주의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은 꼭 그의 사상과 발자취를 공부해야 한다. <김철과 한국의 사회민주주의>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당산 선생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를 담은 글을 모아 놓은 것으로 당산 김철 선생 서거 20주년 기념 학술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최근까지 나온 박사 학위논문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을 포함하였다.

이 책에서는 김철 사상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학문적 글, 당산 김철 전집의 해제 등에 대해서 다룬다. 당산 김철 전집은 총 5권인데 1권은 민족의 현실과 사회민주주의, 2권은 일본 정치와 사회주의 운동, 3권 일기, 4권 한국 사회민주주의의 정초, 5권 당 관계 문헌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당산 김철의 삶을 돌이켜보며 전집의 의의에 대해 설명하였다.

<김철과 한국의 사회민주주의>에서 당산 김철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한국 현대 정치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연구자들은 당시 정치적 상황에서 당산 김철 선생의 사상과 활동의 의의를 해석한 것 뿐 아니라, 현재적 의미 또한 살펴보았다. 한국 전쟁 이후 대한민국에서 전개된 혁신정당 운동은 엄청난 고난을 겪으며 전개된 도전과 저항이었으며, 이러한 도전과 저항은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현재 소련, 동유럽 국가사회주의가 몰락한 상황에서 민주적 사회주의 노선이 지닌 의미, 한국 사회의 특수성과 사회민주주의 이념, 민주적 사회주의, 혁신정당의 문제를 다룬다. 


한국의 현대 정치사, 사회민주주의 등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김철과 한국의 사회민주주의>에서 당산 김철 선생의 생애와 업적, 의의 등을 살펴보면서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