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 - 완전 개정판
황인영 지음 / 사람in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어 실력을 올릴 때 가장 큰 장벽은 바로 문법과 한자

한국에서 가장 편하게 여행갈 수 있는 나라 일본, 거리로도 문화적으로도 가깝고 익숙하며 상대적으로 다른 외국어에 비해 일본어는 진입 장벽도 낮은 편이다. 같은 한자 문화권이기도 하고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에 익숙한 사람들은 쉽게 아는 단어를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초급 일본어를 할 수 있는 한국 사람들은 많은 편, 그러나 중급 이상의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숫자는 급격히 줄게 된다. 보통 중급 이상으로 일본어 실력을 올릴 때 가장 큰 장벽이 되는 것은 바로 문법과 한자이다. 반면 한자를 정말 잘 하는 사람들은 쉽게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한자 실력을 출중한 사람들은 듣기나 문법 등 다른 실력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독해에서 압도적인 실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최신 일본 초등학교 교육한자를 반영한 완전개정판 일본어 한자 교재

외국어학습교재 전문 출판사인 사람in에서 일본어 한자를 공부해야 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의 완전 개정판을 출간하였다.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는 원래 일본어한자 교재의 스테디셀러였으나 이번에 최신 일본 초등학교 교육한자를 반영하여 완전 개정판으로 나왔다. 일본 문부과학성에서는 '신 사용한자 지정안'을 2010년 11월에 발표했는데 기존의 상용한자 1945자 가운데 5자를 삭제하고 196자를 새롭게 추가했다. 우리나라 기초한자 1800자와 일본의 상용한자는 90% 이상 겹치기 때문에 한국 교육부 지정 기초한자만 정확이 알아도 일본어 학습에 크게 도움이 된다. 그러나 한국의 한자와 일본의 한자에는 다른 부분이 존재하여 마구 섞어 쓸 수는 없기 때문에 꼭 일본어 한자를 정확히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에는 일본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한자 1026자, 주요 상용한자 908자, 추가 사용한자 185자, 잘 사용되지 않는 상용한자 17자, 별도로 허용된 표외자에 대해서 다룬다.  일본 초등학생용 교육한자는 각 학년 별로 1학년부터 어휘 구성이 되는 것부터 나열하고 낱자는 뒤에 배치했으며 일본어능력시험을 대비하는 학습자까지 고려하여 N1부터 N5까지 JLPT급수를 표기하였다. 마찬가지로 주요 사용한자 908자에도 JLPT급수를 표기하였으며 관용음, 동의어, 반의어, 참고, 관련어, 속담과 격언, 필기체 활자, 한국 한자와 한국어 음과 뜻, 주요단어 등을 함께 표기하였다. 그야말로 일본어 학습에 최적화된 일본어 한자책이라 할 수 있겠다.

일본어 한자 학습 방법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를 학습할 때에는 일본 한자와 한국 한자의 차이를 확인하고, 한국어 뜻을 이해한 후 일본 한자의 음독과 훈독을 익히는 것이 좋다. 책에 제시된 교과서의 서체를 기준으로 한자 쓰는 연습을 하고 QR코드를 참고하여 발음은 음독 중심으로 익히면 된다. 처음부터 훈독에 너무 신경쓰면 진도가 잘 나가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일본 한자의 고딕체와 필기체의 모양이 다르므로 둘 다 공부하되 쓰기 연습은 책에서 제시한 필기체(교과서체)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이 책에 나오는 교육한자 1026자는 사용 빈도수가 높기 때문에 완벽히 쓰고 읽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에서는 앞 부분에 일본 초등학교 교육한자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교육한자를 제외한 상용한자1110자와 표외자 53자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보여준다. 부록에는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로 제정된 1800자가 나와 있어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일본어 한자의 기본적인 개요와 한자 문화권에서 쓰는 한자 차이, 일본어의 성분 종류, 일본어에서 사용한자 이외의 한자를 처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뒤에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시작한다. 가장 중요한 교육한자 1026자부터 나와 있으며, 음독과 훈독, 뜻과 음, 교과서체, 주요단어는 물론이고 모든 페이지에 QR코드가 나와 있어 한자 발음을 바로바로 mp3로 들을 수 있다. 단순히 독해만 하려고 한자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로 사용하기 위해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발음을 알아두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는 예전 일본어 한

자 교재들과 달리 QR코드가 있어서 정말 편리하다. 


이 외에도 페이지 아랫부분에는 추가해서 공부하거나 알아둬야 할 내용들이 꼼꼼하게 나와 있다. 숫자를 읽을 때 주의해야 하는 내용, 한자를 필기할 때 주의해야 하는 사항, 일본의 화폐단위, 자주 보이는 한자 활용 문구, 같은 한자이지만 발음도 다르고 뜻까지 다른 경우 등이 있어 아래의 팁들도 정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의 부록 내용도 알차다. 비슷해서 혼동하기 쉬운 일본한자, 우리나라의 교육용 기초 한자, 주요 단어 해석 등이 나와 있어 추가 공부를 하는 데에 적합하다. 


초급 일본어 실력을 벗어나 중고급으로 올라가고 싶다면, 일본어 능력시험 JLPT를 준비하거나 일본어 서적들을 유창하게 읽고 싶다면 일본어 한자는 꼭 넘어야할 산이다. <일본어 달인이 되는 한자>의 도움을 받아 필수 일본어 한자를 제대로 익혀보자.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