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 1장 일본어 쓰기 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 - 매일 딱! 1장 10분씩 100일만 쓰면 일본어가 뇌에 각인된다! ㅣ 매일 1장 일본어 쓰기 습관 100일의 기적
핫크리스탈(허수정)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2월
평점 :
외국어 공부를 시작할 때 가장 힘든 점 : 꾸준함, 지속성
외국어를 공부할 때 가장 큰 난관은 무엇일까? 여러가지 어려운 점들이 있겠지만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힘들다. 어느 정도 외국어 실력이 올라오면 모르겠지만, 이제 막 공부를 시작했거나 기초를 조금 뗀 수준에서는 매일 꾸준히 외국어를 연습하지 않으면 도로아미타불이 된다. 혼자의 힘으로 막연하게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은 학생 시절이나 학교를 졸업한 지금이나 힘들다. 주변의 도움을 받거나 꾸준히 공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스스로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형성할 때 도움되는 책
그런 면에서 볼 때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은 일본어 공부를 꾸준히 하고자 하는 초급 학습자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매일 하루 딱 1장만 하자고 마음먹으면 되므로 부담스럽지 않다. 휴식시간에 아주 잠깐 시간을 할애하면 할 수 있는 분량이다. 이렇게 10분간 100일동안 공부하면 책 한 권을 끝낼 수 있으므로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히라가나 카타카나를 뗀 학습자를 위한 책, 보충과 복습용으로 적합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은 히라가나 카타카나도 전혀 모르는 쌩초보를 위한 책은 아니다. 정말 아무것도 몰라 백지부터 시작해야 한다면 시원스쿨닷컴의 <히라가나 카타카나 쓰기노트>를 공부한 이후, 일반적인 기초일본어 책을 함께 보는 것을 추천한다. 본격적으로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할 때에는 기초일본어 책을 보고, 잠깐 시간이 나서 연습과 복습이 필요한 부분을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으로 공부하면 바람직하다.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는 쓰기 연습책인만큼 180도로 페이지가 쫘악 펴져서 필기를 하기 편하다. 앞쪽에는 일일 학습 체크 일지가 있어서 공부할 때 활용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쓰기노트를 시작하기 전에 '기본기 다지기'를 꼼꼼하게 공부하면 좋다. 일본어 문자인 히라가나, 카타카나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물론이고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하는 필수 용어들이 명사, 형용사, 동사, 조사, 부사 등 분류 별로 나와 있다. 일본어 어순 설명과 자주 쓰이는 주어 생략&품사도치, 일본어 문장의 문체, 시제, 형태에 대해 설명한다.
앞 부분을 숙지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매일 1장씩 공부하는 일본어 문장이 시작된다.
대표 문장이 나오고, 이 문장을 문법적으로 자세히 설명해준다. 여기에 나오는 단어, 특히 한자는 보일 때마다 꾸준히 외워두는 것을 추천한다. 나중에 일본어 실력이 오르면 이 한자때문에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대표 문장을 따라 쓰고, 응용 문장도 2개씩 나와 따라쓰기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대표 문장과 응용문장 모두 실제 일본어를 말할 때 자주 쓰이는 표현 위주로 되어 있어서 유용하다.
이렇게 읽기와 쓰기에서만 끝나면 외국어 공부를 제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바로 듣기와 말하기까지 해야 제대로 하는 것! 시원 스쿨 외국어 공부 책들은 대부분 이렇게 QR코드가 나와 있어 핸드폰으로 찍기만 하면 바로 듣기 mp3로 공부할 수 있다. 하루에 공부하는 문장이 많지 않아 이렇게 듣고 따라 말하기까지 해도 10분 안에 공부를 끝낼 수 있다. 수시로 머리속에 떠올리면서 문장을 완벽하게 외우고 기억한다면 최고의 공부법이 될 것이다.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에 나오는 문법 표현은 모두 기초일본어를 떼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이다. 각 장마다 다른 문법을 연습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이 문법 순서가 모두 체계적이다. 예를 들면 첫 날 "~는 ~이에요" 라는 [명사]이다 라는 표현을 배우면 두 번째 날에는 "~는 ~입니까?"라는 명사의 의문형 문장을 배운다. 세 번째 날에는 '반말체 현재 긍정형' 문장을 배우고 네 번째 날에는 '반말체 현재 긍정 의문형'문장을 익힌다.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는 이렇게 체계적으로 매일 하나씩 꼭 필요한 문법 표현을 배우는 구성이라 만족스러웠다.
여기에서 공부가 끝나지 않는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부록 '핵심 문법 총정리'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다. 매일 공부한 문장 표현이 여기에 다 나와 있다. 각 챕터에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 한 눈에 보이는 이 부록은 수시로 보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복습을 하기에도 좋고,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문법 표현이 정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일 1장 일본어 쓰기습관 100일의 기적 첫걸음>는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면서 일본어 기초를 탄탄하게 잡아줄 수 있는 외국어 학습서이다. 이제 막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으나 새로운 언어 체계가 잘 잡히지 않는 느낌이 든다면 이 책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