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S 파워 오토메이트 with 챗GPT - 시작하세요! 이 시대 일잘러의 업무 역량, 업무 자동화
김성준 지음 / 프리렉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엔 일일이 다 작성해야 했던 단순업무, 굳이 생각할 필요 없이 기계적으로 반복해야 하는 일을 자동화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 준다면 얼마나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을까? 그 일을 해야 했던 시간에 더 복잡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할 수도 있고, 커피 한 잔의 여유 시간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게다가 자동화 프로그램이 처리하니 사람이 일일이 하는 것보다 실수 없이 일처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RPA자동화 프로젝트를 실현하면 저자가 제일 많이 듣는 말이 "우와!대박!"이라고 한다. 자동화 프로그램을 쓰기 시작하며 사람들은 신세계가 열린 기분이었을 것이다.




챗GPT를 포함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우리는 그리스시대의 철학자들이 말하는 "인간이 진정으로 노예상태에서 해방되는 것"에 한걸음 더 가까워졌다. 그러나 한 편으로는 이런 기술을 쓸 수 있는 사람과 아닌 사람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신은 어느 쪽에 속하고 싶은가?

당연히 이런 기술을 쓰면서 더 나은 일,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고 편안한 휴식도 취하고 싶을 것이다.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근무시간이 유연해지고 화상회의도 일상이 되었다. 꼭 회사에 출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일이 처리된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심지어 연세가 좀 있으신 분들도 새 기술을 배우고 합류하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S 파워 오토메이트 with 챗 GPT>는 코딩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어 쓸 수 있게 알려준다는 점에서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어려운 코딩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초중고등학생들의 코딩 교육에도 적합하다. 특히 어린 학생들은 어려운 코딩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논리적인 컴퓨터 사고를 함양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는 데 힘써야 한다. RPA코드는 코드 없이 모듈을 조립하여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므로 논리적 사고를 기르고 훈련하는 데 적합하다.




RPA : 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이 사람을 대신해서 반복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것

RPA 도구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파워 오토메이트(power automate)를 사용하면 소스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업무 자동화를 쉽게 구현할 수 있어 많은 회사에서도 이를 적용하고 있다. 또한 PAD(power automate for Desktop)는 MS오피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개방되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국은 회사, 관공서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 MS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PAD의 장점

  1. 사용자가 직접 자동화하기 쉽도록 직관적인 개발 환경 제공 : 소스 코드 없이 만들 수 있고, 엑셀 수식을 사용하기 쉽다.

  2. Microsoft 365와 연계 : 특히 엑셀 프로그램과 연계가 잘 된다

  3. 무료 배포

  4. 클라우드 저장 가능

  5. 모바일 앱도 있음

  6. 400개 이상 내장 작업 포함 : 지속적 업데이트 중,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추가 가능

  7. 자동화 흐름의 반복적 수행, 예약 작업 일정 등록 가능

  8. 기본 내장된 오류 처리 기능

  9. 인공지능 기술과 연계 가능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S 파워 오토메이트 with 챗 GPT>에서는 PAD를 이용한 업무 자동화를 기본 용어와 PAD의 설치부터 하나씩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참고로 개인 계정보다 회사 또는 학교 게정을 이용하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학교 교직원이나 학생은 교육청을 통해 무료 Microsoft 365계정을 신청할 수 있으므로 코딩에 관심있는 학생이 있다면 꼭 신청해서 사용해보길 바란다. 학생이 회원 가입을 할 경우엔 인증 코드를 학교 정보 담당 선생님께 문의해야 한다.

<코드 한 줄 없이 시작하는 MS 파워 오토메이트 with 챗 GPT>에서는 PAD를 설치하고 나면 첫 자동화 흐름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한다. 기본 기능 설명과 함께 자동화 시킬 작업을 추가하는 것부터 하나씩 상세히 설명하므로 따라하기 쉽다. 변수와 문법에 대해 익히고 모듈화로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자동화 하기, 웹 자동화하기, 그리고 PAD와 가장 연계가 잘 되면서 회사에서 많이 쓰는 엑셀 업무자동화하기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아직 코딩을 직접 하기는 힘들지만 매일 하는 뻔한 컴퓨터 작업을 자동화시키고 싶다면, 그리고 논리적인 컴퓨터 사고 훈련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엑셀 업무 자동화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저자가 쓴 관련 책이 있으니 함께 읽으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