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파닉스 수업 멘토링 - 알파벳, 파닉스를 잘 가르치고 싶은 영어교사를 위한 11가지 솔루션
김소영.박희양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부모 커뮤니티에 가 보면 아이가 학교나 학원을 오래 다녔는데 아직도 파닉스 교육이 끝나지 않았다든가, 파닉스를 배웠는데도 영어 읽기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고민글이 수두룩하다. 예전과 달리 파닉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파닉스 수업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사교은은 많아졌는데 왜 아이들의 영어 실력은 눈에 띄게 좋아지지 않았을까?

많은 사람들은 '나처럼 영어 때문에 고생하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아서', 또는 '해외에 나가 영어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기를 바라서' 등의 이유로 영어교육을 시킨다. 그러나 적절한 영어교육 시기와 방법 등에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영어교육의 목적과 목표, 아이의 특성과 실력, 시기에 따른 적절한 영어공부법 등을 모두 고려해야 최고의 효율이 나온다. 




그렇다면 파닉스를 교육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나도 비슷한 궁금증을 갖고 있었고 관련 책을 열심히 읽은 결과 가장 합리적인 답을 찾았다.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의 '영어'편에서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님이 말하는 적절 시기는 기초 영어 회화가 가능하고 리스닝이 되어 귀가 뚫려 있을 때이다. 실제로 영어권 국가에서는 아이들이 이미 생활영어는 구사하고 들을 줄 안다. 그 아이들이 리딩을 시작하기 전 단계로 '파닉스'를 배우는 것이다. 어떻게 말하는지 소리가 어떻게 들리는지도 모르는데 파닉스 교육을 한다면 아이에게는 고통스럽고 지난한 시간이 될 뿐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 회화를 할 수 있고 영어가 어떻게 소리나는지 들을 수 있는 상황에서 '파닉스 교육'은 재미있고 신나는 책의 세상으로 떠날 수 있는 첫 단추가 되는 것이다.




파닉스 교육을 위한 적절한 시기 : 기초 영어 회화가 가능하고 리스닝이 잘 되어서 귀가 뚫려 있을 때


예를 들어 초등3학년 때 파닉스 교육을 시키고 싶다면 1-2학년까지 기초 수준의 영어 말하기와 영어 듣기를 준비시키고, 그 다음 파닉스를 들어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이후로도 파닉스 교육을 하는 과정은 험난하다. 우리는 영어를 공식언어로 사용하는 국가도 아니고 사교육 없이 영어 원어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을 해야 한다고 본다. 이것저것 시도하면서 좌충우돌 하기엔 영어 환경도 좋지 않고 시간도 없다. 파닉스 교육을 생각하고 있다면 <알파벳  파닉스 수업멘토링>은 꼭 읽기를 추천하는 책이다. 영어 교육자들에겐 훌륭한 교육 지침서가 되어 더 알찬 수업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고, 학부모에게는 좋은 파닉스 교육의 기준점을 제시해주고 엄마표나 아빠표 영어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참고할만한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알파벳  파닉스 수업멘토링>은 무려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영어 교사들이 만든 책이다. 현장에서 많은 경험을 쌓고 더 나은 영어기초교육을 위해 이 책을 출판했다. 그래서인지 책 구성이 너무 좋다. 알파벳, 파닉스 지도의 기초가 되는 전략과 배경 이론, 핵심 지식을 함께 설명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 수업 중에 학생과 교사 사이에 있을 법한 지도 상황과 가이드, 재미있는 영어 학습놀이법, 영어 교육에 필요한 팁 등을 제시한다. 책에 나온 모든 설명이 주옥같다. 특히 다양한 학습놀이와 영어교육 자료가 많은 것이 장점이다.

영어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 자신감!


<알파벳  파닉스 수업멘토링>에서는 알파벳 수업의 첫 번째 지도 요소로 '자신감'을 꼽는다. 100%공감한다. 어른들도 영어권 국가에 갔을 때 모든 문장을 틀리지 않고 꼼꼼히 말하려는 사람보다는 자신감 있게 틀리더라도 열심히 말하는 사람의 영어 실력이 빨리 는다. 말하면서 상대방이 잘 알아듣지 못하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때로는 조언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잘못된 부분을 고치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더더욱 '자신감'이 중요하다. 영어 학습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봐도 된다. 이 책에서는 매슬로우 욕구계층 이론을 근거로 들면서 자신감은 4단계의 자존 욕구에 해당하고 학습 욕구는 5단계인 자아실현 욕구에 해당하는 것을 보여준다. 4단계인 자신감을 충족해야 5단계(다음 단계)로 넘어가 학습에 대한 욕구가 시작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의 심리가 위축되면 작은 목소리, 낮은 참여도로 나타나는데 '언어'는 소통을 위한 도구이므로 소통이 가능한 목소리로 자신감 있게 시작해야 한다.


'알려주세요'에서는 학생의 목소리가 작아지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워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 방법 몇 가지를 제시한다. 리스닝 교육을 시작할 때 아이들의 태도, 그리고 노래 등을 통한 재미있는 학습놀이 방법도 제시한다. 학습 놀이에서는 예시 수업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실제로 적용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 또한 성공적인 학습 놀이를 위한 Tip도 여러 가지 알려주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수업 계획을 짜면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학생들이 학습 시에 생기는 대표적인 오류와 그 오류를 어떻게 점검할 수 있는지 전략까지 제시한다. 또한 교안, 카드, 활동지 등 실제 교수학습에 이용할 수 있는 자료들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알파벳  파닉스 수업멘토링>은 단순히 주먹구구식의 영어 교육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아니고 특정 개인에게 맞춘 방법을 제시하지도 않는다. 보통의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면서 영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설명한다. 교육이론에 맞춰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이 가득하다. 알파벳 수업과 파닉스 수업을 성공적으로 하고 싶은 모든 교육자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