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와 배신자 -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이중 스파이, 올레크 고르디옙스키
벤 매킨타이어 지음, 김승욱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쫄깃한 열린책들의 신간 <스파이와 배신자>

책과 함께 받은 라이트펜의 색이 파란색이다.

깜깜한 데서 켜 보니 뭔가 진짜 스파이 영화에 나오는 소품같기도 하다.



<스파이와 배신자>는 무려 역사상 가장 중요했던 이중 스파이, 올레크 고르디옙스키의 실화라고 한다. 책을 살펴보니 무려 500페이지가 넘는다. 책의 앞 부분에 나오는 '올레크 고르디옙스키'가 관련된 암호명과 가명이 얼핏 봐도 대여섯 개가 넘는다. 그만큼 그가 관련된 작전이 많다는 것.

덧. 러시아 관련 책을 몇 번 읽어본 경험으로 볼 때, 이 인물 표기가 꽤 중요하다. 처음엔 나만 그러나 하고 생각했는데 러시아문학 읽어본 사람들 대부분 동의했다. 러시아 이름이 생각보다 헷갈려서...전부 -스키, -프 등으로 끝나는 데다가 우리나라 이름과 달리 길어서 자꾸 이 구간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보고 잊어버려 책 읽는 데 걸리면, 이 페이지를 찾아보면서 읽는다.




핌리코 작전 지도에 나오는 경로도 길다. 올레크 고르디옙스키의 이동 경로와 M16의 이동 경로가 쭈욱 나와 있는데 구러시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모스크바에서 시작하여 핀란드, 노르웨이를 통과하여 런던까지 이어진다. 긴박함을 보여주는 탈출 경로가 아닌가 싶다.


1985년부터 시작되는 프롤로그부터 쫄깃하다.

KGB 방첩 담당부서에서 나온 사람들이 KGB 장교들이 가족과 함께 사는 아파트에 자물쇠를 따고 침투한다. 도청 장치를 아파트의 온갖 군데에 설치하고 옷장 안의 옷과 신발에 방사성 가루까지 뿌린다. 방사성 가루를 방사능 피해는 주지 않지만 방사능 탐지기를 사용하면 착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는 농도로 사용한다니,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평생 몰랐을 용도다.

소련 정보국의 천재로 승승장구하던 러시아의 고위급 정보 요원 고르디옙스키가 런던에서 모스크바의 공항에 도착한다. KGB의 베테랑이면서 영국의 스파이인 그는 공항에서부터 이상한 느낌을 감지한다. 마중나오기로 한 직원은 보이지 않고 평소와 공항 사람들의 분위기도 다르다. 게다가 그 자신은 단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아파트의 세 번째 잠금장치가 잠겨있었다.

이후 <스파이와 배신자>는 올레크 고르디옙스키의 어린시절부터 시작한다. KGB 자체였던 그의 삶을 성장기에 대한 이야기 없이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의 아버지 안톤 고르디옙스키부터 KGB의 전신인 NKVK에서 일했고 그 혜택을 받으며 안락한 집 안에서 상대적으로 풍족한 음식을 먹으며 자랄 수 있었다. 그의 형은 먼저 스파이 활동을 시작하여 불법스파이로서 외국에 파견되었고 그 또한 제대로 외국에서 스파이활동을 하기 위해 마음에 맞는 똑똑한 여자 옐레나와 결혼했다. 물론 올레크는 옐레나를 사랑했지만, 뜨거운 사랑에 빠진 것이 아니라 서로 필요에 의해 매력적인 이성과 결혼한 전형적인 KGB 식의 정략결혼이었다.

올레크 고르디옙스키의 이야기는 조지 오웰의 1984를 그대로 떠올리게 한다. 심지어 올레크가 가족에게도 진실된 자신을 보여주지 않고 가족들 또한 그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어디에서 감시당하고 있을지 모르므로. 옐레나를 만나 결혼하는 과정까지도 주인공이 사랑하는 여자를 만나는 것과 묘하게 매치된다. 물론 <스파이와 배신자>는 1984처럼 완전히 암울하게 끝나지 않고, 주인공인 올레크 고르디옙스키는 똑똑하고 현명한 이중스파이였다.

냉전시대 스파이들의 생활, 러시아의 KGB요원이 길러지는 과정과 이중스파이들의 심리, 긴박한 탈출 실화가 궁금하다면 <스파이와 배신자>를 추천한다.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실화가 긴박감 있게 펼쳐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