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폴레온 힐 마지막 수업 - 자기로부터 시작되는 부와 행복
나폴레온 힐 지음, 정성재 옮김 / 유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나폴레온 힐'은 우리나라에서 좀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성공학의 거장으로서 현대 동기 부여 분야의 초석을 닦은 인물 중 하나이다. 앤드루 카네기의 지원을 받아 20년에 걸쳐 성공한 사업가들을 직접 인터뷰하고 성공의 원리를 정리한 이후 쭈욱 많은 글을 쓰고 강연을 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책은 이 때의 경험을 기반으로 대중을 겨냥해 쓴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Think and grow Rich>이다. 제목이 뭔가 익숙하고 내용도 낯설지 않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성공하는 것, 그리고 부자가 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저자가 책에서 언급한 성공에 이르는 단계도 현재 쏟아지는 성공학, 또는 자기계발서와 다르지 않다. 오히려 더 구체적이고 나은 부분도 있다. 바로 원하는 금액을 얻기 위해 대가로 무엇을 줄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이다. 돈 또는 다른 무언가를 위해 우리는 필히 평소에 하던 어떤 것들을 희생시켜야하기 때문이다. 그게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내가 휴식을 취하는 유일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나폴레온 힐의 손자가 미공개된 원고를 발견하여 세상에 나오게 된 책,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수업>에서 강조하는 것은 물질적인 성공이 아니다. 바로 마음의 평화이다. 저자에 따르면 '마음의 평화'란 제값을 지불하면 누구나 구할 수 있지만 헐값에 구할 수는 없는 것이다. 마음의 평화라는 단어 자체가 추상적일 수 있기 때문에 책에서는 마음의 평화란 무엇인지 구체적인 상태를 제시한다. 마음의 평화를 방해하는 '두려움'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술하는데 놀라운 점은 1세기 전이나 지금이나 인간이 두려워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가난에 대한 두려움
비판에 대한 두려움
건강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사랑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자유를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노년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오히려 SNS로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순간들, 인생의 하이라이트 위주로 보게 되면서 이런 두려움이 더 커졌다. 인간 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노년과 죽음, 또는 죽음에 임박했을 때의 과정에 대한 두려움 또한 어마어마하다. 많은 노년층들이 요양원에서 신체와 정신의 자유를 모두 잃은 채로 쓸쓸히 죽는 것을 무서워한다.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수업>에서는 이 '마음의 평화'가 성공의 필수 요소라고 말한다. 단적으로 내면이 평화롭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과 평화롭게 지내지 못한다면 성공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수업>은 크게 두 챕터로 나뉘어 있는데 첫 번째로는 성공과 마음의 평화, 두 번째로는 마음의 평화와 베풂의 관계에 대해 다룬다. 두 가지 모두 스스로의 성공담을 공유하는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핵심 요소이며, 장기적으로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소이다.
개인적 경험에 따르면, 이런 종류의 성공 뿐 아니라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발전해 가기 위한 요소로도 '마음의 평화'가 필수적이다. 마음이 불안하면 큰 시험을 앞두거나 큰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쉽게 흔들리게 된다. 가벼운 긴장감은 집중에 도움이 되지만 이런 근본적인 불안은 학생들이 목표에 제대로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유독 큰 시험에서 자꾸 제대로 된 실력을 내지 못하고 있다면 '내면의 불안요소'부터 살펴보고 안정적인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수업>에서 가장 감명받았던 부분은 바로 다른 사람을 비방하지 않고, 나의 성공을 원하거든 다른 사람을 도우라고 계속 강조한 것이다. 누군가를 고치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생각을 최대한 빨리 떨치고, 어떤 문제 때문에 고민이 된다면 비슷한 문제로 고민하는 다른 사람을 돕는다. 나에게 신세를 진 이가 자발적으로 보답하지 않는 한 보상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는다. 이런 부분만 실천에 옮겨도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평화에 성큼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수업>에서 계속 강조하는 것은 마음의 평화와 베푸는 삶이다. 우리도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마음의 통제를 이루면 원하는 것에 쉽게 집중할 수 있고, 항상 베푸는 삶을 살면 주변 사람과의 관계는 물론이고 어느 분야에서든 성공을 거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