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무작정 따라하기 - 10년 넘게 실패한 영어 초보자도 100일이면 다시 태어난다!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오석태 지음 / 길벗이지톡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영어회화 무작정 따라하기-정중히 부탁할 때 쓰는 영어 표현 Could you~? Would you~?



 


저번주 까지 해서 넷째 마디, 모르는 걸 물어볼 때 항상 쓰는 핵심패턴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다섯째마디 '행동을 유도할 때 항상 쓰는 핵심패턴'을 공부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부탁하거나 허락을 받을 때, 권유를 하거나 일을 시킬 때 등의 상황에서 쓰는 표현들입니다.

 


우리가 낯선 곳으로 여행을 가게 되면 반드시 쓰는 표현은 '무언가를 부탁하는 일'입니다. 덧붙여, 그냥 부탁하는 표현을 써도 되지만 당연히 정중하게 부탁을 하는 표현을 쓸 때 상대방도 기분이 좋습니다.


Could you~? ~해 주시겠어요? ~해 주실 수 있겠어요?


호텔이나 식당, 관광지 등에서 제일 많이 쓰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해외여행을 갔을 때 이 표현을 쓰지 않은 적은 단 한 번도 없는 것 같습니다. 모르는 것을 물어볼 때, 관광지 위치나 주요 교통편을 물어볼 때도 이 표현을 사용합니다.

 


Could you 다음에 동사원형이 나오는 패턴으로 '뭔가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공손하게 물어볼 때 사용합니다. Could 가 단순히 Can의 과거로만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Could you help me with this?

이거 좀 도와 주시겠어요?


 


Could you 대신 Can you를 사용한다면 그냥 부탁하는 것입니다. 무례하지는 않지만 Could you 만큼 정중한 표현은 아닙니다.


Will you~? 너, ~해 줄래?


Will은 순간적인 결정이라는 것을 저번에 익혔습니다. Will you~?도 뭔가를 해 달라고 부탁하는 질문이며 상대가 순간적인 판단에 의해 도와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Would you~? 또한 Could you~?처럼 상대에게 공손하게 부탁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Would you~?는 가까운 사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Could you, can you, will you, would you ~? 를 뉘앙스까지 구분하면서 쓴다면 더 정확한 프리토킹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뭔가를 허락 받고 싶을 때는 Can 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y I~? 역시 내가 뭔가를 해도 좋겠냐는 허락을 구하는 질문인데, Can I~? 보다 더 정중한 표현입니다. 말하는 상대와 장소에 따라서 May I와 Can I도 구분해서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같은 표현, 같은 뜻인 줄 알았으나 상황에 따라서, 상대에 따라서 미묘하게 다르게 사용하는 표현에 대해 배웠습니다. 저도 좀 애매하게 알고 있었던 것들인데 이렇게 확실히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