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의 유튜브 이야기 - 유튜브 영화 채널 1위 200만 구독자 고몽의 유튜브 성공 공식
김웅현 지음 / 성안당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의 유튜브이야기-유튜버를 위한 모든 이야기


 


유튜브는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전세계에 보여주었다. 한국에서도 몇몇 유튜버들은 억소리 나는 수익을 올려 화제가 되었다. 그 때문에 현재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있으며 유튜버로 투잡을 뛰는 사람도 늘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유튜버로 성공하지는 않는다. 과거에 수익을 올렸더라도 컨텐츠 부족이나 질 하락, 인기도 하락 등의 이유로 수익이 급격히 줄기도 한다. 유튜브로 수익을 올리자 직장을 그만두고 유튜브에 올인하였는데 유튜브 수익마저 줄어버려 거의 백수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린다. 그 외에 노란딱지가 붙어 수익을 올릴 수 없게 되었다는 사람들도 늘었고 아동이 나오는 유튜브는 광고가 제한이 되어 예전처럼 높은 수익을 올리지 못할 거라는 예측이 나온다.


나는 유튜브를 시작하지는 않았으나 언젠가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시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은 하고 있다. 그 계획이 구체적으로 세워진 것은 아니라 현재는 피상적인 수준이다. 어쨌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데 관심이 있어 이제까지 유튜브 운영에 대한 책을 몇 권 읽어 보았다. <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의 유튜브이야기>는 이제까지 내가 읽어 본 유튜브 운영 관련 책 중에서 가장 뛰어난 책이었다. 만약 빠른 시일 내에 유튜브를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특히 유튜브 관련해서 단 한 권의 책만 골라야 한다면 나는 무조건 이 책을 고를 것이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으나 그리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지 않다면 또 이 책을 읽어라. 본인이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영화 리뷰를 유튜브로 즐겨보는 편은 아니라 '고몽'이라는 유튜버의 이름은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을 보고 그가 엄청 꼼꼼하고 준비를 많이 하며 알짜배기 컨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버라는 것을 확신했다. 우선 책의 목차부터 다른 책들과 다르다. 유튜브를 운영하기 전에 궁금해하는 대부분의 이야기들이 나와 있다. 특히 고몽은 영화 유튜버, 즉 다른 사람이 만든 창작물을 가지고 리뷰를 하는 형식의 유튜브를 운영하기 때문에 '저작권'에 대해서 굉장히 신경을 써야하는 편이다. 나 또한 책리뷰를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해 궁금한 점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었다. 대충이 아니라 목차에 따라 매우 자세하고 꼼꼼하게 알아야할 것들을 적어두었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책에는 유튜브란 무엇인가, 유튜브를 부업으로 하는 것과 전업으로 하는 것의 차이점, 유튜브 조회수가 잘 나오게 하거나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 초보 크리에이터가 자주 하는 실수, 유튜브 알고리즘과 인공지능, 광고주에게 친화적인 콘텐츠 만드는 방법 등부터 유튜브 제작 기술까지 나와 있다. <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의 유튜브이야기>는 그야말로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 사람 등에게 교과서같은 책이다. 유튜버가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이 책부터 읽는 것을 추천한다. 이제까지 읽은 유튜브 관련 책 중에서 가장 실용적이고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자신있게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