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생활의 기술
구채희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생활의 기술-일상 생활에서 쌈짓돈 아끼는 법 모음집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생활의 기술>은 제목 그대로 일상 생활에서 작은 돈을 조금씩 아껴서 목돈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 놓은 책이다. 저자는 언론사에서 기자로 활동하고 현재는 KDI 한국개발연구원 칼럼니스트이자 재테크 강사, 유튜버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혼자 살던 시절에 전셋집이 경매에 넘어가 1억 원이나 날린 경험이 있다고 한다(생각보다 부동산 지식이 없어 이런 경험을 하는 사회 초년생들이 많다). 이 경험 이후로 경제에 눈을 뜨게 되었고 이 책까지 쓰게 되었다고 한다. 유튜브에서는 '재테크 멘토 구채희'로 활동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유튜브 채널을 찾아봐도 된다.




이 책을 보고 가장 처음 든 생각은,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들이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일상에서 조금씩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백만장자, 억만장자들이 재테크를 하고 돈을 모으는 방법이 아니라 평범한 월급쟁이들이 언제든 할 수 있는 일들이다. 그만큼 소소하지만 유용한 '돈 아끼는 방법'들이 가득하다. 목차를 읽으면 어떤 식으로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지, 여행 경비를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어느 정도의 목돈을 모았을 때 어떤 투자 방법을 고를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 있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는 한 우리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월급으로 매 달 들어오는 수입 등은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현실에 주저앉기 보다는 자신의 위치에서 푼돈을 모아 목돈을 만드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했다.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파트1 적게 벌어도 잘 사는 우리 집 생활비'에 나와 있다. 생활비를 아끼는 첫 걸음으로 가계부 쓰는 것부터 시작하여 상품권 활용, 재활용, 병원비 절약, 장보기 요령, 통신비 줄이기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돈을 모았다. 신혼부터 시작하여 이렇게 2년 동안 모은 돈이 2억 원이었고, 이를 종잣돈으로 삼아 조금씩 투자를 시작하였다.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생활의 기술>에는 일상 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많다. 예를 들면 항공권을 싸게 예매하는 방법, 여행자 보험으로 도난당하거나 파손된 물품 보상받기, 해외 직구 방법 등 평소 이런 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사용하기 힘든 정보들도 하나씩 꼼꼼하게 알려준다. 특히 '여행자 보험으로 보상받기'같은 경우 나도 궁금한 부분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단순히 돈 아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일상에서 금융 감각을 키우는 방법들, 그 동안 감춰두었던 자신의 재능을 일깨워 투 잡으로 돈을 버는 방법, 목돈이 아니더라도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다. 돈을 모으고 투자하는 방법까지 알려주고 있으니 버는 것에 비해 돈을 모으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이 책에서는 어려운 경제용어 등을 사용하지 않아 평소 금융, 경제 등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주부의 관점으로 투잡을 할 수 있는 방법들도 적어 놨기 때문에 아이의 학원비, 교재비 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경력단절 여성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