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가문의 비극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5
고사카이 후보쿠 외 지음, 엄인경 옮김 / 이상미디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어느 가문의 비극-일본의 추리 소설 시리즈 추천



한국에서 추리, 공포, 스릴러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셜록 홈즈, 괴도 뤼팽, 일본추리소설에 대한 책들은 빼 놓을 수 없다. 특히 일본작가들이 쓴 추리 소설은 그들만의 특유의 느낌이 있다. 북미 쪽이나 유럽쪽 추리 소설들과 분명히 다른, 게다가 북미쪽 소설들은 대부분 신화나 정신의학을 이용한 심리 스릴러로 가고 있어서 더욱 그 차이가 심화되었다. 일본도 역시 현대 문명에서 트릭만을 이용한 추리 소설을 쓰기엔 한계를 느꼈는지(한국에서 완벽한 트릭을 사용한 살인이 가능한지 모르겠다, 워낙 블랙박스와 방법카메라 등이 많아서) 초능력과 추리, 사이코패스, 변태적인 취향을 가진 범인 등을 등장시킨 소설이 늘고 있는데 그 특유의 느낌은 완전히 다르다.

 


이쯤에서 추리 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은 좀 취향이 갈린다. 판타지든 정신분석학이든 이것저것 넣어서 흥미를 끄는 추리소설로 취향을 넓히거나 아니면 여전히 트릭만을 이용한 추리 소설만을 파거나. 특히 후자의 취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일본 특유의 추리 소설 느낌을 좋아한다면 이상출판사에서 나온 '일본 추리 소설 시리즈'의 <어느 가문의 비극>을 강력히 추천한다. 물론 고사카이 후보쿠, 고가 사부로, 오시타 우다루, 쓰노다 기쿠오는 일본 추리 소설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소설가들이라 이미 다 읽었을 수도 있다.


고사카이 후보쿠는 한국에도 잘 알려진 추리 소설가 '에도가와 란포'의 스승, 역시 도쿄대학 의학부 출신인 고가 사부로와 도쿄대학 화학부 오시타 우다루도 탐정 소설의 거성이고 쓰노다 기쿠오 또한 홈즈 느낌이 나는 명탐정을 탄생시켰다. 일본 전역에 탐정 소설의 붐을 일으킨 <어느 가문의 비극>은 마지막 쓰노다 기쿠오의 작품이다.


<어느 가문의 비극>은 전형적인 일본 탐정 소설처럼, 명탐정과 등장인물의 기묘한 첫만남으로 시작한다. 등장인물은 우리의 명탐정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이후 이상한 사건이 전개된다. 처음 이런 사건들은 단순한 것처럼 보이지만 파면 팔 수록 새로운 비밀이 드러나고 이 명탐정은 이 비밀을 캘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다. 이 살인 사건에는 언제나 깊은 사연이 있으며 주인공이 사건의 진상을 하나씩 밝혀간다. 이 과정에서 독자는 탐정과 거의 동일한 단서를 받는다.(최근에는 독자에게 일부러 중요한 단서를 숨기는 소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불만이 많다면 이 시기의;19세기 후반~20세기 탐정 소설을 추천한다.)독자도 탐정이 되어 주인공과 함께 범인을 추리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매력이 상당해서 아직까지도 이런 소설만을 찾는 독자들이 꽤 있다.


추리소설은 분명 서양에서 시작되었지만 일본은 일본만의 특유의 추리소설 판을 만들었다. 어둡고 암울하고 기괴한 느낌을 넣어, 그리고 트릭은 여전히 살려 자신들의 것으로 소화해 버린 것이다. 물론 한국에서도 추리소설들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일본이나 다른 나라에 비하면 공포, 추리, 스릴러, 판타지 등 장르소설의 입지가 약한 편이다. 장르 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로서, 사람들이 푹 빠져서 헤어나올 수 없는 재미있는 장르 소설이 한국에도 판을 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