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크린 영어회화 : 알라딘 (스크립트북 + 워크북 + MP3 CD 1장) - 30장면으로 끝내는 ㅣ 스크린 영어회화 시리즈
라이언 강 해설 / 길벗이지톡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리뷰]스크린 영어회화 알라딘-알라딘 영화 스크립트로 영어 회화 공부하기
영어 공부는 계속 하고 있는데, 요새 부쩍 영어 정체기가 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매일 하던 방식으로 하다 보니 기계적으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것 같기도 하고 약간 지루하기도 하고, 발음도 더 업그레이드하고 싶은데 실력은 거기서 거기인 것 같은 느낌. 정체기가 온 것 같은 게 아니라 정체기가 온 게 맞았습니다. 현재 상황을 인지했으니, 개선 방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보다 더 재미있게 열정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시켜야 공부에 더 박차를 가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몇 가지 방법을 새로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첫 번째로, 외국인과 대화하는 시간이 별로 없으니 영상 자료나 오디오 자료가 있는 영어책으로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언어교환하는 친구가 바쁜 관계로 화상통화하는 시간이 없어지자 듣고 따라하고 말하는 시간, 즉 쉐도잉 시간이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러니 발음은 지지부진해지고 오히려 후퇴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독해도 좀 더 철저히, 저에게 맞는 수준으로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추천한 대로 '렉사일 지수 테스트'를 하여 제 수준을 체크했습니다. 제 수준에 맞춰 인터넷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원서 스터디에 신청을 하고, 책을 읽고 나면 책 내용에 대해서 간단한 작문을 했습니다. 물론 한번은 빠르게 읽고 두 번째에는 매 페이지마다 모르는 단어를 찾은 후 수시로 보고 외우는 것도 잊지 않았습니다. 이런 방식을 시도해 보니 공부하는 시간은 좀 더 오래 걸렸지만 머리속에 남는 단어와 문장들은 많아지고, 발음도 개선되는 것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매번 모든 단어를 일일이 찾기란, 그리고 오디오 파일을 찾아서 듣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갈증을 해결한 책이 바로 '스크린 영어회화'시리즈라고 생각합니다. 스크린 영어 회화의 장점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좋아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고를 수 있다=>흥미도가 쭉쭉 올라갑니다
2. 귀찮게 mp3파일을 찾을 필요가 없다. 책을 사면 다운 받을 수 있으니까.=>귀찮음 방지
3. 단어와 주요 표현이 모두 정리되어 있다.=>물론 본인이 스스로 모두 찾으면 좋겠지만, 잘 찾지 않게 된다면 찾아진 거라도 외우는 편이 좋습니다.
4. 한글 해석이 정확히 나와 있다=>먼저 한글 해석을 가리고 스스로 해 본 다음에 비교해보면 효과적입니다.
5. 워크북이 있다=>단순히 읽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워크북을 통해 심화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아무 원서나 보고 듣고 읽고 따라하고,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까지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한국에 있는 대부분의 학습자는 이 모든 것을 혼자 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보조 교재가 필요하고, 듣고 따라할 수 있는 오디오 파일과 워크북까지 있는 스크린 회화시리즈를 추천합니다. 특히 이번엔 '스크린 영어회화 알라딘'이 출시되었는데 영화 알라딘을 재미있게 보셨다면, 또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영어는 언어고, 언어는 의사소통하려고 익히는 겁니다. 재미있게 의사소통 하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언어이고 영어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스크린 영어회화>에는 영화 전체의 대본이 나와 있고 이 대본들이 모두 영어로 녹음된 파일이 있습니다. 녹음 파일은 실제 원어민의 대화 속도보다 정확하고 느렸습니다. 듣기, 말하기에 익숙한 학습자들에겐 좀 답답할 수 있겠지만 미드나 영화를 보고 바로바로 듣고 따라하기엔 아직 먼 길을 가야하는 학습자들에게는 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정확한 발음을 조금 느린 속도로 듣는 연습을 한 후에 빠른 속도로 들으면 좋습니다.(차후에 원래 속도의 mp3파일이 추가된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가지 버전의 mp3파일이 있다면 처음엔 느린 속도로 듣다가 나중에 익숙해지면 빠른 속도로 들을 수 있으니까요)
<스크린 영어회화>는 매일 조금씩 공부할 수 있도록 총 30일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0일 동안 꾸준히 이 책으로 공부한다면 알라딘 스크립트 하나를 통째로 공부한 것이 됩니다. 저는 여러 번 책을 볼 요량으로 책에 지저분하게 체크하지 않고 따로 제 연습장에 모르는 단어와 주요 표현을 썼습니다. 특히 옥스포드 연습장에 영어 표현은 검은색 글씨로, 한글 해석은 주황색 글씨로 써서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후 빨간색 플라스틱 판으로 가리면 영어 표현만 보이고 한글 해석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하루 분량을 책으로 먼저 공부한 다음에 모르는 단어와 주요 표현을 여러 번 보고 익혔습니다. 그리고 나서 mp3 파일을 들은 다음에 따라하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어디에서 말하기를 끊는지 제가 생각하는 단어발음과 다른 것들은 무엇인지, 악센트는 어느 곳에 있는지 등에 주의하면서 듣고 따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자 큰 소리로 스크립트를 읽으면서 녹음하고 체크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매일 한다면 영어 발음은 물론이고 영어 회화 실력이 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스크린 영어회화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제가 녹음한 파일도 첨부했습니다. 언젠가 자유자재로 읽고 쓰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