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선화 살인사건 에드거 월리스 미스터리 걸작선 3
에드거 월리스 지음, 허선영 옮김 / 양파(도서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수선화 살인사건-킹콩의 원작자 에드거 월리스의 추리소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커다란 킹콩이 아름다운 금발머리의 여인을 바비 인형 쥐듯이 한 손에 쥐고 고층 건축물을 기어 오르는 장면을 기억할 것이다. 에드거 월리스는 바로 이 '킹콩'의 원작자이다. 그는 극작가 겸 소설가였기 때문에 희곡과 수많은 단편 소설, 장편 소설들을 남겼다. 또한 에드거 월리스는 영국추리작가 협회에서 선정한 '100대 추리소설'에 이름을 올리기도 하였다. 도서출판양파에서는 에드거 월리스가 쓴 추리소설들을 하나씩 한국어판으로 출판하고 있는데 <수선화 살인사건>은 <트위스티드 캔들>, <네 명의 의인>을 이은 3번째 작품이다.


<수선화 살인사건>에는 어디선가 본 듯한 등장인물들이 나온다. 허영기 가득한 시인이자 백화점의 주인인 손튼 라인, 아름다운 외모에 손튼 라인의 구애를 매몰차게 거절한 백화점 경리 오데트 라이더, 손튼 라인이 트로피처럼 옆에 두었던 전과자 샘 스테이, 백화점 공금을 훔치며 호화로운 생활을 영위한 백화점 매니저 밀버그 마지막으로 정의로운 탐정 탈링까지. 책에서 묘사하는 분위기는 저자가 살았던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판의 영국이라, 이 특유의 배경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수선화 살인사건>을 보면서 정감을 얻을 수 있다.


<수선화 살인사건> 특유의 분위기는 넷플릭스에 올라와 있는 호주 드라마 <미스 피셔의 살인 미스터리>를 떠올리면 적절한 것 같다. (이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추리소설이나 로맨스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이 은근 있다.) <미스 피셔의 살인 미스터리>는 호주 드라마이지만, 이 시대에는 많은 영국인들이 호주로 이주했기 때문에 영국 악센트까지 들을 수 있어 더더욱 소설과 유사한 느낌을 준다. 앞뒤가 딱딱 맞아떨어지면서 복잡한 논리적 구조를 가진 추리소설이라기 보다는, 적당한 악당들이 등장하고 쉽게 즐길 수 있는 미스터리물이다. 게다가 복잡한 인간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멋지고 정의로운 탐정 주인공에 아름다운 여성 용의자가 나온다는 점도 그렇다.


https://www.abc.net.au/tv/programs/miss-fishers-murder-mysteries/


재미있는 것은 <수선화 살인사건>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털링의 조수가 중국인이라는 점이다. 털링은 당시 중국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그의 중국인 조수 또한 뛰어난 능력을 가진 현명한 사람으로 나오는데, 당시 영국인들이 동양인에게(특히 중국인에게) 가지고 있는 인식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사건 초기 단서도 한자로 된 사자정어이다.


19세기 느낌의 가벼운, 그리고 전형적인 추리소설을 읽고 싶다면 <수선화 살인사건>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