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인생 역전 - 당신은 왜 아직도 유튜버가 아닌가?
김용주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유튜브로 인생역전-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성공 비결


 


학교에서 아이들의 꿈을 물어보면 상위권은 더 이상 의사, 교사 등이 아니라고 한다. 1위는 유튜버, 2위는 연예인 그리고 다른 직업들은 그 다음 순위를 잇는다고 한다. 2013년 쯤부터 유튜브는 주류로 떠올랐다. 1인 미디어로 남부럽지 않은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이 등장했고 많은 사람들이 1인 미디어에 열광했다. 현재 인기 유튜버들은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들은 유튜버이자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물론 전에도 1인 미디어의 힘을 느끼고 있었으나, 그 영향력을 실감한 것은 10대들을 통해서다. 10대들은 숙제를 하거나 모르는 것을 찾아볼 때 더이상 포털을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들은 포털사이트 검색 대신 유튜브를 검색한다. 정보의 수집 방식이 완전히 변한 것이다. 이런 방식이 변화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인터넷이 거의 완전하게 보급됐을 때에는 교사들이 과제를 내 주면 학생들이 모두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을 베껴온다고 한탄했다.


정보 검색 방식 : 책(도서관)-> 포털 사이트 ->유튜브

 


<유튜브로 인생 역전>을 쓴 저자는 아이돌 이름도 모르는 '아재'였으나 작년 여름 다이아TV가 주최한 '다이아 페스티벌'에서 유튜버의 강력한 힘을 실감했다고 한다. 그에게는 낯선 유튜버들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티브를 보기 위해 고척 돔을 찾았으며, 유튜브의 한 마디에 열광했다고 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만의 특기를 살려 대중들에게 다가갔고 현재는 대기업 못지 않은 수익을 내는 유튜버들도 상당하다. <유튜브로 인생 역전>에는 성공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16인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유튜브의 영향력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들, 앞으로 유튜버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 유튜브를 시작했으나 지지부진한 사람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다양한 유튜버들의 성공노하우와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성공한 유튜버들 중에는 취업난에 시달리다가 유튜브로 수입을 올리면서 취업을 해결한 사람들도 있고, 원래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유튜브로 투잡을 뛰는 사람들도 있다. 힘든 삶을 살다가 유튜브로 인생역전을 한 이도 있으며, 본인에게 맞지 않는 직장생활을 유지하다가 좋은 창작물로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 다들 다양한 사연을 가지고 있었지만, 대중에게 더 친숙하게 더 공감되는 모습으로 다가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는 점은 비슷했다. 16명 중에는 먹방으로 성공한 유튜버가 제일 많아서, 먹방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유튜버들은 게임, 뷰티, 영화, 아르바이트 체험, 상황극, 브이로그에 약간은 낯설었던 ASMR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특기를 선보이고 있었다. 독자들의 취향을 분석하여 거기에 맞춤으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이도 있었다.


앞으로 1인 미디어의 힘은 더 강력해질 거라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젊은 사람들은 저 멀리 떨어진 존재보다, 우리와 비슷한 모습으로 우리가 공감하는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1인 미디어에 더 관심을 보인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그 애니메이션을 주제로 만드는 유튜브 동영상을 소비한다. 유튜버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며 노는 방법을 배운다. 유튜브를 보면서 자란 이들이 성인이 된다면, 그들이 소비의 주류가 된다면 1인 미디어의 힘은 더욱 강력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