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찰살인 - 정조대왕 암살사건 비망록
박영규 지음 / 교유서가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밀찰살인-정조대왕 암살사건


 


정조 대왕의 삶과 죽음은 영화, 드라마, 소설 등으로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다. 아버지였던 '사도 세자'가 할아버지였던 '영조 대왕'의 명으로 뒤주에 갇혀 죽음에 이른 것부터 시작하여, 마지막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의 삶은 단 한순간도 평탄하지 못했다. 그 와중에도 학문, 정치 등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커다란 업적을 남겼다. 정조 대왕의 죽음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분분한데, 그가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했을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 그를 죽이고 싶어했던 사람이 한 둘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밀찰 살인> 또한 정조대왕이 암살당했을 거라는 전제 하에 작가의 상상력이 펼쳐진 작품이다.


<밀찰 살인>은 거지들이 모두 동사할 정도의 혹한이 불어닥친 조선 땅에 일어난 한지 장인의 죽음으로 시작된다. 우포청 포도부장인 오유진은 처음 이 사건이 '자살'처럼 보이지만 뭔가 미심쩍은 부분을 찾게 된다. 그는 당대의 천재이자 의학과 검시에 밝기로 소문난 정약용에게 도움을 청한다. 정약용은 이전에도 몇 건의 살인 사건의 해결책을 알려준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도 귀신같이 방법을 알려준다. 정약용은 송나라의 기록을 통해 이 사건에서 자살로 위장한 타살인지, 아니면 진짜 자살인지 구분할 수 있는 방도를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이처럼 <밀찰 살인>은 정약용을 전면에 내세우고 그 외에 오유진, 박제가, 백동수, 심환지 등을 등장시키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처음엔 전혀 상관 없던 것처럼 보이는 살인사건이 정조 대왕의 병증과 맞물리고, 그의 정적과 연결된다. 보통 조선시대라고 하면 현대와 같은 유전자 감식 등의 과학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 과학적으로 살인사건을 해결했을 거라 생각하기 힘든데, 이 책에서는 꽤나 합리적인 방법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살인을 자살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술, 자살처럼 보이는 타살을 밝혀내는 기술, 목을 매달아 자살을 시도했을 때 남는 흔적 등 생각했던 것보다 더 논리적이었다. 이러한 당시의 의학 지식과 정치적인 관계가 함께 얽히고, 독자는 책 속으로 순식간에 빨려들어간다. 아쉬웠던 점은 생각보다 책의 초반부에 암살의 전모가 나온다는 것이다. 추리물을 여러 번 읽어본 사람들은 전후관계를 예측하기 쉽고, 스토리는 그 방향으로 전개된다. 조금 더 죽음에 대한 트릭을 천천히 밝혔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정조대왕의 미심쩍은 죽음을 주제로 한 추리물이라는 점에서 취향에 맞는 독자들이 꽤 있을 것 같다. 또한 정조대왕을 암살하려고 범인이 쓴 방법이 참신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