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인재는 무엇이 다른가
박봉수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리더는 단순히 어떤 집단을 이끌어가는 사람, 그 집단에서 가장 높은 사람 등을 말하곤 했다. 오늘날 리더는 다양한 의미로 정의될 뿐 아니라, 리더십에 대해서도 다양한 유형으로 정리하고 있다. <최고의 인재는 무엇이 다른가>에서는 리더가 단순히 직책을 가진 사람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맡은 일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모든 사람이라고 말한다. 단 한 명으로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일을 맡았느냐에 따라서 우리 자신이 그 리더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리더가 다양하게 정의되다 보니 사람들은 궁긍증을 갖게 된다. 과연 어떤 리더가 훌륭한 리더일까,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그런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을까, 내가 리더가 아닐 때에는 어떤 팔로워가 되어야 하나 등이다.

 
 

 
<최고의 인재는 무엇이 다른가>에서는 파트1에서 팔로워가 핵심인재가 되는 방법, 파트 2에서 리더가 팔로워와 함께 일하는 바람직한 방법, 파트 3에서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파트4에서는 계속 발전하는 법, 파트 5에서는 일을 잘 하는 기술 등에 대해서 다룬다. 말 그대로 직장 생활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과 각 역할에 있을 때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인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 파트는 모두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을 소제목으로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 팔로워가 핵심인재가 되는 방법으로는 어떤 유형의 팔로워인지 파악하는 법부터 시작하여 파트너심, 솔선수범, 탁월함, 조직을 연결하는 역할, 역량 목록 등에 대해서 세세히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핵심인재가 갖춰야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처음에 감이 잘 잡히지 않는 사람들도 각각의 소챕터 제목들에 유의하면서 이 책을 읽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이 어떤 유형의 인재인지 체크 리스트를 통해 점검할 수 있으며, 각 챕터마다 "한 줄 트레이닝"으로 핵심이 정리되어 있다. 책을 읽고 내용을 그냥 날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 한 줄 트레이닝을 통해서 다시 상기하고 머리속에 되새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 내용은 인간자원론에서 나오는 내용부터 리더십이론에 대한 것까지 총망라하고 있는데, 현대의 조직사회에서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 요소를 모두 갖춰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특정 이론들을 사용할 때는, 그 이론을 조직적으로 정리한 자료들도 책에 첨부하였다. 예를 들면 핵심인재가 되기 위한 방법 중에 '몰입'에 대해서 다루는 부분이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몰입의 대가인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책 <몰입>에 나오는 몰입의 흐름도와 몰입의 조건표를 제시하였다. 저자는 단순히 자신의 생각을 나열하지 않고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거기에 맞는 이론과 실험결과까지 근거로 제시하였다. 이런 점들이 다른 자기계발서에 비해 설득력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속해있는 조직에서 더 뛰어나고 탁월한 사람이 되고 싶을 것이다. 언제든 대체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좋은 성과를 내고 인정을 받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마음처럼 실행으로 옮기지 못한다면 <최고의 인재는 무엇이 다른가>를 읽고 하나씩 실행에 옮겨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