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정석
장시영 지음 / 비얀드 나리지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영어의 정석 Standard of English-영어 문법 쉽게 이해하기



처음엔 우리나라도 영어를 배울 때 실생활 영어 위주로 배웠다고 해요. 듣기, 말하기 등 실용영어에 중점을 맞춰 교재를 만들었고 학생들에게 가르쳤죠. 최근에 조선 시대 때 영어교재로 쓰였던 책이 재출판되어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던 것이 기억나네요. 그러나 일제강점기를 지나면서 지금과 같은 비실용적인 영어 공부법이 공교육으로 정착되었다고 해요.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영어는 실생활과 거리가 먼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어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데도 사람들은 다시 사회에 나와 실용영어를 공부해야 하죠.


<영어의 정석>은 이러한 영어학습 방식에 문제를 느낀 저자가 '영어를 영어답게 익힐 수 있도록' 쓴 책이에요. 우리나라 어순에 억지로 끼워 맞춘 것이 아니라(절대 외국어와 한국어는 1대1 대응이 될 수 없죠) 영어를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는 communicator가 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고 해요. 즉, 영어의 어순을 그대로 받아들여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저자가 이 책을 추천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아요.

1. 수능을 위해 빠른 독해가 필요한 수험생

2. 제대로 된 엄마표 영어를 실천하고픈 학부모

3. 원서를 술술 읽고 미드나 영화를 자막 없이 자유롭게 보고 싶은 사람

4. 영어가 정체되었다고 느끼는 사람, 영어를 부자연스럽게 이해하는 학습자


목차는 여느 문법책과 다름이 없어보였지만(순서나 구성이 굉장히 비슷하죠) 본문을 보는 순간 <영어의 정석>은 이제까지와 다른 방식으로 만든 문법책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예를 들어 '영어의 어순' 편을 보자면 그냥 '주어+조동사+동사+목적어'를 주고 예시 문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방식으로 영어 어순이 구성되었는지 설명해요. 마치 주어가 세상의 중심인 양 주어로부터 시작해 순차적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순서를 택한다고 알려줘요. 그리고 주어로부터 가장 가까운 것이 왜 '조동사'인지도 설명하는데 바로 '주어의 심리적인 마음 상태(의지, 부담 등)'을 알려주기 때문이에요. 어법책에서 이러한 설명은 거의 보지 못했기 때문에 굉장히 새로웠어요. 그리고 읽는 내내 너무 당연하게 생각이 되서 고개를 연신 끄덕였어요. 그 다음엔 의지를 행해야 하기 때문에 의지가 발현되는 '동사'가 오고 마지막으로 동사(행위)가 영향을 미치는 대상인 목적어가 나온다고 설명해요. 이 원리를 알게 되면 영어의 어순을 외울 필요가 없이 영어권 사람들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어순을 익힐 수 있어요.


이러한 영어 설명 방식은 어떻게 보면 파격적이에요. 이제껏 제가 본 영어책은 이렇게 구체적으로 자연스럽게 설명하지 못했거든요. 이렇게 당연했던 것을 머리아프게 억지로 집어넣고 외우려고 애를 썼다니, 왜 진작 이 책을 보지 못했는지 후회가 될 정도였어요.


 


I(나) kick(내 다리로 차니까) a ball(공을).

이라는 예문을 설명할 때에도, 내가 먼저 존재하고 주어인 나로부터 물리적으로 가까운 순서대로 단어가 전개되는 것을 파악하면 어순이 바로바로 머리속에 들어와요. 이렇게 예문을 계속 보고 평소 공부하는 영어책에 적용하기를 반복하면 직독직해가 빨라지고 영어를 듣는대로 바로바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한국 사람들이 애를 먹는 여러 문법 요소(동사들의 종류, 문장형식, 전치사, 수 일치, 시제 등)를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기본편 마지막에는 긴 문장을 어떻게 어순대로 술술 해석할 수 있는지 다양한 예시와 함께 보여줘요. 전반적으로 책만 읽어도 강사가 눈 앞에서 자세히 설명해 주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어요. 어쩜 그렇게 힘든 부분을 콕콕 집어 잘 정리해 놓았는지, 책을 보면서 감탄하고 또 감탄했어요. 이제껏 아무리 문법 책을 공부해도 실력이 향상되는 느낌이 없던 분들께 강추하는 책이에요. 특히 독학하는 분들께 최고의 책이네요. 만약 이제까지 어법 책을 보고도 제대로 영어를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갖추고 싶다면 꼭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