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공식 64 - 흐름에 맞게 나를 지켜내는
장경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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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인생의 공식64 - <주역>으로 나를 지켜내는 방법


 


사람들이 논어, 도덕경 등은 그래도 찾아 읽는 편이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주역'을 읽는 경우는 거의 없다. 주역은 사서삼경 중 하나로 <역경>이라고도 하는데 현대인들에게는 이 <역경>이 비논리적이고 터무니없는 것, 또는 점을 치는 사람들이 보는 것이라는 인식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순신 또한 출정하기 전에 항상 <주역>을 읽었으며 그가 주역을 읽었다는 기록은 <난중일기>에도 나온다. 우리 선조들은 <주역>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를 대비하고자 했다. 서리를 밟게 되면 곧 단단한 얼음을 볼 수 있는 징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자신의 직관을 최대한 잘 활용하고자 했다. 어떻게 보면(아직 주역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지만) 서양인들이 '타로'를 통해 단순히 카드의 점괘를 보고자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직면하고 미래에 대비하고자 했던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타로카드에 사람들의 인생 전반이 담겨 있는 것처럼 <역경>은 세상 만사의 원리를 알려주고 자신의 잠재의식을 파고들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곤경에 처했을 때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한다. 너무 비관적이거나 또는 너무 낙관적이다. 그러나 자신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이에 맞춰 미래 계획을 짜야 한다. 또한 여기에서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아는 것은 스스로이므로 직관력을 극대화 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이에 도움을 주는 것이 주역이다.


항상 좋을 일만, 항상 나쁜 일만 있을 수는 없으며 이들은 씨실과 날실처럼 얽혀 있다. 우리는 너무 승승장구할 때, 그리고 나쁜 일이 연달아 일어날 때 이 사실을 잊곤 한다. 그러나 자연의 섭리를 생각해 보면, 좋은 일과 나쁜 일은 뒤엉켜 있는 것이 당연하다. 삶과 죽음이 이어지고 계절이 바뀌는 것처럼 말이다. 주역은 세상 만사의 이치를 다시 일깨워주고 직관을 발휘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이런 지식을 통해 우리가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인생의 공식 64>에서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주역을 배운 자는 주역점을 치지 않는다(순자가 남긴 말이다)는 것이다. 나도 처음엔 주역은 점을 치고자 하는 사람이 익히는 것(현대에서는 대체로 그렇기 때문에)이라 생각했다. <인생의 공식 64>에서는 주역이 점술이 아니라 자신의 위치와 앞으로 어떻게 미래를 헤쳐나가야하는지 가늠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한다. 이 소개가 마음에 들어서 이제까지 가지고 있던 편견을 버리고 과감히 이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역경>은 인간의 삶의 모든 순간을 64개의 궤로 읽는다. 쓰고 보고 누리는 것이 과거와 많이 달라졌지만 생과 사, 삶의 주기(길흉화복, 생로병사) 등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만물의 이치가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대의 상황이 벌어지고(극즉반) 누구든 위기에 처할 수 있다. 이런 때 몹시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선택을 믿을 수 있는 직관을 가지고 있다면 적절한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역을 배운다는 것은 이치를 깨닫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주역을 통한 훈련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변화하는 세상의 이치를 익혀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변화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불변하는 마음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의 공식 64>에 나오는 말들은 자기계발서나 유명인들이 테드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과 꽤 유사하다. 직관을 중요시 할 것, 욕심을 비우고 선택할 것, 문제를 단순하게 한 가지로 정리할 것, 몰입할 것 등.


주역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삶의 자세를 바꾸고 싶은데 그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인생의 공식 64>로 선조들이 오랜 시간 삶의 중요한 순간에 참고로 했던 지혜를 배워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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