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R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위한
조민호 지음 / 정보문화사 / 2019년 1월
평점 :
[리뷰]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위한 R데이터 분석
빅데이터의 중요도가 커지면서 데이터 분석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 금융업계, 통계 파악 등의 일을 하는 회사 등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자격증이 요구되고 있다. 시중에 나온 여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중에 오픈소스로 되어 있는 R프로그램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위한 R>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입문서'와 유사한 책으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 이론과 분석기법, R을 이용한 통계 및 데이터 전처리 분석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원리가 공식보다는 어떤 상황에 어느 기법을 사용하여 적절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책을 보면서 하나씩 따라하다 보면 R을 이용한 기초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외에도 실전에서는 더욱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회사 특성에 따른 업무 지식이나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노하우 등 다루지 않는 것들이 더 많아서 이 책은 데이터 분석가를 향한 첫 발을 내딛는 것에 가깝다.
파트1 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 지식을 다룬다. 데이터의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빅데이터의 정의, 데이터 분석 과정과 분석 방법론 등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본격적으로 R의 사용법에 대해 다루는 것은 파트2 부터이다. R을 설치하고 배치 모드를 실행하는 방법, 계산기처럼 사용하는 방법, 변수 정의와 데이터 세트 사용 등 기초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어디에서 R을 다운 받고 어떻게 실행하는지 등이 매우 세세하게 나와 있다. 이 책만 보고 기초 사용법에 대해 익히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로 자세하다. 입력값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서는 파란 글씨로 나와 있어 초반에 사용방법을 배울 때 유용하다.
처음에 기초 사용법을 익힌 후 데이터 분석 및 전처리 기법, 그래프 그리기 방법, 표본 만들기 등 점점 더 다양한 R t사용법에 대해서 배운다. 모든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이 책을 보면서 홀로 R프로그램을 익히기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R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